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9편(4/12, 2일차) – 산요전철 로컬 분위기: 아보시선(2) – 간사이스루패스 또 다른 끝 역에
산요전철 아보시선의 시작 역인 시카마역을 출발, 잠시 후 종점에 도착합니다.
*79편 여행경로
: 히라마츠→ 산요아보시: 산요전철 아보시선 각역정차 (산요전철 3020형)
영상을 먼저 보여 드립니다.
[사진1579: 산요전철3000계가 종점인 산요아보시역에 도착하는 모습입니다.
One-man 운행으로 자동안내방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리가 뚜렷하게 담겨 있네요.
정차 후 출입문 여는 모습까지 담았습니다]
[사진1561: 산요(さんよう)는 작게, ‘아보시(あぼし)’는 크게 표시했습니다. 산요전철 아보시선의 종점 역입니다]
[사진1562: 운행을 마친 운전사는 되돌림운행을 위해 앞쪽으로 이동합니다]
[사진1563: 앞쪽으로 이동할 때에는 차내에 분실물 등을 확인하기 위해 객차 안쪽으로 이동]
[사진1564: 산요아보시역에 도착한 산요3000계입니다. 아보시선의 끝 위치]
산요아보시역(山陽網干駅)은 효고현 히메지시의 산요전철 아보시선의 종점 역입니다.
산요전철 및 스룻토칸사이(スルッとKANSAI)카드 사용 역으로는 가장 서쪽입니다.
*간사이스루패스로 이곳에 올 수 있죠.
플랫폼은 한쪽이 막힌 1면2선의 지상 역이며 역 건물, 개찰구는 끝 부분에 있습니다
낮 시간에는 2번 선에만 열차가 출발/도착합니다.
[사진1565: 산요아보시역 다른 선로도 막혀 있습니다. 섬식 1면2선입니다]
JR서일본 아보시역과는 약 3k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절대 환승 가능 역이 아닙니다. ^^
아보시시(網干市) 시가지는 산요아보시역 주변에 있어서 공공시설은 이 역 주변에 많습니다.
산요아보시역은
-1941년7월: 아보시선 덴테츠텐마역(電鉄天満駅, 현재 산요텐마역)에서 연장하여 종점 역으로
덴테츠아보시역으로 개업
-1991년4월: 산요아보시역으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사진1566: 산요아보시역 개찰구 입구 쪽에서 찍은 모습입니다. 시카마는 환승 없이 가지만,
히메지, 산노미야 방면으로 가는 승객은 시카마역에서 환승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저는 타고 왔던 3000계가 출발하는 모습을 지켜 봅니다.
[사진1580: 시카마로 ‘되돌아가는’ 산요전철3000계입니다. one-man 운행이라 차장실에는 아무도 없죠]
다음 열차가 올 때까지 산요아보시역을 둘러봅니다.
[사진1567: 당시 온도는 24도라고 표시되어 있지만, 맑은 날씨라 체감은 30도 정도였습니다]
[사진1568: 간사이스루패스는 자동개찰기를 통과할 수 있죠. 산요아보시역이 스루패스 통과 가능 서쪽 끝 역입니다]
[사진1569: 당시 역무원은 없었습니다. 표 판매기와 자동개찰기가 역을 지키고 있죠]
[사진1570: 어제(2009/4/11) 산요히메지역에서 신호기 고장으로 지연이 있었나 봅니다.
승객에게 죄송하다는 안내를 게시판에 붙였네요]
[사진1571: 등급 별로 정차역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주황색의 ‘산요특급’은 고소쿠코베까지,
녹색의 ‘S특급’은 한신산노미야까지 갑니다]
잘 보시면 고베 방면으로 두 개의 산노미야역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죠.
산요전철은 한큐산노미야, 한신산노미야역 운행을 다 합니다. 고소쿠코베역에서 분기가 되는
형태이며 고소쿠코베~각 산노미야역 사이 역을 가려면 열차 행선을 잘 보고 타야 합니다.
[사진1572: 산요아보시역 앞에서 찍는데 각도 잡기가 좀 어려웠습니다 ^^]
[사진1573: 히메지코(姫路港, 히메지항) 개항 50주년을 기념]
히메지항 쪽에는 1895년부터 1986년까지 히메지~시카마코(姫路~飾磨港) 사이 5.6km 길이의
국철반탄선(国鉄播但線, 시카마코선)이 운행했었습니다. 지금은 폐지되었죠.
[사진1574: 산요아보시역을 2층에서 본 모습입니다. 여기에서는 1번 선이 보이네요]
[사진1575: 산요아보시역 앞 광장은 다른 철도역과 비슷한 구조입니다. 버스, 택시와 연계]
[사진1576: 맨 위를 보시면 JR아보시역과는 3.5km 거리라고 나와 있습니다]
[사진1577: 시립도서관이 역 건너편에 있습니다.
정확한 명칭은 히메지시립도서관 아보시분관(姫路市立図書館網干分館)]
[사진1578: 산요아보시역 버스정류장입니다. 이 곳의 버스는 간사이스루패스로는 못 탑니다]
예상 외로 더운 날씨라 미리 역에 들어가 있기로 하고 다시 역으로 돌아갑니다.
'[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81편(4/12, 2일차) – 아보시선 각정에서 ‘직특’으로 점프(통근과 편의성을 다 잡아라: 5030계) (0) | 2010.07.06 |
---|---|
제80편(4/12, 2일차) - 산요전철 로컬 분위기: 아보시선(3) - 차내로 더위 피하기 (0) | 2010.07.06 |
제78편(4/12, 2일차) - 산요전철 로컬분위기: 아보시선(1) – 노선 설명 (0) | 2010.07.05 |
제77편(4/12, 2일차) - 산요전철선 ‘각역정차 퍼레이드’(2): 분기역 한신/산요 차량들(산요3000계 설명) (0) | 2010.07.04 |
제76편(4/12, 2일차) – 산요전철선 ‘각역정차 퍼레이드’(1): 분기 역까지 이동(산요전철 3000계) (0) | 2010.07.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