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77편(4/12, 2일차) - 산요전철선 ‘각역정차 퍼레이드’(2): 분기역 한신/산요 차량들(산요3000계 설명)

CASSIOPEIA_daum 2010. 7. 4. 11:57

77(4/12, 2일차) – 산요전철선 각역정차 퍼레이드’(2): 분기역 한신/산요 차량들(산요3000계 설명)

 

산요전철 본선, 아보시선의 분기 역인 시카마역에 도착한 상태입니다.

아보시선 승차 전에 시간 여유가 있어서 시카마역에 도착, 출발하는 열차들을 담았습니다.

시카마역은 모든 열차가 정차/출발합니다.

 

*77편 여행경로: 산요전철 본선/아보시선 시카마역

 

 

[사진1521: 시카마역 아보시선 선로는 가운데 막힌 곳이 끝입니다]

 

 

[사진1522: 번호 괜찮네요 앞에 ‘4’만 있었다면 스트레이트? ^^]

 

 

[사진1523: 우리나라에서 이런 차량이면 이미 철도박물관에 가 있거나 폐차장의 무덤으로 있을 차량들입니다.

    1967년에 제작한 산요3000계 중에 3200형입니다]

 

 

[사진1524: 산요3000계의 운전석입니다.

 

 

 

[사진1525,1526: 3211호와 3605호가 3량 편성의 나머지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 열차는 3210F편성으로 3210+3211+3605 3 1편성을 구성하고 있는 셈이죠.

 

 

[사진1527: 3605호가 산요아보시 방면의 선두차가 됩니다]

 

이번 편에서는 각역정차로 운행하고 있는 노장산요전철3000계를 설명합니다.

산요전철3000계는 1964년에 제작한 통근형 차량입니다. 지금도 운행하고 있습니다.

고베고속철도 개업에 따라 3차에 나누어 1971년까지 64량을 만들었습니다.

*1965년에 철도우협회 로렐상을 수상한 명차입니다.

 

3000계에는 본 계열을 포함 총 네 종류의 파생모델이 있습니다.

1972년부터 1985년까지 냉방장치를 탑재해서 제작한 3050계와

원래 6량 편성화 실현을 위해 증결용으로 계획한 3100,

3000계 차체에 2000계의 전동기를 조합한 3200형 등이 있습니다.

 

3000계의 탄생은 산요전철에 있어서 오랜 기간 숙원인 차량이었습니다.

고베시 중심부 직통을 실현하는 고베고속철도(戸高速鉄道) 건설과 이를 위한 한신전철,

한큐전철과의 상호 직통계획이 구체화 됨에 따라 직통규격에 완벽히 대응하도록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개량형인 3050계와 3200형 등을 포함 총 133량이 가와사키샤료(川崎車,

가와사키중공업) 효고공장(兵庫工場)에서 제작, 2000계와 2300계에서 편입된 부속차를

포함하면 총 148량이 3000계에 속해 있습니다.

 

1. 3000계는 3차차까지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1차차: 6량을 제작했으며 모든 차량이 알루미늄 합금으로 제작했습니다. 1964, 1965년 제작

-2차차: 1968년 고베고속철도 토자이선 직통이 가능하도록 1967, 1968년에 31량을 제작했습니다.

-3차차: 승객 증가에 따라 특급, 급행 4량 편성화와 열차운용 증가에 따라 25량을 제작했습니다.

 

2. 3050

-3000계 증비과정에서 1972년에 냉방을 갖춰 도입했습니다.

 

3. 3100

-향후 RH(Rush Hour) 때에 3000 4량 편성 증결로 6량 편성화를 위해 제작했습니다.

 3050계의 파생형이며 알루미늄제 차량입니다.

 

4. 3200

-2000계의 주전동기를 사용한 차량으로 차체는 3000계와 같습니다.

 , 아보시선 one-man화 때 개조되어 시야확보를 위해 운전석 쪽의 차창 유리를 하나로 했죠.

 

3000계의 차량 리뉴얼은 200412월에 3210F가 처음으로 차체갱신을 했습니다.

*제가 탈 차량이 해당합니다.

 

3000계는 1차차 완성 후 40년 이상 지났지만, 저출산 고령화에 따라 승객감소 영향도 있어서

현재도 신형차량으로의 교체 계획은 없습니다.

 

 

[사진1528: 시카마역 개찰구가 보이죠? 플랫폼 이동에는 구름다리를 이용합니다]

 

 

[사진1529: 산요5000계 중 1차차인 ‘5010F’입니다. 히메지 방면 선두차가 5605입니다]

 

산요전철5000계에 대한 설명은 나중에 직통특급을 탈 때 설명할 예정입니다.

 

 

[사진1530: 산요아보시로 가는 열차의 운행시간표입니다. 곧 출발합니다]

 

위에 보셨던 히메지행 직통특급이 출발합니다.

 

 

 

[사진1531,1532: 히메지행 직통특급이 평면교차를 통해 오른쪽 선로로 갑니다.

아보시선은 왼쪽의 단선을 가게 됩니다]

 

히메지행 직통특급이 시야에서 사라질 때 곧바로 또 하나의 직통특급이 시카마역으로 들어옵니다.

 

 

[사진1533: 오른쪽에서 들어오고 있는 열차가 있습니다. 열차가 좀 커 보이죠?]

 

 

 

[사진1534,1535: 한신전철의 신형차량 1000계가 직통특급으로 시카마역에 들어왔습니다]

 

전에 설명한 대로 한신전철은 직통특급을 제외하면 스마우라코엔역까지만 운행합니다.

따라서 스마우라코엔역 서쪽에서 한신전철 차량을 봤다면? 100% 직통특급입니다.

 

 

[사진1536: 이 직통특급은 ‘B직특입니다. 옆에 아예 설명까지 해 놨네요. LED의 장점입니다.

산요스마~한신산노미야 구간은 각역정차로 운행합니다. ‘구라직특이라 할 수 있죠 ^^]

 

 

[사진1537: B직특인 경우 LED에서는 노란색으로 표시합니다.

나중에 행선막 버전 차량에서도 노란 바탕의 ‘B직특을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영상은 여기에……

 

 

[사진1540: 산요/한신 직통특급 한신1000계가 시카마역을 출발하는 모습입니다]

 

이제 아보시선 열차가 출발합니다.

 

 

[사진1538: 직통특급 두 대가 지나간 후 플랫폼은 썰렁해 집니다]

 

 

[사진1539: 왼쪽의 아보시선 단선구간을 주행합니다. 오른쪽의 차고가 시카마차고 입니다]

 

다음 편부터 산요전철의 로컬구간인 아보시선 각역정차 여행을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