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1편(4/12, 2일차) – 아보시선 각정에서 ‘직특’으로 점프(통근과 편의성을 다 잡아라: 5030계)
산요아보시역에서 다시 고베 방면으로 이동을 위해 시카마행 아보시선 열차를 타고 이동합니다.
*81편 여행 경로
: 산요아보시→ 시카마: 산요전철 아보시선 (산요3000계)
시카마→ 타카사고: 산요전철 직통특급 (산요 5030계)
[사진1601: 연기를 뿜고 있는 공장이 신일본제철 히로하타제철소(新日本製鐵広畑製鐵所)입니다]
[사진1602: 우리나라 서울메트로 1호선/철도공사 구간에도 이렇게 막을 내릴 수 있는 차량이 있죠]
[사진1603: 열차가 분기기를 넘기 전까지는 차단기가 내려오지 않은 상태라 통행이 가능합니다]
[사진1604: 분기점을 합류하고 있습니다. 철교를 건너는 산요3000계]
그렇게 해서 다시 출발 역에 도착합니다.
도착 전에 두 개의 영상을 먼저 보세요.
[사진1619: 산요전철 아보시선, 산요3000계 니시시카마역 도착 영상입니다.
One-man 운행에서만 들을 수 있는 자동안내방송입니다]
[사진1620: 산요전철 아보시선, 산요3000계가 종점인 시카마역에 도착하는 모습입니다]
[사진1605: 시카마역에 도착했습니다. 이 열차는 잠시 후 산요아보시로 되돌림운행을 하죠]
시카마역에 내린 후 국수가게 쪽 통로를 이용해서 플랫폼을 이동합니다.
그때 고베 방면에서 열차가 들어옵니다. 제가 이용할 열차와는 반대 방향이죠.
[사진1606: 산요전철 히메지 쪽에서 한신전철을 봤다면 100% 직통특급입니다.
한신전철 9300계, 히메지행 직통특급이 시카마역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영상이 약간 밀려 있네요. 한신9300계의 모습은 다음 편에서……
시카마역 산노미야, 오사카 방면 플랫폼으로 열차가 들어옵니다.
[사진1607: 이 열차를 탑니다. 행선만 가지고도 차량 구분이 가능한 분 계시죠?
산요전철 5000계인데요, 직통특급 등급 중 ‘B직특’입니다. 스마~산노미야 각역정차니까요]
[사진1608: 사진으로 세부 계열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산요전철 5030계입니다.
어떤 것으로 알 수 있을까요? 바로 크로스시트의 배열입니다]
제목을 보시면 ‘통근과 편의성을 다 잡아라’로 표현했습니다.
장거리를 운행하면서 통근수요까지 고민을 해야 하는 산요전철이 기존 5000계에서 여러 부분을
고민한 끝에 나온 차량인 5030계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산요전철5030계는 3문형 세미크로스시트의 ‘통근형 전동차’입니다.
제작은 전부 가와사키중공업 효고공장(川崎重工業 兵庫工場)이 맡았습니다.
*멀리서 주문할 필요도 없었겠죠? ^^
1998년2월부터 시작한 (산요)히메지~(한신)우메다 직통특급 운행에 따른 소요 편성 증가와
2300계 교체를 위해 기존 5000계의 후속으로 설계, 제작했습니다.
5030계는 1997년에 12량, 2000년 8량, 총 20량이 제작되었습니다.
5000계와 비교하여 제어장치가 VVVF-IGBT 인버터 제어로 변경되었으며
차내 크로스시트를 5000계의 2x2열에서 2x1열로 변경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오사카 시내 등 만원 전철 내에서 승객들이 타고 내리기가 용이해 집니다.
*관련 설명은 ‘직통특급의 위기’를 주제로 한 편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QJB/96
[사진1609: 우리나라 발음으로는 ‘오이오이’가 일본어로는 손아랫사람을 부르는 ‘이봐이봐’ 라는 의미가 됩니다]
[사진1610: 이 차량은 2000년에 제작한 8량 중 하나입니다]
제가 탄 차량은 5030계 중에 2차차(2 次車)입니다.
[우메다 방면] 5004-5005-5502-5235-5252-5602 [히메지 방면]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열차는 유턴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렇게 편성이 유지됩니다.
[사진1611: 오사카 시내 방면의 직통특급은 자리에 여유가 있었습니다]
[사진1612: 5005호라면 우메다 방면으로 볼 때 몇 호 차인지 알 수 있겠죠?]
[사진1613: 5004호가 우메다 방면의 선두차입니다. 운전대가 있는 열차죠]
그런데, 이 차량을 보니까 5000계와 짬뽕이었습니다. ^^
[사진1614: 5004호의 제작은 1987년입니다. 5030계와 5000계를 짬뽕으로 구성한 편성입니다]
[사진1615: 지금은 5005호에 앉아 있습니다. 승객이 적어서 2열 크로스시트에서 편안~하게]
[사진1616: 오시오역에서 무료버스로 이동할 수 있는 해수욕장이 있습니다]
[사진1617: 다리 보수공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보이네요]
[사진1618: 직통특급의 정차 역인 타카사고입니다. 출구는 끝 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B직특을 이용한 여행은 계속됩니다. 이 열차는 직통특급이라 각역 촬영은 하지 못했지만,
히메지 방면으로 갔을 때 찍지 못했던 직통특급 정차역 촬영 정도로 만족해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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