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5편(4/12, 2일차) – ‘흔들흔들’: 한카이전차(2): 우에마치선 설명(미완으로 끝난 지하화)
2009년4월에 다녀온 간사이지역 철도여행기를 연재 중입니다.
2일차인 2009년4월12일의 첫 번째 여행 하이라이트는 오사카시내를 달리는 노면전차
‘한카이전차’ 노선의 완승입니다.
의미는 앞으로 할 설명을 통해 두 가지 의미가 담겨 있음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텐노지에키마에 역을 출발, 키타바타케 정류장(역)을 경유한 상태입니다.
*55편 여행경로:
키타바타케→ 스미요시코엔: 한카이전차 우에마치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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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081: 복선인 우에마치선 반대 선로로 텐노지에키마에행 모601이 가고 있습니다.
아래 설명이 있는데요, 이 차량은 지하선로 운행도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사진1082: 히메마츠 정류장(역)입니다. 대합실은 인도 쪽에 있습니다]
[사진1083: 지금은 문을 닫은 ‘페스티벌게이트’ 광고가 있네요.
정차 벨을 누르면 맨 위의 불이 들어옵니다 “다음 역에 정차합니다” 의미]
[사진1084: 데즈카야마산쵸메 정류장(역)을 출발하고 있습니다.
데즈카야마산쵸메역은 1900년 개업 때 ‘데즈카야마역’ 이름이었는데요,
1937년에 현재 역 이름으로 바뀌었습니다]
[사진1085: 모501형은 ‘이마’가 ‘행선막(롤지)’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번호를 맞추면 해당 행선이 앞에 나옵니다]
[사진1086: 약간 오르막을 지나고 있습니다. 이곳은 궤도선이 아닌, 전철선 형태입니다]
54편에서는 한카이전차를 운영하는 한카이전기궤도 회사에 대한 설명을 했고요,
55편에서는 한카이전차가 운행하는 우에마치선 설명을 합니다.
우에마치선(上町線)은 오사카 텐노지에키마에역~스미요시코엔역(天王寺駅前駅~住吉公園駅)을
잇는 한카이전기궤도(阪堺電気軌道)의 노선입니다.
*관할은 아비코미치운수구(我孫子道運輸区), 스미요시코엔 운수구입니다.
-노선거리: 4.6km, 1435mm 궤간(표준궤입니다), 11개 역
-전 구간 복선 및 직류 600V 전철화
-최고속도는 신설궤도에서 50km/h까지
-차량기지는 아비코미치 차고에 있습니다.
※운행형태는 제가 갔을 당시와 약간 바뀌었습니다.
2009년7월 시각표개정으로 텐노지에키마에~스미요시코엔 계통과
텐노지에키마에~한카이선(阪堺線) 하마데라에키마에(浜寺駅前) 사이 계통을 교대로 해서
낮 시간에는 각각 12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하마데라에키마에로 가는 계통은 스미요시역(住吉駅)에서 한카이선으로 들어갑니다.
우에마치선은 마차철도(馬車鉄道)가 시작입니다.
시텐노지(四天王寺)와 스미요시신사(住吉大社)로의 참배객 수송을 목적으로 1900년에 개업했죠.
난카이철도(南海鉄道) 합병 후인 1910년에는 전철화, 전차로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긴테츠, 난카이전철로의 합병, 인수 등을 통해 1980년에 한카이선과 함께 한카이전기궤도로
분리되어 지금까지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1900년9월: 오사카마차철도가 텐노지니시몬마에~히가시텐가차야 구간 개업, 궤간은 1067mm
-1908년2월: 전철화 및 1435mm 표준궤화
-1980년12월: 한카이전기궤도로 분리양도
-2009년7월: 텐노지에키마에~스미요시~아비코미치~하마데라에키마에 구간의 직통운행을 재개
*현재 이 여행기는 2009년4월입니다. 위와 같은 형태의 운행은 없었습니다.
여행기 제목을 보시면 ‘지하화’가 있습니다.
패전 후(필자 주) 고도성장을 맞아 Motorization 붐이 일었으며 교통정체가 심해진 아베노스지
(あべの筋)를 달리는 한카이전기철도 우에마치선의 병용궤도구간인 텐노지에키마에~마츠무시역
(松虫駅) 사이를 지하화하는 계획이 있었으나, 결국 실행되지는 못했습니다.
실행은 되지 못했지만, 현재 한카이전차가 운행하는 모601형과 모701형은 지하선로도
주행이 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죠.
[사진1087: 카미노키역에 도착했습니다. 카미노키역과 약 200여 미터 떨어진 곳에 난카이고야선(南海高野線)
스미요시히가시역(住吉東駅) 과의 환승이 가능합니다]
[사진1088: 카미노키역은 중간정도 높이의 플랫폼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진1089: 한카이전차 노선 주변의 4월 행사안내입니다. 벚꽃축제도 있네요]
[사진1090: 한카이전차의 중요한 분기 역인 스미요시 역입니다.
한카이전차의 두 노선이 여기에서 분기되는데요, 역 위치가 제각각입니다 ^^]
스미요시역에서 한카이선과 우에마치선이 분기되는데요, 평면교차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평면교차 모습은 56편에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여기에서는 우에마치선 선로만……
이제 다음 역이 종점인 스미요시코엔 역입니다.
[사진1091: 잘 보시면 왼쪽에는 선로만 있고 플랫폼이 없죠? 사진의 플랫폼은 스미요시코엔 방면입니다]
[사진1092: 이 플랫폼이 텐노지에키마에 방면 플랫폼입니다.
스미요시역을 따져보면 네 군데에 타는 곳이 ‘분산되어 있는’ 셈입니다]
*스미요시역 주변의 지도입니다. 스미요시, 스미요시코엔, 스미요시토리이마에역이
반경 200미터 이내에 있습니다. 걸어서 이동이 가능하죠.
[사진1093: 우에마치선의 종점, 스미요시코엔역에 도착했습니다]
스미요시코엔역 모습은 다음 편에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설명도 함께)
[사진1094: 제가 타고 온 모501형은 되돌림운행(오리카에시)으로 다시 텐노지에키마에로]
[사진1095: 운행시간은 ‘패턴화’ 되어 있습니다.
평일 막차는 23:16로 보이는데요, 그렇게 생각하면 ‘일 납니다’ ^^]
사진을 잘 보시면 네모로 표시한 시간이 스미요시코엔역 출발시간입니다.
*2009년4월 당시 시각표를 보면 평일 스미요시코엔역 출발 막차는 21:05가 되는 겁니다.
그러면 표시 안된 시간은? 스미요시토리이마에(住吉鳥居前) 역에서 출발하는 시간표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스미요시코엔과 스미요시토리이마에와의 거리는 불과 50여미터 떨어져 있죠.
따라서 위 사진의 23:16 전차를 타려면 스미요시코엔역에서 약 50여 미터를 걸어서
스미요시토리이마에역에서 타면 됩니다 ^^
[사진1096,1097: 스미요시코엔역의 끝지점, 우에마치선은 여기까지입니다]
[사진1098: 한카이전차의 빨간색이 ‘사진발’을 받게 하네요 ^^]
[사진1099,1100: 대차도 일반 열차에서는 보기 힘든 형태입니다. 옆에서 보면 완전히 버스죠]
다음 편은 스미요시코엔역 주변을 둘러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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