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81편(4/12, 2일차) – 아보시선 각정에서 ‘직특’으로 점프(통근과 편의성을 다 잡아라: 5030계)

CASSIOPEIA_daum 2010. 7. 6. 07:42

81(4/12, 2일차) – 아보시선 각정에서 직특으로 점프(통근과 편의성을 다 잡아라: 5030)

 

산요아보시역에서 다시 고베 방면으로 이동을 위해 시카마행 아보시선 열차를 타고 이동합니다.

 

*81편 여행 경로

: 산요아보시→ 시카마: 산요전철 아보시선 (산요3000)

  시카마→ 타카사고: 산요전철 직통특급 (산요 5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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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601: 연기를 뿜고 있는 공장이 신일본제철 히로하타제철소(新日本製鐵広畑製鐵所)입니다]

 

 

[사진1602: 우리나라 서울메트로 1호선/철도공사 구간에도 이렇게 막을 내릴 수 있는 차량이 있죠]

 

 

[사진1603: 열차가 분기기를 넘기 전까지는 차단기가 내려오지 않은 상태라 통행이 가능합니다]

 

 

[사진1604: 분기점을 합류하고 있습니다. 철교를 건너는 산요3000]

 

그렇게 해서 다시 출발 역에 도착합니다.

도착 전에 두 개의 영상을 먼저 보세요.

 

 

[사진1619: 산요전철 아보시선, 산요3000계 니시시카마역 도착 영상입니다.

One-man 운행에서만 들을 수 있는 자동안내방송입니다]

 

 

 

[사진1620: 산요전철 아보시선, 산요3000계가 종점인 시카마역에 도착하는 모습입니다]

 

[사진1605: 시카마역에 도착했습니다. 이 열차는 잠시 후 산요아보시로 되돌림운행을 하죠]

 

시카마역에 내린 후 국수가게 쪽 통로를 이용해서 플랫폼을 이동합니다.

그때 고베 방면에서 열차가 들어옵니다. 제가 이용할 열차와는 반대 방향이죠.

 

 

[사진1606: 산요전철 히메지 쪽에서 한신전철을 봤다면 100% 직통특급입니다.

  한신전철 9300, 히메지행 직통특급이 시카마역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영상이 약간 밀려 있네요. 한신9300계의 모습은 다음 편에서……

 

시카마역 산노미야, 오사카 방면 플랫폼으로 열차가 들어옵니다.

 

 

[사진1607: 이 열차를 탑니다. 행선만 가지고도 차량 구분이 가능한 분 계시죠?

  산요전철 5000계인데요, 직통특급 등급 중 ‘B직특입니다. 스마~산노미야 각역정차니까요]

 

 

[사진1608: 사진으로 세부 계열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산요전철 5030계입니다.

  어떤 것으로 알 수 있을까요? 바로 크로스시트의 배열입니다]

 

제목을 보시면 통근과 편의성을 다 잡아라로 표현했습니다.

장거리를 운행하면서 통근수요까지 고민을 해야 하는 산요전철이 기존 5000계에서 여러 부분을

고민한 끝에 나온 차량인 5030계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산요전철5030계는 3문형 세미크로스시트의 통근형 전동차입니다.

제작은 전부 가와사키중공업 효고공장(川崎重工業 兵庫工場)이 맡았습니다.

*멀리서 주문할 필요도 없었겠죠? ^^

 

19982월부터 시작한 (산요)히메지~(한신)우메다 직통특급 운행에 따른 소요 편성 증가와

2300계 교체를 위해 기존 5000계의 후속으로 설계, 제작했습니다.

 

5030계는 1997년에 12, 2000 8, 20량이 제작되었습니다.

5000계와 비교하여 제어장치가 VVVF-IGBT 인버터 제어로 변경되었으며

차내 크로스시트를 5000계의 2x2열에서 2x1열로 변경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오사카 시내 등 만원 전철 내에서 승객들이 타고 내리기가 용이해 집니다.

*관련 설명은 직통특급의 위기를 주제로 한 편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QJB/96

 

 

[사진1609: 우리나라 발음으로는 오이오이가 일본어로는 손아랫사람을 부르는 이봐이봐라는 의미가 됩니다]

 

 

[사진1610: 이 차량은 2000년에 제작한 8량 중 하나입니다]

 

제가 탄 차량은 5030계 중에 2차차(2 次車)입니다.

[우메다 방면] 5004-5005-5502-5235-5252-5602 [히메지 방면]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열차는 유턴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렇게 편성이 유지됩니다.

 

 

[사진1611: 오사카 시내 방면의 직통특급은 자리에 여유가 있었습니다]

 

 

[사진1612: 5005호라면 우메다 방면으로 볼 때 몇 호 차인지 알 수 있겠죠?]

 

 

[사진1613: 5004호가 우메다 방면의 선두차입니다. 운전대가 있는 열차죠]

 

그런데, 이 차량을 보니까 5000계와 짬뽕이었습니다. ^^

 

 

[사진1614: 5004호의 제작은 1987년입니다. 5030계와 5000계를 짬뽕으로 구성한 편성입니다]

 

 

[사진1615: 지금은 5005호에 앉아 있습니다. 승객이 적어서 2열 크로스시트에서 편안~하게]

 

 

[사진1616: 오시오역에서 무료버스로 이동할 수 있는 해수욕장이 있습니다]

 

 

[사진1617: 다리 보수공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보이네요]

 

 

[사진1618: 직통특급의 정차 역인 타카사고입니다. 출구는 끝 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B직특을 이용한 여행은 계속됩니다. 이 열차는 직통특급이라 각역 촬영은 하지 못했지만,

히메지 방면으로 갔을 때 찍지 못했던 직통특급 정차역 촬영 정도로 만족해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