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74편(4/12, 2일차) - 직통특급 여행(5): 세계유산 ‘종점에’ [직통특급의 역사]

CASSIOPEIA_daum 2010. 7. 1. 08:02

74(4/12, 2일차) – 직통특급 여행(5): 세계유산 종점에’ [직통특급의 역사]

 

한신/산요전철 직통특급으로 우메다~히메지 풀코스를 여행 중입니다.

현재 산요전철선 구간을 고속으로 달리고 있고요, 이제 종점까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74편 여행경로

: 오시오→ 산요히메지: 산요전철 직통특급 (산요전철 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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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점인 산요히메지역까지 계속 서서 이동합니다. 40여분 서서 가는 정도야 ^^;

 

 

[사진1461: 직선선로에 위치해 있는 역을 통과하고 있습니다. 산요전철선은 전체가 복선입니다.

 

제가 설명할 부분이 연구회에 있는 설명으로 인해 확~줄어들었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u4e/384

 

 

[사진1462: 현재 속도 110km/h 입니다. 산요전철선 영업 최고속도입니다]

 

 

[사진1463: 진행신호를 받으면서 빠르게 통과하는 직통특급]

 

 

[사진1464: 곡선 구간에서는 속도를 약간 줄입니다]

 

 

[사진1465: 약간 오르막을 앞두고 속도를 냅니다. 반대편에서는 3000계와 마주칩니다]

 

 

[사진1466: 곡선구간의 통과역도 거침없이 지나갑니다]

 

 

[사진1467: 현재 속도는 80km/h]

 

이제 종점인 산요히메지까지 정차역은 하나 남았는데요, 그 전에 이번 편에서 설명할 내용을~

71편에서는 간사이 사철의 간판이라 할 수 있는 직통특급을 설명했고요,

72편에서는 직통특급으로 운행하는 차량을 소개했습니다.

73편에서는 직통특급 운행 이후 경쟁구도의 변화에 대한 내용을 설명했습니다.

74편에서는 직통특급의 역사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한신. 산요 직통특급은 1998215일에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운행시작 당일, 산요히메지역과 우메다역에서 발차식을 개최했습니다.

, 처음 출발 직통특급이 아닌, 두 역을 10:00에 출발하는 열차로 행사를 했습니다.

-2000: 아와지(淡路) 꽃 박람회로의 접근을 위한 고속마이코(高速舞子) 버스정류소

 가장 가까운 역인 마이코코엔역(舞子公園)에 임시정차 시작

 그리고 박람회 종료 후에는 200139일까지 토, 일요일 낮 시간에만 임시정차

 

-2001310: 증편 및 운행체계 변경

 운행시작 후는 지명도 향상으로 두 회사의 간판열차로 낮 시간 1시간 2 4편으로 늘림

 또한 모든 열차 정차역으로 아마가사키, 우오자키역 결정.

 마이코코엔역은 토, 휴일에 한해 정식으로 정차역이 됨

-20061028일 시각표 개정

 , 일요일 및 평일에도 마이코코엔역 정차 시작

 평일에 히가시후타미(東二見)행을 모두 산요히메지행으로 연장

 이른 아침 하행에 한해 고속코베 첫 출발 특급을 신설

 

-2008414일 시각표 개정: 아라이역(荒井) 아침 RH 시간대 정차 시작

-2009320일 시각표 개정

 새롭게 평일 낮 시간에도 고시엔역 정차 시작

 츠키미야마역(月見山)을 새롭게 정차역으로 추가, 또한 B직특에 해당하는 열차는 니시다이,

 히가시스마, 스마데라역에 정차를 시작.

 이렇게 직통특급은 정차역이 크게 늘어났으며 운행개시 당시 16역에서 29개 역으로 증가.

