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5편(4/12, 2일차) – 고베지하철 ‘세이신. 야마테선’여행(2): 로렐상에 빛나는 차량과 함께
고베시영지하철 세이신. 야마테선의 왼쪽 끝을 향해 이동하고 있습니다.
잠시 후 왼쪽 끝에 도착합니다.
*85편 여행 경로:
세이신미나미→ 세이신츄오: 고베시영지하철 세이신. 야마테선 (고베지하철 1000형)
[사진1681: 세이신츄오역에 도착했습니다. 세이신연장선으로 개업을 한 역입니다]
[사진1682: 세이신. 야마테선 종점인 세이신츄오역 번호는 S17입니다]
승객들이 다 내린 후 차내를 여유 있게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이 열차는 세이신츄오역에서 되돌림운행(오리카에시)을 하므로 늦게 내려도 됩니다.
[사진1683: 끝 번호가 ‘9’는 9편성입니다. 1109부터 6량이므로 1609로 끝나죠]
우리나라 서울지하철 10량 편성의 경우 앞, 뒤를 0, 1로 맞추기 때문에 중간차 번호가
순서대로 배열되어 있지 않은데요, 고베지하철 1000형은 1~6 순서대로입니다.
84편에서 여성전용차량 도입을 설명했었는데요, 고베지하철 1000형의 경우 여성전용차량은
차량번호 ‘1400번대’입니다. 세이신츄오 방면을 기준으로 4호차입니다.
이 챠량은 1109-1209-1309-1409-1509-1609입니다. 여성전용차는 1409임을 알 수 있겠죠?
[사진1684: 1982년에 제작한 1000형 차량입니다]
[사진1685: 1000형 9편성의 선두차입니다. 1109]
[사진1686: 오릭스버팔로스 투수인 ‘히라노요시히사(平野佳寿)’를 응원하고 있습니다.
응원에 비해 성적은 시원치 않습니다. 2009년 성적은 3승12패, 평균자책점(방어율)은 4.72]
84편에는 고베시영지하철 중 세이신. 야마테선을 설명했습니다.
85편에는 고베시영지하철 세이신. 야마테선에서 운행 중인 차량 중 1000형을 설명합니다.
세이신. 야마테선에는 현재 네 종류의 차량이 운행 중입니다.
그 중에서 고베시교통국 소속이 세 종류, 나머지 하나는 직통운행을 하는 호쿠신큐코전철
(北神急行電鉄)의 7000계 차량이 있습니다.
-1000형은 1977년부터 영업 운행을 시작한 고베시교통국 차량입니다.
현재 18편성, 108량이 있습니다. 세이신. 야마테선의 주력 차량입니다.
-1978년에 철도우협회(鉄道友の会)의 로렐상을 받은 차량입니다.
당시 블루리본상은 긴테츠의 ‘서니카’로 불리는 12400계였으며,
또 다른 로렐상은 도덴아라카와선(都電荒川線)의 7000형이 받았습니다.
알루미늄으로 된 19미터급 차량으로 3비차(3-Doors)입니다. 6량 1편성이며 4M2T 구성.
-기동가속도: 3.3km/h/s, 영업 최고속도: 90km/h (설계는 100km/h)
-이 차량을 1997년부터 리뉴얼을 했습니다.
-제어방식도 세 종류로 되어 있죠
*개업 초기: 쵸퍼 제어, 1101~1107F: VVVF-GTO, 1108F 이후는 VVVF-IGBT 방식입니다.
같은 모양의 차량인데도 구동음이 다르죠.
※우리나라도 같은 모양에 구동음 다른 차량 많습니다.
[사진1687: 도착했을 때에는 이미 ‘신코베’로 행선이 바뀌어 있었죠 ^^]
[사진1688: 고베시교통국의 1000형 옆에 갈색의 차량이 있죠?
