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72편(4/12, 2일차) - 직통특급 여행(3): ‘누워서 떡 먹는’회사 구간을 지나서 ^^(시간대 차량 패턴)

CASSIOPEIA_daum 2010. 6. 30. 07:32

72(4/12, 2일차) – 직통특급 여행(3): ‘누워서 떡 먹는회사 구간을 지나서 ^^(시간대 차량 패턴)

 

제목을 보시면 어떤 회사인지 아시는 분 계실 겁니다.

그렇다고 해서 완전히 놀고 먹는회사는 아닙니다. ^^

 

*72편 여행경로

: 아시야→ 스마우라코엔 : 한신/산요전철 직통특급 (산요전철 5000)

 


크게 보기

 

 

[사진1421: 한신전철 아시야역을 출발했습니다. 좌석에 앉아서 촬영했기 때문에 사진의

  Quality는 그닥 마음에 들지는 않네요]

 

 

[사진1422: 우오자키역에 도착했습니다. 고베신교통 롯코라이너와 연계합니다]

 

 

[사진1423: 반대편에는 한신우메다행 산요전철 5000계가 출발]

 

휴일이라 그런지 산노미야 이후에도 승객 물갈이가 적은 편이었습니다.

그만큼 휴일의 직통특급은 좀 멀리 가는 승객이 많다는 의미겠죠.

 

(최근에는 손을 놓은 상태지만) 모 게시판의 FAQ난바에서 히메지 가는 방법에 대해서

예전에는 답이 하나밖에 없었죠.

1: 난바(오사카지하철 미도스지선)→우메다(한신전철 직통특급) →산요히메지

그런데 20093월에 한신난바선 개통 이후 경로가 하나 더 추가되었습니다.

2: 오사카난바(한신난바선) →아마가사키(한신전철 직통특급) →산요히메지

시간적으로 보면 2안이 약간 빠릅니다만, 산요히메지까지의 장거리 여행에서 감안할 내용은?

바로 좌석 확보여부입니다.

평일에는 아마가사키 정도에서 자리가 비는 경우가 있지만, /휴일에는 거의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주말에는 1안이 편안히 갈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사진1424: 산노미야 다음 역인 모토마치역에 도착했습니다.

JR, 한신전철과 고속고베철도 토자이선과 연계합니다(실질적으로는 한신과 산요)]

 

71편에서는 간사이 사철의 간판이라 할 수 있는 직통특급을 설명했고요,

72편에서는 직통특급으로 운행하는 차량을 소개합니다.

 

우메다~산요히메지 구간을 운행하는 직통특급에는 한신전철과 산요전철이 보유 중인 열차로 운행하고 있는데요,

운용차량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현재 운행시각표 상에서 산요전철 차량과 한신전철 차량의 사용 비율은 2:1 정도로 산요전철 차량의 운용이 많습니다.

 

운용에도 시간대에 따라 약간씩 다른데요,

평일 아침 RH(Rush Hour) 시간대와(우메다 도착 08시대) 이 열차가 되돌림운행(오리카에시)하는

12시대 전후, 15시대, 18~19시대에 우메다를 출발/도착하는 편에는 롱시트 차량 비율이 높은

한신전철 차량이 우선적으로 투입이 됩니다.

그 외 시간대에는 크로스시트 좌석의 산요차량 비율이 높게 운행하고 있습니다.

*/퇴근 시간대에는 많은 승객의 수송이 중요하므로 롱 시트 차량을 우선 배차하는 것이죠.

 

-한신전기철도의 직통특급 운행 차량은

*9300

*9000 (원칙적으로 휴일 운행만 하나, 평일에도 운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8000 (8523~8502F 제외)

*1000 (원칙적으로 휴일 운행만 하나, 평일에도 운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000계에도 비상시에 대비, 직통특급 행선막을 준비는 하고 있습니다.

 직통특급 용도 외의 한신차량은 히가시스마, 스마우라코엔(須磨浦公園)까지 운행합니다.

 

-산요전기철도의 직통특급 운행 차량은

*5000계와 5030계가 있습니다. (두 차량은 거의 같습니다)

 

다음에 정차할 역이 운행상으로 재미있는 역입니다.

 

 

[사진1426: 고소쿠코베역입니다. 고베고속철도가 역을 관리하고 있죠.

