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82편(4/12, 2일차) - ‘B직특’ 여행: JR과의 ‘무서운 경쟁’ 현장을 지나면서(시간의 도시 아카시)

CASSIOPEIA_daum 2010. 7. 7. 07:33

82(4/12, 2일차) – ‘B직특여행: JR과의 무서운 경쟁현장을 지나면서(시간의 도시 아카시)

 

현재 (한신)우메다행 ‘B직통특급을 타고 고베 방면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주말 낮 시간이라 고베 방면의 직특은 승객이 많지 않았습니다.

 

82편을 진행하기 전에~ 앞에서 보여 드려야 했던 영상이 이어집니다.모두 시카마역에서 촬영.

 

 

[사진1639: 시카마역을 출발하는 산요히메지행 한신전철 직통특급 9300계입니다. 출발 구동음이 낯설지 않습니다. ^^]

 

 

[사진1640: 시카마역으로 들어오고 있는 (한신)우메다행 직통특급 산요전철 5030계입니다]

 

*82편 여행 경로

: 타카사고→ 산요스마: 산요전철 직통특급 (산요 5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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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621: 타카사고역 플랫폼 대합실도 보통석우등석으로 나뉘어 있네요 ^^]

 

 

 

[사진1622,1623: 히가시후타미역에 정차 중입니다. 3번 홈에서 출발합니다]

 

산요전철 본선 역에 대한 정보는 어디 있는지 아시죠?

http://cafe.daum.net/jtrain/u4e/384

 

 

[사진1624: 산요신칸센이 지나가는 고가를 나란히 하다가~]

 

 

[사진1625: ‘죽기살기로 경쟁하는 JR고베선의 신쾌속이 보입니다.

현재는 시간상으로 직통특급이 신쾌속을 도저히 이길 수 없는 상태임을 알려 드렸죠]

 

 

 

[사진1626,1627: JR아카시역과 산요아카시역은 바로 보일 정도로 붙어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두 회사의 안내방송 차이인데요, 히메지 방면에서 산요전철을 이용한 많은 승객이

산요아카시역에서 JR고베선을 이용, JR아카시역으로 환승을 하는데요, 산요전철의 경우 JR과의

경쟁 때문인지 역 도착 때에도 JR과의 환승연계 안내는 전혀 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JR은 아카시역 도착 때 산요전철로의 환승을 안내합니다. ^^

*실제로 이용 승객 수는 JR아카시역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JR신쾌속 도입 이후 JR이 산요/한신 연합군을 가볍게 밟아 주고있는 셈입니다.

 

 

[사진1628: 산요아카시역 산노미야/우메다 방면은 이 직통특급이 먼저 출발하며, 다음 열차는 각역정차 스마행 입니다]

 

 

[사진1629: 차창 왼쪽으로 보이는 선로가 JR고베선입니다]

 

이번 편 제목이 시간의 도시 아카시라고 표현했죠?

일본의 표준시간을 정의하는 위치, 장치가 아카시에 있기 때문입니다.

*산요전철 랩핑차량에도 이러한 부분을 강조하고 있죠.

 아카시시에 있는 천문과학관(明石天文科学館)에 원자시계가 있습니다.

아카시에 있는 천문과학관이 JSTM(Japan Standard Time Meridian, 일본표준시자오선)입니다.

 

일본에서는 독립행정법인 정보통신연구기구가 JST(Japan Standard Time)을 생성, 공급하며

일본 전국으로 NHK 등 방송국과 NTT 정보에 이 시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어디에 있는지 아시죠? 상식으로 알아 두세요.

  한국표준과학연구원내에 원자시계가 있습니다. KST(Korea Standard Time)를 관리합니다.

http://www.kriss.re.kr/

 

 

[사진1630: 차내에서 이 정도로 찍었으면 Best입니다 ^^

  아카시천문과학관이며, 이곳이 일본 표준시자오선이 지나갑니다]

 

 

[사진1631: JR고베선으로 화물이 지나갑니다. 거의 나란히 달리는 모습이 없어지면서]

 

 

[사진1632: 이렇게 JR고베선의 위로 산요전철 본선이 지납니다]

 

 

[사진1633: 끼이면 아파요’ ^^]

 

 

[사진1634: 아카시해협대교를 가장 가까이서 볼 수 있는 마이코코엔역입니다.

  직통특급 역사 속에는 마이코코엔역의 임시정차 →정규정차가 숨어 있습니다]

*지금은 평일, 휴일 관계 없이 직통특급이 항상 정차/출발하는 역이 되었습니다.

 , 산요전철 자체 등급인 ‘S특급은 마이코코엔역을 통과합니다.

 

 

[사진1635: 이 정도면 양호한수준의 마이코코엔역 플랫폼과 차량 간격]

 

 

[사진1636: 산요타루미역입니다. 앞에 산요가 붙어 있다면 JR에도 역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JR타루미역과 환승으로 연계합니다]

 

 

[사진1637: 스마우라코엔역에 정차했습니다.

20107월 현재 시각표에서 직통특급은 스마우라코엔역에 정차하지 않습니다]

 

 

[사진1638: 산요스마 역은 직통특급이 정차합니다]

 

직통특급은 다음 편에 제가 내릴 역에 도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