고베지하철 세이신. 야마테선과 직통운행을 하는 호쿠신큐코의 7000계입니다]
호쿠신큐코 7000계는 3M3T로 구성되어 있으며 1987년에 데뷔했습니다.
[사진1689: 1000형 9편성은 2005년에 리뉴얼을 했으며 VVVF-IGBT 인버터로 ‘심장’을 개조했죠]
[사진1690: 고베지하철 1000형 운전석의 모습.
CS-ATC(Cab Signal)방식이라 속도계 주위로 제한속도 램프가 들어오는 형태입니다.
차내 신호는 0, 15, 25, 45, 60, 75, 90km/h로 설정]
[사진1691: 세이신츄오역 주변의 공업단지를 모형과 함께 안내하고 있습니다]
세이신츄오역(西神中央駅)은 고베시에 있는 고베시영지하철 세이신. 야마테선의 종점입니다.
승/하차 승객 수는 고베시영지하철 역 중에서 산노미야, 묘다니역 다음으로 많으며
특히 아침 RH(Rush Hour) 때에는 상당히 혼잡합니다.
역 이름 그대로 세이신뉴타운의 중심에 있으며 역 주변은 상업 시설이 많습니다.
역을 중심으로 세이신주택지가 넓게 퍼져 있고 상업시설, 공공시설이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 주변을 고층 주택이 둘러 싸고 있고 역에서 약간 떨어진 곳에는 단독 주택이 늘어나고 있죠.
세이신츄오역은 2면3선 구조의 지상역이나, 2면4선까지도 확장이 가능한 설계입니다.
-1987년3월: 영업을 시작했습니다.
-1993년7월: 쾌속열차 운행 시작, 차고 완성으로 출차전용선 사용을 시작
-2002년10월: 제3회 긴키의 역 100선(近畿の駅百選)에 선정
[사진1692: 역 구내는 상당히 넓습니다]
[사진1693: ^^ 이 광고는 애니메이션이 아니고요, Pachinko 광고입니다. 기계 44대 완비 ^^]
[사진1694: 세이신. 야마테선과 카이간선 노선도를 같이 안내하고 있습니다.
카이간선은 신나가타역에서 환승이 가능하며, 산노미야역에서는 약간 걸어가야 합니다]
(카이간선 역은 ‘산노미야. 하나도케이마에역’이며, 여행기에 곧 나옵니다)
[사진1695: 세이신츄오역 자동개찰기를 지나]
[사진1696: 고베시영지하철 기본운임은 200엔입니다. 좀 세죠]
[사진1697: 세이신츄오역을 중심으로 노선버스가 연계하고 있습니다. 정류장은 총 11개]
[사진1698,1699: 세이신츄오역은 햇빛이 들어올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벌써 14시30분에 가까워 지고 있습니다. 여행을 계속하기 위해 다시 플랫폼으로 이동합니다.
[사진1700: 2분 후에 신코베행 열차가 출발 예정입니다]
세이신. 야마테선의 한쪽 끝을 찍고 쭈욱 이동합니다.
'[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87편(4/12, 2일차) - 고베시영 카이간선(1): 첨단 ‘로컬선’(차량 및 리니어모터 노선에 대하여) (0) | 2010.07.13 |
---|---|
제86편(4/12, 2일차) – 고베지하철 ‘세이신. 야마테선’여행(3): ‘해안선’을 향해 (0) | 2010.07.12 |
제84편(4/12, 2일차) - 고베지하철 ‘세이신. 야마테선’여행(1): 일본 최초, 유’이’한 기록 (0) | 2010.07.09 |
제83편(4/12, 2일차) - ‘B직특’ 여행: 고베지역의 서북쪽 이동(1) - 산요전철 vs. 고베지하철(이타야도) (0) | 2010.07.07 |
제82편(4/12, 2일차) - ‘B직특’ 여행: JR과의 ‘무서운 경쟁’ 현장을 지나면서(시간의 도시 아카시) (0) | 2010.07.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