제90편(4/12, 2일차) – 고베지하철 완승을 위한 이동(1) (한신전철 신형 1000계 설명)
산노미야의 지하가 ‘산치카’를 거쳐 산노미야역에 도착했습니다.
이제부터 고베시영지하철 나머지 구간 완승을 위해 경로를 선택합니다.
*90편 여행 경로:
(한신)산노미야 → 니시모토마치: 고베고속철도 토자이선 (산요전철 3000계)
[사진1781: 지금 서 있는 곳은 한신전철 산노미야역입니다]
[사진1782: 히메지 방면으로 직통특급-보통-직통특급-보통 형태의 ‘완급결합’ 운행을 하죠]
[사진1783: 우메다 방면으로는 2009년3월, 한신난바선 개통 이후 더 복잡해 졌습니다.
바로 오사카난바 경유 긴테츠나라행 쾌속급행 등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사철 내에서는 긴테츠나라를 ‘나라’로 표시합니다]
[사진1784,1785: 2번 홈에서는 산요히메지행 직통특급이, 3번 홈에서는 긴테츠나라행 쾌속급행이 출발 예정입니다]
한큐전철도 산노미야역이 있으며 이용 승객은 한큐산노미야역이 많습니다.
산노미야역은 앞으로 개량 공사를 통해 변신을 할 예정입니다.
2013년3월에 공사를 완료 예정이며 플랫폼을 확장, 연장하여 긴테츠의 10량 편성에 대응,
현재 2번선을 되돌림선(오리카에시)으로, 현재 3번 선을 산요히메지 방면으로 개량합니다.
[사진1786: (한신)산노미야역은 섬식 4면3선의 지하역이며 지하 2층 부분에 플랫폼이 있습니다.
양쪽 끝 플랫폼은 하차 전용으로 사용하는데요, 2013년에는 아래와 같이 개량할 예정입니다]
[사진1787: 다섯 줄로 열차 정보를 안내합니다. 맨 아랫줄에 다음 열차를 안내]
[사진1788: 제가 서 있는 곳이 하차 전용 플랫폼입니다. 하차가 완료되면 출입문이 닫히죠]
[사진1789: 고베와 나라를 ‘한방에’ 한신난바선은 간사이지역 사철의 ‘진화’입니다]
[사진1790: 한신전철 산노미야역에 한신차량이 서 있습니다. 직통운행이라 이런 모습을 못 볼 때가 많습니다]
위 사진을 보면 딱 봐도 차량이 좀 달라 보이죠? 신형 차량입니다.
산요전철 구간에서 계속 구형 차량만 보다가 신형을 보면 ‘눈이 맑아 진다고 할까요? ^^’
[사진1791: 스테인리스로 반짝반짝 빛나는 한신의 신형차량, 1000계입니다.
쾌속급행 등급으로 긴테츠나라까지 가는 한신난바선, 긴테츠나라선 직통열차입니다]
90편에서는 승차하지 않지만, 한신전철 1000계에 대한 설명을 ‘미리 합니다’
이 차량은 제 여행기에서 많이 볼 수 있을 겁니다. (한신난바선 등등)
한신1000계는 한신전기철도가 보유하고 있는 우등열차용(특급 등) 통근형 전동차입니다.
간사이 지역 철도노선의 ‘진화’가 이루어졌죠. 바로 한신난바선(阪神なんば線)입니다.
2009년3월20일에 개업한 한신난바선 니시쿠죠~오사카난바(西九条~大阪難波) 구간 연장에 따른
한신전철과 긴테츠(近畿日本鉄道)와의 상호 직통운행과 긴테츠선 내 운행도 대응한 급행 계열
차량으로 2006년부터 제작을 시작, 2007년10월부터 영업운행을 시작했습니다.
-기동가속도: 3.0km/h/s (한신차량에서는 ‘늦은’ 편이죠 ^^)
-기본 6량 편성/ 부속 2량 편성
-최고 속도: 한신 구간 106km/h, 산요 구간 110km/h, 긴테츠 구간 105km/h
-모든 차량은 긴키샤료(近畿車輛)에서 제작했으며 ‘제트실버(ジェットシルバー)’ 애칭인 5201형과
한신. 아와지 대지진 복원 때 등장한 9000계에 이어 한신으로는 3형식째가 되는 스테인리스 차량입니다.
-한신, 산요, 한큐, 긴테츠에서 사용하는 모든 ATS에 대응합니다.
*철도사업자가 많으면 직통 운행시 차량의 구조도 복잡해 집니다.
[사진1792: 옆 행선은 LED로 되어 있으며 등급을 색으로 표시합니다]
[사진1793,1794: 선로 추락 방지장치가 객차 사이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한신전철의 로고입니다]
[사진1795: 산노미야를 비롯한 한신난바선 구간에서는 지하라서 운전석 찍기가 참 어렵습니다.
밖에서 이렇게 찍는 방법도 있죠. Two-handle 방식으로 가속은 4단, 브레이크는 7단 구성]
한신산노미야역과 차량은 이 정도로 마무리 하고요, 저는 2번 선의 직통특급이 출발 후 들어오는
열차에 승차합니다.
[사진1796: 번호 좋네요. ^^ 산요전철 3000계 차량, 각역정차 히메지행입니다.
이 차량은 3000계의 파생 모델인 3050계입니다]
[사진1797: 3636호는 1978년 가와사키중공업에서 제작]
[사진1798: 3504호는 1968년 가와사키샤료(현재 가와사키중공업)에서 제작했네요]
이 차량도 역시 ‘짬뽕 편성’ 이었습니다.
이 열차는 4량 편성으로 3062-3063-3504-3636 입니다.
(3050계에 대한 설명은 다음 편에 하겠습니다.)
히메지행 각역정차는 정시에 산노미야역을 출발합니다.
이후 구간은 지하라서 창 밖 사진이 의미가 없었습니다.
[사진1799: 모토마치역입니다. 건너편 선로에 ‘제트카’라 불리는 5000형 계열이 정차 중입니다.
한신전철과 고베고속철도 역이지만, 역 자체에는 고베고속철도 역이라는 안내가 없습니다]
[사진1800: 니시모토마치역은 고베고속철도 토자이선 역입니다. 한신/산요 직통특급 중에 ‘B직특’이 정차하는 역입니다]
고베지하철 완승을 위한 환승역 이동이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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