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4편(4/12, 2일차) – 고베지하철 ‘세이신. 야마테선’여행(1): 일본 최초, 유’이’한 기록
이타야도역에서 산요전철→ 고베시영지하철로 환승을 했습니다.
2일차 오후 여행은 이타야도에서 시작, 고베지하철과 고베전철을 ‘뒤적입니다’
*84편 여행 경로
: 이타야도→ 세이신미나미: 고베시영지하철 세이신. 야마테선 (고베지하철 1000형)
[사진1661: 2일차(2009/4/12) 오후에 ‘뒤적일’ 철도노선도입니다.
분홍색의 고베시영지하철 중에서 왼쪽 중간의 ‘세이신츄오’로 이동합니다]
[사진1662,1663: 고베지하철 이타야도역입니다. 역 번호체계를 나중에 도입했기 때문에
플랫폼에 있는 역명판에는 역 번호표시가 없으며, 선로 쪽 안내에 역 번호를 ‘추가로 붙였죠’]
잠시 후 지하철이 들어옵니다. 선두 모습은 영상으로 먼저 보여 드리게 되었네요.
사진으로는 종점에서 보여 드리겠습니다.
[사진1680: 이타야도역으로 들어오고 있는 고베시영지하철 세이신. 야마테선 세이신츄오행
1000형 차량입니다. 정지하는 소리만 들어도 어떤 구동 방식인지 아시는 분 계시죠? ^^]
84편은 고베시영지하철 중 세이신. 야마테선 설명입니다.
노선 이름이 2개로 보이죠? 실제로 2개의 노선 이름을 합친 형태입니다.
세이신. 야마테선(西神. 山手線)은 효고현 고베시 신코베~세이신츄오(新神戸~西神中央) 사이를
잇는 고베시영지하철(神戸市営地下鉄)의 노선 ‘총칭’입니다.
정식으로는 도중 역인 신나가타역(新長田駅), 묘다니역(名谷駅)을 경계로 야마테선(山手線),
세이신선(西神線), 세이신연장선(西神延伸線) 3노선으로 구분하나, 거의 모든 열차가 직통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별도로 부른 적도 있으나, 고베시영지하철 카이간선(海岸線) 개업에 따라
‘세이신. 야마테선’으로 부르게 되었죠. 이전에는 단순히 ‘고베시영지하철선’으로 불렀습니다.
-노선 거리: 22.7km
*야마테선: 신코베~신나가타 7.6km
*세이신선: 신나가타~묘다니 5.7km
*세이신연장선: 묘다니~세이신츄오 9.4km
-궤간: 1435mm(표준궤), 총 16개 역(야마테선 8/ 세이신선, 4/ 세이신연장선 6)
-전 구간 복선, 직류 1500V 전철화, 차내신호 방식 폐색(CS-ATC)을 사용합니다.
이용자 수는 간사이권 지하철에서는 오사카지하철 미도스지선(御堂筋線), 타니마치선(谷町線)에
이어 ‘넘버3’입니다.
노선 기호는 ‘S’로(S라인? ^^) 직통 운행하는 호쿠신큐코전철 호쿠신선(北神急行電鉄 北神線)과
하나의 역 번호로 통일하고 있습니다.
단, 호쿠신선 타니가미역(谷上駅)만 녹색이 아닌, ‘S01’ 문자만 녹색으로 쓰고 있습니다.
고베시영지하철 세이신. 야마테선(카이간선 포함)은 일본 철도의 ‘최초’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2002년12월부터 ‘하루 종일’ 여성전용차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성전용차량은 우리뿐만 아니라 일본 여러 철도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지만,
‘’’평일/휴일 포함한 하루 종일’’’ 운영하는 곳은 아직 고베시영지하철이 유일합니다.
