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7편(4/12, 2일차) – 고베시영 카이간선(1): 첨단 ‘로컬선’(차량 및 리니어모터 노선에 대하여)
고베시영지하철 세이신. 야마테선 신나가타역에서 내린 후 또 다른 노선인 카이간선을 여행하기 위해 이동합니다.
*87편 여행 경로:
신나가타역: 고베시영지하철 세이신. 야마테선, 카이간선(걸어서 환승)
[사진1721: 고베지하철 신나가타역에서 세이신. 야마테선과 카이간선 환승통로에 있습니다.
이 위치가 카이간선과 세이신. 야마테선의 중간 정도 됩니다]
[사진1722: 카이간선 환승통로입니다. 왼쪽은 개찰 밖이죠]
[사진1723,1724: 카이간선 타는 곳이 보이네요. 10분 간격으로 운행하는 카이간선입니다]
카이간선은 휴일의 경우 09~20시까지는 매시 10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09시대는 05분 출발을 포함 7편 운행)
[사진1725: 저는 세이신. 야마테선에서 환승으로 왔으므로 개찰 안에 있습니다. 카이간선 쪽에도 역무원이 근무합니다]
[사진1726: 나가타역의 에너지 절약 효율은 18% 정도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열차 바람을 이용한 공조환기시스템, 변압기 통합, 역 구내 조명 에너지 절약 등]
[사진1727: 고베 도심을 여행할 때에는 카이간선으로~ ‘눈물 나는 홍보’입니다]
[사진1728: 일본 전국의 엘리베이터 안전 관련 포스터. 한번쯤 보셨을 겁니다]
[사진1729: 카이간선을 운행하는 5000형 차량이 2번 홈에 정차 중입니다.
사진1724를 보시면 1번 홈 운행은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1730: 카이간선의 끝입니다. 신나가타역]
[사진1731: 카이간선은 총 10개의 역이 있습니다 환승은 총 3개 역이죠.
*1개 역은 환승이 가능하지만, 알리지 않는 역이 있습니다 (나중에 설명합니다)]
[사진1732,1733: 신나가타역은 K10입니다. ‘Kaigan Line’의 K를 사용. 섬식 플랫폼입니다]
87편에서는 카이간선에서 운행하는 5000형과 리니어모터 방식 노선을 설명합니다.
카이간선은 일본에서 세 번째로 철바퀴식 리니어모터 ‘미니지하철’입니다.
일본 최초의 ‘상업용 노선’은 오사카시영지하철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長堀鶴見緑地線)입니다.
-1990년에 개업했으며 이 노선에서 운행하는 70계 차량은 로렐상을 수상했습니다.
-1991년: 도쿄에 있는 ‘6자 순환선’ 도에이지하철 오오에도선(都営地下鉄大江戸線) 개업
그리고
-2001년: 고베시영지하철 카이간선이 개업했습니다.
-2005년: 후쿠오카시영지하철 나나쿠마선(福岡市地下鉄七隈線) 개업
-2006년: 오사카시영지하철 이마자토스지선(大阪市営地下鉄今里筋線) 개업
-2008년: 요코하마시영지하철 그린라인(横浜市営地下鉄グリーンライン) 개업
현재 건설 중인 노선으로는 센다이시영지하철 토자이선(仙台市地下鉄東西線)이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도에이지하철 오오에도선 정도를 제외하면 전부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도
공통점이라고 해야 할까요?
고베시영지하철 카이간선도 그 ‘안타까움’에 들어갑니다.
카이간선의 ‘안타까움’은 티스토리를 통해서 전한 적이 있습니다.
http://jtinside.tistory.com/1112
고베시교통국 5000형은 고베시영지하철 카이간선(海岸線) 전용 통근형 차량입니다.
카이간선 신나가타~산노미야. 하나도케이마에 구간만 운행합니다.
-4량 편성, 영업 최고속도는 70km/h, 1435mm 표준궤
-리니어 구동방식, VVVF-IGBT 소자를 사용한 제어장치
-제작은 가와사키중공업(川崎重工業)입니다.
2000년부터 2001년까지 4량 편성 10편(총 40량)을 가와사키중공업에서 만들었으며
2001년7월7일 카이간선 개업과 동시에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4량 모두 전동차(M차)로 구성되어 있으나, 향후 승객 증가에 대비, 중간차 2량을 연결하여
6량 편성에 대응하고는 있습니다. (그렇게 될지는……)
*카이간선 플랫폼도 6량 한계로 건설되어 있습니다.
차내는 버켓타입의 롱시트로 6인 좌석과 4인, 2인 좌석을 배치했습니다.
출입문 위쪽에는 영어와 일본어 대응 LED안내가 있습니다.
운전대는 진행 방향 오른쪽에 있는 것도 작은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본 철도차량에서는 진행방향의 왼쪽에 운전대가 있는 형태가 많은데요, 카이간선은
미사키코엔역(御崎公園駅)을 제외하고 섬식 형태라 진행 방향 오른쪽에 운전대가 있습니다.
또한 간사이 지역에서는 출입문 여닫을 때 부저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5000형은 도쿄메트로와
같은 차임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량 편성 맨 끝 4호차 540x가 여성전용차입니다. (1년 내내 운영)
[사진1734: 카이간선의 5000형입니다. 사진을 통해서도 차량이 좀 작아 보이죠?]
[사진1735: 행선 LED에 꽉 찼네요 ^^; 산노미야. 하나도케이마에행]
[사진1736: 고베시교통국 마크입니다]
[사진1737: 4량 편성의 5000형 선두. 끝 두 자리가 ‘편성’을 의미합니다. 이 차량은 5000형 ‘6편성’입니다]
[사진1738: 출입문 위에 안내 LED가 있습니다. 영어와 일본어로 안내]
[사진1739: 카이간선은 one-man 운행을 하고 있으며 차내 이상 발생 시 연락이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카이간선 여행을 시작합니다.
전 구간이 지하라 ‘카이간선’이름을 기대하면 실망을 할 수 있습니다.
(지상의 해안선을 볼 수 있는 구간은 없으니까요)
[사진1740: 잠시 후 코마가바야시역 도착을 안내합니다. LED 양 끝의 장치에서는 출입문 열림 위치를 안내합니다]
다음 편에서 카이간선 설명과 함께 모든 역을 보여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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