 이로 인해 한신전철선 구간에서는 거의 모든 시간대에 1990년대 초반의 급행과 같은 수준의

 정차역 수를 기록, B직특은 산요전철선 내에서도 1984년에 운휴한 급행 정차역 수와 비슷해짐

*정차역 수가 늘어나면 승객의 편의는 늘어나긴 하겠지만, 소요시간에는 이 됩니다.

 지금은 JR신쾌속이 넘사벽존재가 된 상태입니다.

 (아무리 직통특급이 뭔 수를 쓴다 해도 신쾌속의 소요시간 등을 따라잡을 수 없습니다)

 

 

[사진1468: 복선이 좀 넓게 벌어지죠? 가운데 뭔가가 있는 느낌입니다]

 

 

[사진1469: 역 구내에 건널목이 있는 이 역은 직통특급의 정차 역인데요.

바로~직통특급의 종점을 제외한 마지막 정차 역인 시카마 역입니다]

 

시카마역은 곧 각역정차를 뛸 때보여드릴 예정입니다. 일단 산요히메지까지 갑니다.

 

 

[사진1470: 선로가 둘로 나뉘죠? 산요히메지 방면은 어느 쪽일까요?

최소한 직선은 아니겠죠? 산요전철 본선은 복선이기 때문이죠]

 

왼쪽 직선선로가 단선인 산요전철 아보시선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차고가 시카마차고입니다.

직통특급은 오른쪽으로 꺾어져서 산요히메지를 향합니다.

 

이 모습을 영상으로 감상하세요~

 

 

[사진1480: 시카마를 출발, 종점인 산요히메지에 도착하는 산요5000계 직통특급입니다.

  산요히메지역에 도착함으로써 산요전철 본선의 끝을 볼 수 있습니다]

 

위 영상에서 보신대로 직통특급의 인 산요히메지역에 도착했습니다.

 

 

[사진1471: 이곳이 산요히메지역 개찰구입니다]

 

 

[사진1472: 도착 전부터 이미 한신우메다행으로 바꾼 직통특급입니다. ^^]

 

산요히메지역(山陽姫路駅)은 산요전철 본선의 종점이며, JR서일본 히메지역과 건물 단위로

떨어져 있죠. 환승연계 가능한 역입니다. (개찰구는 완전히 다름)

역 위치는 산요백화점 2층에 있습니다.

한쪽이 막힌 44선의 고가 역이며 개찰구는 플랫폼 끝에 한군데 있습니다.

산요히메지역은 개업 당시에는 다른 이름이었습니다.

-19238: 고베히메지전기철도 개업과 동시에 히메지에키마에역(姫路駅前駅)으로 개설

-19336: 산요전기철도의 역이 됨

-194311: 덴테츠히메지역(鉄姫路駅)으로 이름을 바꿈

-19914: 산요히메지역으로 이름을 바꿈

그리고, 2006년에는 JR서일본 히메지역 연속입체고가화사업에 따라 산요히메지~데카라(手柄)

구간을 운휴, 버스로 대체 수송한 적이 있습니다.

 

 

[사진1473: 열차안내는 세 편까지 하고 있습니다. 잘 보시면 첫 번째와 세 번째가 똑 같은

직통특급인데도 세 번째는 빨간색으로 배경이 되어 있죠? ‘A직특을 안내합니다]

 

 

[사진1474: 산요히메지역 1,2번 선은 주로 보통열차가 출발/도착합니다]

 

 

 

[사진1475,1476: 산요3000, 한신산노미야행 보통열차가 출발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사진1477,1478: 3,4번 홈은 직통특급 등 우등열차가 출발/도착합니다.

제가 타고 왔던 5000계가 한신우메다를 향해 출발을 준비]

 

 

[사진1479: 산요전철 본선 끝의 모습입니다. 개찰구는 사진의 안쪽 한 군데에만 있습니다]

 

다음 편에 산요히메지역 모습들을 보여드린 후 다시 히메지를 뜹니다.

(히메지성은 예전에 관광을 했으므로 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