(직통운행을 하는 호쿠신큐코도 같이 적용하여 운행 중입니다)
[사진1664: 저는 현재 3호차 1번 출입문에 있습니다. 6량 편성으로 운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죠]
[사진1665: 출입문에 주의하라는 안내를 일본 전국적으로 모아 봐도 재미있을 겁니다. ^^
보기만 해도 웃음이 나오는 안내를 통해 주의를 환기시키죠]
[사진1666: 이타야도 출발 후 첫 번째 정차 역인 ‘묘호지’역입니다. 역 이미지는 ‘가을’을 표시]
[사진1667: 묘호지역 2번 홈에서 출발하는 세이신츄오행 열차에 승차 중입니다]
묘호지역 주변에는 별다른 교통 수단이 없어서 RH(Rush Hour)에는 상당히 혼잡합니다.
[사진1668: 이번 역은 묘다니 역입니다. 노선버스 연계도 잘 되어 있는 역이죠.
고베지하철 산노미야역 다음으로 승/하차 승객이 많은 역입니다]
묘다니역을 출발한 세이신. 야마테선 열차는 지상으로 올라옵니다. 이제부터는 지상을 달리죠.
[사진1669: 답답한 지하보다는 지상 구간이 열린 느낌을 받습니다]
[사진1670,1671: 날씨가 좋아서 아무렇게나 찍은 이 사진도 느낌이 좋네요]
[사진1672: 소고운도코엔 역입니다. 야구 등 운동을 위해 이곳에 내리는 승객이 많았습니다]
소고운도코엔역 주변에는 여러 경기시설이 있습니다.
-일본프로야구 퍼시픽리그 오릭스버팔로즈의 홈 구장인 ‘스카이마크 스타디움’이 있고요,
-종합운동장인 ‘유니버기념경기장(ユニバー記念競技場)’이 있습니다.
*’유니버’는 1985년에 개최한 ‘유니버시아드’대회를 의미합니다. ^^
[사진1673: 내리는 승객이 많아서 여유를 가지고 찍은 행선막입니다. 세이신츄오행]
[사진1674: 프로야구 오릭스버팔로스 마스코트를 플랫폼, 역 구내에서 볼 수 있죠.
2004년9월 전까지는 ‘오릭스블루웨이브’였다가 긴테츠버팔로스와 구단을 합병하면서 이름을 바꿨습니다]
[사진1675: 현재 위치를 알 수 있겠죠? 저는 S10에서 출발, S13에 도착해 있습니다.
종점인 세이신츄오역은 ‘S17’입니다]
[사진1676: 역 번호 S14, 가쿠엔토시 역입니다. 역 이름 그대로 주변에 학교가 많습니다]
-류츠학과대학(流通科学大学, University of Marketing and Distribution Sciences)
-고베시간호대학(神戸市看護大学, Kobe City College of Nursing)
-고베시외국어대학(神戸市外国語大学, Kobe City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고베예술공과대학(神戸芸術工科大学, Kobe Design University)
-도요타고베자동차대학교(トヨタ神戸自動車大学校: 국토교통성 지정 자동차정비사 양성학교)
-효고현립대학 고베카쿠엔토시캠퍼스(兵庫県立大学神戸学園都市キャンパス)
-효고현립이카와다니키타고등학교(兵庫県立伊川谷北高等学校)
-고베시립공업고등전문학교(神戸市立工業高等専門学校)
[사진1677: 이카와다니역은 세이신. 야마테선 가미사와역(上沢駅) 다음으로 이용객이 적습니다.
가쿠엔토시~세이신츄오 구간 연장시기인 1987년에 개업한 역입니다]
[사진1678: 종점을 앞둔 마지막 정차, 세이신미나미역입니다.
역을 중심으로 ‘세이신미나미 뉴타운’이 있습니다]
[사진1679: 우선석 부근에서 휴대폰 끄는 것 - 일본에서 이것만큼은 잘 안되죠]
다음 편에서 세이신. 야마테선 종점에 도착합니다. 차량 모습도 같이 보여 드릴 수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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