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7편(4/12, 2일차) – ‘흔들흔들’: 한카이전차(4): 근성의 ‘한카이선 완승’ (노선 설명)
우에마치선 스미요시역-1에 도착했습니다.
우에마치선 완승을 했으니, 이제는 ‘메인노선’이라 할 수 있는 한카이선을 왕복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85F3C144C116EB62A
*57편 여행경로:
스미요시→ 아비코미치: 한카이전차 한카이선
영상을 먼저 보여드려야겠네요.
[사진1139: 스미요시역-3 에서 출발하는 한카이선 방면의 모601이 ‘좌회전’을,
스미요시역-1에서 출발하는 우에마치선 방면의 모501이 ‘직진’을 하는 모습입니다.
복선 형태라 교행은 아닙니다]
[사진1121: 56편 사진 1119에서 스미요시역 위치를 설명했었죠. 이 역이 ‘스미요시역-3’입니다.
한카이선 방면으로 직통하는 우에마치선 전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1122: ‘환승 지정역’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차내에서 환승권을 받아서 내릴 때에는
스미요시역 혹은 아비코미치역에서의 환승만 인정받습니다]
여행기에서 설명한대로 한카이전차에는 1, 2구역으로 운임이 나뉘어 있는데요,
200엔하는 1구역은 환승이 불가능하지만, 290엔하는 2구역은 위 2개 역에서 환승이 가능합니다.
[사진1123: 스미요시역의 분기기 장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이 분기기가 고장나면 운행은 ‘카오스 상태’가 되겠죠]
[사진1124: 스미요시역-3 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1시 방향이 스미요시코엔 방면,
자동차가 있는 10시 방향이 하마데라에키마에 방면의 한카이선 궤도입니다]
[사진1125: 바로 뒤를 돌아보면 스미요시역-3 이죠]
[사진1126,1127: 히가시코하마역이 한카이선 역입니다. 여기가 스미요시역-2 입니다]
[사진1128: 한카이선 아비코미치 방면 선로입니다. 우리나라의 버스 중앙차선을 생각하면 됩니다]
[사진1129: 현지에 있는 사람들도 스미요시역은 혼동할 수 밖에 없죠 ^^]
잠시 후 전차가 스미요시역-2에 들어옵니다.
[사진1130: 하마데라에키마에까지 가는 한카이선 전차가 들어옵니다. 번호는 354.
현재 보행신호가 들어와서 대기 중이죠]
이 모습을 재빨리 영상으로 담았습니다. (근성여행은 양손이 바쁩니다 ^^)
[사진1140: 한카이전차 한카이선 운행 모351형이 스미요시역으로 도착하는 모습]
[사진1131: ^^ 이 차량은 아까 승차했던 모501형보다 ‘젊은 차량’이네요 ^^
그래도 1963년에 만들었으니, 47년째 운행하고 있는 겁니다]
[사진1132: 하마데라에키마에, 아비코미치 방면 스미요시역을 출발합니다]
[사진1133: 운전석을 보면 전자식으로 되어 있는 것은 없다고 봐도……
아날로그의 진수를 볼 수 있는 한카이전차입니다]
[사진1134: 저~앞에 보이는 정류장이 스미요시역-4 입니다.
사진에서 가깝게 보이는 정류장이 바로~스미요시코엔역과 가까운 스미요시토리이마에입니다]
스미요시코엔역과 스미요시토리이마에역 사이는 가깝지만, 환승지정역이 아닙니다.
54편에서는 한카이전차를 운영하는 한카이전기궤도 회사에 대한 설명을 했고요,
55편에서는 한카이전차가 운행하는 우에마치선 설명을 했습니다.
57편에서는 한카이전차가 운행하는 한카이선 설명을 하겠습니다.
한카이선(阪堺線) 명칭은 예전에는 두 군데 있었습니다.
하나는 현재도 운행중인 한카이전기궤도(阪堺電気軌道) 한카이선과
오사카의 아시하라바시~데지마(芦原橋~出島)구간을 운행했다가 1968년에 폐지된 노선이 있죠.
한카이선은 오사카시 에비스쵸역(恵美須町駅)부터 사카이시(堺市) 하마데라에키마에역(浜寺駅前駅)
을 잇는 한카이전차의 노선입니다.
-관할: 아비코미치 운수구(我孫子道運輸区)
-노선거리: 14.1km, 1435mm 궤간(표준궤), 30개 역
-전구간 복선, 직류 600V 전철화
-최고속도는 신설궤도에서 50km/h까지
우에마치선(上町線) 전차가 스미요시(住吉)~하마데라에키마에까지 직통운행을 합니다.
