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83편(4/12, 2일차) - ‘B직특’ 여행: 고베지역의 서북쪽 이동(1) - 산요전철 vs. 고베지하철(이타야도)

CASSIOPEIA_daum 2010. 7. 7. 07:40

83(4/12, 2일차) – ‘B직특여행: 고베지역의 서북쪽 이동(1) – 산요전철 vs. 고베지하철(이타야도)

 

시카마역에서 (한신)우메다행 직통특급 중 ‘B직특으로 고베 방면으로 이동 중입니다.

20094월 당시 정차역과 2010년 현재 정차역이 좀 다르므로 감안하세요. ^^

*82편을 보시면 스마우라코엔역 정차가 있는데요, 현재는 직통특급이 스마우라코엔역에 정차하지 않습니다.

 

*83편 여행 경로

: 스마데라→ 이타야도: 산요전철 직통특급 (산요 5030)

  (산요)이타야도 (고베지하철)이타야도: 걸어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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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메지를 갈 때에는 좌석 착석과 동영상 집중으로 역 사진이 거의 없었죠?

고베 방면으로 되돌아갈 때에는 정차하는 역을 모두 담았습니다.

※제가 타고 있는 ‘B직특은 산요스마역부터 산노미야역까지 각역정차입니다. 이 구간은 구라직특이죠 ^^

 

 

[사진1641: 스마데라역에는 ‘B직특일부만 정차합니다. 무인역]

 

 

[사진1642: 스마해변수족관이 가까운 이 역은 츠키미야마 역입니다.

  부역명으로 스이족칸. 리큐코엔(水族園・離宮公園)’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진1643: 히가시스마역에는 근처에 차고가 있으며, 24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요스마역을 출발/도착하는 열차도 이 역까지 회송하는 형태입니다]

 

 

[사진1644: 전반점검은 20065월에 했다는 안내. 크로스시트 형태라 정원은 롱시트에 비해 적죠]

 

직통특급은 잠시 후 제가 내릴 역에 도착합니다.

 

 

[사진1645: 저는 여기에서 내립니다. 오후 열차여행의 시작은 이타야도에서 시작합니다]

 

 

 

[사진1646,1647: 이타야도역을 출발할 직통특급 5030형 차량입니다.

  ‘B직특은 노란색 바탕에 파란색 글씨로 안내합니다]

 

영상은 여기에 삭~

 

 

[사진1660: (한신)우메다행 직통특급, 산요전철 5030형이 이타야도역을 출발합니다.

  VVVF인버터의 구동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사진1648: 직통특급이 떠난 후 이타야도역의 모습. 완급결합이 이루어지는 역입니다.

  대기 중인 승객들은 대부분 다음 열차를 기다리는데요]

 

 

[사진1649: 바로 이 열차를 기다립니다. 각역정차, 한큐산노미야행]

 

 

[사진1650: 이타야도역에는 네 가지 등급의 열차가 출발/도착합니다.

  각역정차(보통), 직통특급, ‘그냥특급, 그리고 산요전철 전용 ‘S특급’]

 

이타야도역은 효고현 고베시에 있는 산요전기철도와 고베(神戸)시영지하철 역입니다.

산요전철은 본선을, 고베시영지하철은 세이신. 야마테선(西神. 山手線)을 이용할 수 있죠.

*세이신. 야마테선의 정식명칭은 세이신선입니다.

 

산요전철 역에는 역 번호가 없으며, 고베시영지하철은 역 번호가 있습니다. (S10)

 

산요전철 이타야도역은 22선의 지하역이며 직통특급을 포함한 모든 역이 정차합니다.

두 노선 다 고베시 중심역인 산노미야역으로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산요전철과 고베지하철

사이에서는 할인승차권 등의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타야도~산노미야 구간은 산요전철이 직특 최단16, 280/ 고베지하철이 최단14, 260.

 

이번 편에는 산요전철이 고베지하철에 대항하기 위한 할인승차권을 소개합니다.

산요전철에서는 고베지하철에 대항하기 위해 산노미야토쿠얀 니마이킵푸(三宮とくやん2きっぷ)’

기획승차권을 450엔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편도 225엔 수준)

이 승차권은 기존 이타야도역에서만 발매했으나, 20083월부터 JR고베선 스마카이힌코엔역

(須磨海浜公園) 개업에도 대항하기 위해 가격을 그대로해서 산요스마역까지 이용이 가능하도록 했죠.

한큐산노미야역 및 한신산노미야역에서 구입은 불가능합니다.

 

한편, 산요왕복승차권 발매 몇 개월 후, 고베지하철에서도 가만히 있지 않았습니다.

산노미야역(260엔 구간)까지 낮 시간 할인승차권이 통상 6장 구입이 원칙이었으나, 고베지하철

이타야도역 구내의 매점에서는 1장에 220엔에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지하철 할인승차권은 낮 시간 10~16시까지 개찰을 통과해야 하는 조건입니다.

산요전철의 할인승차권은 특별히 시간 제한은 없지만, 구입 월 유효제한만 있습니다.

산노미야의 심볼인 소고 고베점’, ‘고베마일등으로의 접근성 측면에서는 산요전철이 유리하죠.

※경쟁은 승객을 춤추게합니다.

 

이타야도역 승객은 고베지하철이 약간 많습니다.

산요전철 이타야도역은 19103월에 개업했으며

고베지하철 이타야도역은 1977년에 개업했습니다.

*고베지하철에도 쾌속이 있었는데요, 이타야도역을 통과했으며 1995년 고베지진 이후 폐지.

 

산요전철 이타야도역에서 고베시영지하철 이타야도역으로 환승합니다.

산요전철과 고베지하철은 직통운행이 없으며, 개찰구는 따로 가지고 있습니다.

 

 

[사진1651: 이타야도역은 역무원이 근무하고 있는 유인역입니다. 개찰기 규모도 꽤 크죠]

 

 

[사진1652: 고베지하철 이타야도역은 직진입니다]

 

 

[사진1653: 이타야도역 표 판매기는 총 5대가 있네요]

 

 

[사진1654: 위에 설명했던 산요 vs. 고베지하철의 경쟁의 상징 산노미야토쿠얀 니마이킵푸홍보입니다.

   이타야도~산노미야 구간 왕복을 110엔 할인해 줍니다]

 

 

[사진1655: 고베시영지하철 이타야도역 안내입니다. 역 번호는 ‘S10’]

 

 

[사진1656: 고베지하철 이타야도역 개찰구입니다. 역무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오른쪽 통로 쪽에도 개찰구가 있는 형태입니다]

 

 

[사진1657: 고베지하철 이타야도역 표 판매기입니다.

세이신. 야마테선과 카이간선 노선도가 보이며, 터치스크린 방식 판매기가 양쪽으로 있습니다]

 

 

[사진1658: 2분 후에 세이신츄오로 가는 지하철이 출발한다는 안내입니다.

  우리나라 서울지하철 등에도 개찰구 앞에 이렇게 안내가 잘 되어 있습니다]

 

 

[사진1659: 이 계단만 봐도 섬식 플랫폼이라고 짐작할 수 있겠죠? ^^]

 

다음 편부터 고베시영지하철 세이신. 야마테선의 한쪽 끝을 향해 출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