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76편(4/12, 2일차) – 산요전철선 ‘각역정차 퍼레이드’(1): 분기 역까지 이동(산요전철 3000계)

CASSIOPEIA_daum 2010. 7. 4. 11:51

76(4/12, 2일차) – 산요전철선 각역정차 퍼레이드’(1): 분기 역까지 이동(산요전철 3000)

 

산요히메지역을 찍은 후다른 끝지점을 향해 출발합니다. 그 끝 지점도 산요전철의 역입니다.

 

*76편 여행경로

: 산요히메지→ 시카마: 산요전철 본선 각역정차, 산요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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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01: 플랫폼에 있던 두 대의 각역정차 중 먼저 출발하는 이 열차를 탑니다]

 

 

 

[사진1502,1503: 1981년에 제작한 3000계 중에서 3050형입니다.

  차량의 구성은 3068-3069-3539-3639 입니다]

 

이 차량은 산요전철3000계가 기반입니다. 산요전철에서 각역정차용 차량으로 사용하고 있죠.

1964년부터 제작을 시작했습니다. 1965년에는 철도우협회(鉄道友)의 로렐상을 받았죠.

같은 형태로 계속 제작을 했으며 이번 편에서 승차하는 3050계도 이 중의 하나인데요,

1981년에 제작한 ‘3068F’ 4량 모두 새롭게 알루미늄 차체를 채용했습니다.

차량에 도색을 하지 않았죠.

 

 

[사진1504: 우리나라 같으면 이미 폐차했을 차량이 30년째 현역입니다]

 

 

[사진1505: 차내는 롱시트로 구성, 3비차(3-Doors) 형태입니다]

 

열차는 산요전철 본선의 모든 역에 정차하면서 한큐산노미야까지 갑니다.

 

 

[사진1506: 잘 보시면 고가선로 같은 것이 보이죠? 지금은 없어진 히메지모노레일의 흔적입니다]

 

히메지모노레일에 관련한 내용은

http://jtinside.tistory.com/715

 

직통특급으로는 휭~통과했던 역들에 정차합니다.

 

 

[사진1507: 테가라역에는 부역명인 '테가라야마츄오코엔(手柄山中央公園)'이 있습니다.

  20063월에 JR히메지역 연속입체교차사업으로 인해 잠시 운휴한 적도 있죠]

 

테가라역은 1923년 개업 당시에는 지금보다 히메지 쪽으로 400미터 지역에 있었다가

1945년 역이 잠시 폐지되었다가 1958년에 현재 위치 역에 개업한 역사가 있습니다.

 

 

[사진1508: 카메야마역 도착. 테가라역과 마찬가지로 무인역이지만, 자동개찰기, CCTV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카메야마역은 1923년 개업 때 카메야마고보역(亀山御坊駅)으로 개업했으며

1944년 덴테츠카메야마역(鉄亀山駅) 1991년에 카메야마역(亀山駅)으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사진1509: 산요히메지행 보통열차와 마주칩니다. 이 차량은 스텐레스가 아닌 철제 차량]

 

카메야마역을 출발 후 분기역에 도착합니다.

 

이 모습을 영상으로 먼저 보세요.

 

 

[사진1519: 산요전철 각역정차, 한큐산노미야행

1. 산요전철3050계가 시카마역에 도착하는 모습을 담았습니다.

어떤 플랫폼에 도착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2. 시카마역을 출발하는 산요전철3050계입니다]

 

 

[사진1510: 시카마역에 도착했습니다. ? 한쪽에는 역이 없네?]

 

시카마역(飾磨)에는 모든 열차가 정차한다고 알려 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 역은 산요전철의 두 노선인 본선(복선)과 아보시선(網干線, 단선)의 분기 역입니다.

아보시선과 본선과는 평면교차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시카마차고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 역에서 700미터 떨어진 곳에 국철반탄선(播但線, 시카마코선[飾磨港線])

시카마역이 존재했으며, 이 역이 폐지될 때까지는 혼동 방지를 위해 덴테츠시카마역이었죠.

 

플랫폼은 지상에 있으며 23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깥쪽 2선이 본선, 그 사이에 1선이 아보시선 선로입니다.

 

-19238: 고베히메지전기철도 개업 때 시카마쵸역(飾磨町)으로 개설

-19242: 덴테츠시카마역(鉄飾磨駅)으로 이름을 바꿈

-193010: 역 구내에 시카마차고 개설

-194010: 아보시선 개업

-19914: 시카마역으로 이름을 바꾸면서 아보시선 열차의 본선직통을 폐지

 

다음 여행 노선이 아보시선인데요, 위에 설명한 대로 아보시선의 본선 직통은 없어졌습니다.

따라서 아보시선 역에서 본선을 이용할 승객은 시카마역에서 환승이 필요하며,

반대로 본선에서 아보시선을 이용하려는 승객도 시카마역에서 환승을 해야 합니다.

 

 

[사진1511: 한쪽 끝이 막힌 이 선로가 아보시선 열차가 들어옵니다.

  아보시선 끝 부분에는 산요국수집이 있습니다]

 

 

 

[사진1512,1513: 우동, 덮밥 등을 팝니다. 플랫폼에서 먹는 식사는 각별하죠]

 

 

[사진1514: 2번 플랫폼에서 아보시선 열차의 승/하차가 이루어집니다]

 

잠시 후 아보시선 경유로 도착하는 열차가 선로에 들어옵니다. 이 모습도 영상으로……

 

 

[사진1520: 시카마역에 도착하고 있는 아보시선 운행 열차입니다]

 

 

[사진1515: 왼쪽 플랫폼 안내로 시카마역 구조를 이해할 수 있겠죠?

  선로 양쪽이 본선, 가운데가 아보시선 열차가 출발/도착합니다]

 

 

[사진1516: 본선에서는 직통특급이 시간 당 4~5, 아보시선은 각역정차만 있으며 시간 당 4]

 

 

[사진1517: 역명판 아래 미나토은행은 효고현의 지방은행입니다]

 

 

[사진1518: 본선으로 진출하지 않는 한 이 열차의 행선은 바뀔 일이 없겠죠? ^^

  아보시선에서는 one-man 운행을 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시카마역을 도착, 출발하는 열차로 꾸며 보겠습니다. (설명할 것도 있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