새해를 맞는 1월은 3일까지 특별시각표를 편성, 에비스쵸~아비코미치 구간을 중심으로
전차를 증편 운행합니다.
한카이선은 초대(初代) 한카이전기궤도에 의해 건설되었습니다.
그러나 전 구간이 난카이철도(현재 난카이본선)과 경쟁이었으며 한때는 스미요시타이샤 참배객과
하마데라코엔으로 가는 승객을 둘러싸고 엄청난 수송경쟁을 펼쳤습니다.
*스미요시타이샤역, 하메데라코엔역은 난카이전철 역입니다.
그 후 난카이에 합병되어 한카이선이 되었죠.
그런데 1927~1935년, 이번에는 한카이전철(阪堺電鉄, 신한카이[新阪堺])로 불리는 회사에 의해
경쟁노선이 만들어졌습니다. 이 노선은 나중에 오사카시에 매수되어 오사카시덴 한카이선이
되었으며 1968년에 모든 노선이 없어졌죠.
*이 노선이 위에 설명했던 폐지노선입니다.
한카이선의 주요 내용을 정리해 보면요
-1909년12월: 궤도조례특허
-1911년12월: 한카이전기궤도가 에비스쵸~이치노마치(현재 오쇼지역[大小路駅]) 개업
-1912년3월: 이치노마치~쇼린지바시역(현재 고료마에역[御陵前駅]) 개업
-1912년4월: 쇼린지바시~하마데라 구간 개업
-1912년11월: 하마데라~하마데라코엔(난카이역과 별도) 구간 개업, 하마데라역 폐지
-1915년6월: 난카이철도에 합병
-1944년6월: 간사이급행철도(関西急行鉄道)와 난카이철도 합병으로 긴테츠(近畿日本鉄道) 설립
-1980년12월: 우에마치선과 함께 한카이전기궤도에 분리양도
그리고, 1990년에 ‘사건’이 발생합니다. 이 내용은 전 여행기 때 알려드렸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ffg/19
-1990년10월: 카마가사키 폭동으로 미나미카스미쵸 건물이 불에 탔으며 이후 역 건물을 이동,
현재의 미나미카스미쵸역이 된 상태입니다.
-2009년7월: 아침/저녁 일부를 제외하고 에비스쵸~스미요시~아비코미치~하마데라에키마에
구간의 운행계통은 폐지되었습니다.
*에비스쵸~스미요시~아비코미치 구간으로 단축
*여행기에 나오겠지만, 2009년7월 이후 낮 시간에는 하마데라에키마에역에서 에비스쵸로
한번에 갈 수가 없습니다. (제 여행기는 2009년4월입니다)
에비스쵸로 가려면 아비코미치역에서 환승을 해야 갈 수 있죠.
[사진1135: 호소이가와역 도착. 근처에 흐르는 강의 원래 이름은 호소에가와(細江川)입니다.
호소에가와에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국제항이 있었죠]
[사진1136: 안류마치 역입니다. 주택가 사이에 있는 정류장(역)입니다]
[사진1137: 반대편으로 신형차량인 ‘모701’이 지나고 있습니다]
다음 역은 한카이전차의 ‘핵심역’입니다.
[사진1138: 아비코미치역입니다. 이 역은 오사카시와 사카이시의 경계에 있습니다]
아비코미치역에 대한 설명 등은 다음 편에 하겠습니다.
'[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59편(4/12, 2일차) - ‘흔들흔들’: 한카이전차(6): 근성의 ‘한카이선 완승’ (굴리면 적자인 상태) (0) | 2010.06.15 |
---|---|
제58편(4/12, 2일차) - ‘흔들흔들’: 한카이전차(5): 근성의 ‘한카이선 완승’ (아비코미치, 차량 설명) (0) | 2010.06.14 |
제56편(4/12, 2일차) - ‘흔들흔들’: 한카이전차(3): 신사가 옆에 있는 스미요시코엔역 (0) | 2010.06.11 |
제55편(4/12, 2일차) – ‘흔들흔들’: 한카이전차(2): 우에마치선 설명(미완으로 끝난 지하화) (0) | 2010.06.09 |
제54편(4/12, 2일차) - ‘흔들흔들’ 전차가 ‘진짜로 흔들린다’: 한카이전차(1): 회사에 대하여 (0) | 2010.0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