  고베고속철도는 차량, 운전사, 차장이 없는 회사입니다]

 

제가 설명할 부분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이미 연구회에 설명이 자세히 되어 있으니까요.

http://cafe.daum.net/jtrain/u4e/330

 

여기에서는 고소쿠코베역만 설명합니다.

고소쿠코베역(高速神戸駅)은 효고현 고베시에 있는 고베고속철도 토자이선(東西線) 역입니다.

한신전철, 한큐전철, 산요전철 3개사가 제2종 철도사업자로 수송을 담당하고 있으며,

역 영업은 고베고속철도가 담당합니다.

*관광지로 유명한 고베 하버랜드가 이곳과 가까우며, 부역명으로 표기하고 있으며

 한큐 방면과 한신 방면의 분기역이기도 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역 이름은 다른 JR고베선 고베역이 가까이 있습니다.

또한 고베시영지하철 카이간선 하버랜드역(海岸線 ランド)을 이용할 수 있고요,

공식 환승역은 아니지만, 고베시영지하철 세이신. 야마테선(西神. 山手線) 오쿠라야마역(大倉山)

환승이 가능합니다. (공식적으로는 고소쿠나가타역[高速長田] 환승)

 

 

 

[사진1427,1428: 산요전철 3000계가 정차해 있습니다.

고소쿠코베역에서 매시 10,40분에 출발하는 히메지행 각역정차입니다]

 

직통특급은 이곳에서 짧게 정차, 출발합니다.

 

 

[사진1429: 역 앞에 고소쿠(高速)’가 붙어 있으면 고베고속철도 역이라고 보면 됩니다.

  나가타진쟈마에 라는 부역명이 있습니다]

 

고소쿠나가타역은 한신전철과 산요전철 열차가 운행합니다.

한큐전철도 제2종 철도사업자로 되어 있지만, 운행은 하지 않습니다.

고소쿠나가타를 경유, 한큐산노미야역으로는 산요전철이 운행합니다.

 

니시다이를 넘으면 이제부터 산요전철 구간입니다.

 

 

[사진1430: 이타야도역 정차. 고베시영지하철 세이신. 야마테선과 연계합니다.

  산요전철 역은 1910년에, 고베시영지하철 역은 1977년에 개업했습니다]

 

다시 지상으로 나온 직통특급, 이제부터 지하구간은 없습니다.

 

 

[사진1431: 직통특급이라 역을 휭휭~ 건너뛰어 정차합니다. 정차 역은 츠키미야마역.

  2009년 시각표 개정 이후 직통특급을 포함한 모든 열차가 정차합니다]

 

 

 

[사진1432,1433: 스마데라 역에서 산요전철3000계와 마주칩니다.

  반대편의 각역정차 보통열차는 한신산노미야역이 종점입니다]

 

 

[사진1434: 산요스마역에 정차합니다. 그냥 스마역은 JR고베선(산요선) 역이 있습니다.

모든 열차가 정차하며, 완급결합이 이루어집니다.

  , 직통특급으로 도착한 승객이 곧바로 각역정차 등으로 연계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사진1440: 산요스마역을 출발하는 직통특급입니다. 다음 역이 어디인지 들어 보세요]

 

 

[사진1435: /휴일에 직통특급이 정차하는 스마우라코엔 역입니다.

  역 이름 그대로 스마우라코엔(須磨浦公園)이 가깝습니다]

스마우라코엔은 한신, 한큐전철의 서쪽 종점입니다. (직통특급 제외)

스마우라코엔역은 1947년에 임시역으로 개업, 1년 후에 정식 역으로 승격했습니다.

 

 

[사진1436: 진행 방향 왼쪽으로 아카시해협의 멋진 모습이 이어집니다]

 

 

[사진1437: 우리나라에서는 드문 차 색상인 노란색이 해안을 달리고 있습니다]

 

 

[사진1438: 도로의 제한속도는 50km/h입니다. 이 열차는 100km/h에 육박하고 있죠]

 

 

[사진1439: 아래 보이는 역이 JR고베선 시오야역(塩屋駅)입니다. 게임 하신 분이면 친숙하죠?]

 

다음 편부터는 진정한 근성 여행을 시작합니다. ^^ 옆 모습이 아닌, 앞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