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1편(4/12, 2일차) – 직통특급 여행(2): 주말에는 관광승객까지(직통특급 설명)
한신우메다역에서 산요히메지까지 가는 ‘직통특급’에 승차했습니다.
직통특급 중에 크로스시트로 운행하는 산요전철5000계에 승차, 출발합니다.
*71편 여행경로
: 우메다→ 아시야: 한신전철 직통특급 (산요전철 5000계)
[사진1401: ‘한신’을 말할 때 이걸 빼면 ‘얘기가 안 되죠’. 한큐가 한신과 합병해서
‘한큐한신홀딩스’를 만들었을 때에도 프로야구단 이름은 손대지 않았습니다]
[사진1402: 크로스시트의 산요5000계는 아주 편하지도, 그렇다고 불편하지도 않은 정도입니다.
그러나~롱시트하고는 비교할 바가 못되죠]
[사진1420: 우메다를 출발하는 산요히메지행 직통특급 산요5000계 차내안내를 잠시 들어 보세요]
[사진1403~1406: 우메다 지하를 나와서 지상으로 달리는 직통특급. 한신본선 구간입니다]
직통특급은 오사카 시내를 지나 효고현으로 접어들었습니다.
[사진1407: 복잡해 보이는 역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사진1408: 바로 아마가사키 역입니다. 이름은 같지만, JR아마가사키역과는 지도 상으로도 2km거리]
아마가사키역은 3일차에도 올 예정이라 좋은 사진은 나중에 더 볼 수 있습니다.
[사진1409,1410: 한신난바선 개통 후 긴테츠 차량을 아마가사키역에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1220계와 9120계가 병결하여 이동하고 있습니다]
[사진1411: 아마가사키역을 출발했습니다. 한신2000계 급행열차가 지나갑니다]
71편에서는 간사이 사철의 간판이라 할 수 있는 ‘직통특급’을 설명합니다.
오사카 지역에서 사철을 이용, 산노미야, 히메지를 가는데 직통특급을 한번 쯤은 타보셨을 겁니다.
직통특급(直通特急, 발음은 ‘쵸쿠츠톡큐’)은 한신전기철도(阪神電気鉄道), 산요전기철도가
(山陽電気鉄道)가 한신우메다~산요히메지(阪神梅田~山陽姫路) 구간을 한신본선, 고베고속철도
토자이선(神戸高速鉄道 東西線), 산요전철 본선을 경유하여 운행하는 열차 종별 중 하나입니다.
약칭으로는 ‘직특(直特)’으로 씁니다.
한신본선~고베고속철도 토자이선~산요전철 본선 3노선을 직통운행하며 별도의 특급권은
필요 없는 ‘무료특급’입니다.
운행구간은 기본적으로 한신우메다~산요히메지 구간을 운행하지만, 이른 아침과 심야에는
일부구간만 운행하는 열차도 있습니다.
-2009년3월 시각표 개정 후
히가시후타미(東二見) →한신우메다: 평일 이른 아침 4편, 토/휴일 이른 아침 2편
한신미카게(阪神御影) →산요히메지: 평일, 토/휴일 이른 아침 2편
한신니시노미야(阪神西宮) →산요히메지: 평일, 토/휴일 이른 아침 1편
산요히메지→ 한신미카게: 평일, 토/휴일 심야에 1편
정차 역은
우메다~아마가사키(尼崎)~고시엔(甲子園)~니시노미야~아시야(芦屋)~우오자키(魚崎)~미카게
~산노미야(三宮)~모토마치~(니시모토마치[西元町])~고소쿠코베(高速神戸)~신카이치(新開地)
~(다이카이[大開駅])~고소쿠나가타(高速長田)~(니시다이[西代])~이타야도(板宿)~(히가시스마
[東須磨])~츠키미야마(月見山)~(스마데라[須磨寺])~산요스마~<타키노차야[滝の茶屋]>~산요타루미
(山陽垂水)~마이코코엔(舞子公園)~산요아카시(山陽明石)~히가시후타미(東二見)~타카사고(高砂)
~<아라이[荒井]>~오시오(大塩)~<시라하마노미야(白浜の宮)>~시카마(飾磨)~산요히메지에
정차합니다.
또한 운전사 시각표 상에서
한신산노미야~스마 구간 각역정차라고 표기되어 있으며 이 경우는 편의상 ‘B직특’으로 칭하고,
니시모토마치, 다이카이, 니시다이, 히가시스마, 스마데라를 통과하는 열차는 ‘A직특’으로 칭합니다.
열차 표시는 A직특과 B직특 표시가 약간 다릅니다.
A직특의 경우 열차의 선두에는 검은 바탕에 빨간 색으로 ‘直通特急’이라고 표시합니다.
(70편 사진1387을 보세요)
열차 측면에는 빨간 바탕에 흰색으로 ‘직특’이라고 표시합니다.
(70편 사진1385를 보세요)
B직특의 경우 열차의 선두에는 노란색 바탕에 파란색으로 ‘直通特急’이라고 표시합니다.
열차 측면에도 노란색 바탕에 파란색으로 ‘직특’이라고 표시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직통특급에서 사용하는 차량을 설명합니다.
[사진1412: 아마가사키 근처의 오도리를 지나]
[사진1413,1414: 맑은 날씨가 너무나 좋았습니다. 벚꽃은 절정을 지나고 있었죠]
[사진1415: 일본야구의 ‘성지’ 고시엔구장과 가까운 고시엔 역입니다.
일요일 하행 직통특급은 고시엔역에 모두 정차합니다]
[사진1416: 효고현립 니시노미야병원의 주차장이 보이네요. 이미 이곳은 효고현입니다]
[사진1417: 맑은 하늘에 솜사탕 하나가 떴네요 ^^]
[사진1418: 휴일이라 외곽으로 나가는 직통특급은 승객들로 가득합니다]
[사진1419: 직통특급이 정차한 역은 아시야 역입니다. JR아시야역과는 걸어서 갈 만한 거리는 아닙니다]
빠른 직통특급답게 다음 편에서는 한신구간을 지나 산요전철 구간으로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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