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49편(4/11, 1일차) - 다시 오사카 시내로 (한신난바선-2: 직통운행과 만성적 지연)

CASSIOPEIA_daum 2010. 6. 1. 14:58

49(4/11, 1일차) - 다시 오사카 시내로 (한신난바선-2: 직통운행과 만성적 지연)

 

한신난바선 중간 역인 니시쿠죠역에서 다시 오사카시내로 돌아갑니다.

나중에 아마가사키 쪽은 계획이 되어 있으므로 오늘은 여기까지만……

 

49편 철도 이동경로

니시쿠죠 →오사카난바: 한신난바선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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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이 밀려 있네요 ^^; 지난 편에 보여드렸어야 할 영상입니다.

 

 

[사진979: 한신난바선 긴테츠 1020계 주행 모습입니다. 사쿠라마에를 출발, 돔마에까지의 영상. 지하구간입니다]

 

 

[사진980: 이번에는 쿠죠 →니시쿠죠 주행 모습입니다. 니시쿠죠는 지상입니다.

이후 니시쿠죠역을 출발하는 긴테츠1020계의 모습입니다]

 

 

 

[사진961,962: 니시쿠죠역에서 JR오사카칸죠선, 유메사키선을 이용할 수 있죠.

  USJ로 가기 위해서 필수인 노선과 연계합니다]

 

 

[사진963: 예전에는 없었던 표시들이죠. 오사카난바, 나라 방면의 열차는 밤에도 있습니다.

보통등급 히가시하나조노역 방면, 준급 긴테츠나라행이 출발 예정입니다]

 

 

[사진964: 개찰기 앞에는 정산기가 있습니다. PiTaPa, ICOCA 등의 IC카드 승차권에 대응합니다]

 

 

[사진965: 오사카에서 한신타이거즈를 빼면 얘기가 안되죠 ^^;

한큐한신홀딩스로 합쳤지만, 야구와 관련한 명칭은 전혀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니시쿠죠역 난바, 나라방면 플랫폼으로 올라가니~

 

 

[사진966: 히가시하나조노까지 가는 각역정차 열차가 출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차량은 긴테츠1020계가 당첨. 한신난바선 내에서도 한신전철 보기 힘드네요 ^^]

 

 

[사진967: 현재 시간, 평일/주말 시각표, 출구, 구내지도, 노선안내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44편에는 한신난바선의 개요 및 노선데이터 등을 알려드렸고요,

45편에서는 한신난바선 운행패턴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한신난바선과 직통하는 노선은 왼쪽으로는 한신본선, 오른쪽으로는 긴테츠나라선이 있습니다.

한신아마가사키. 오사카난바 간을 사이에 두고

산노미야[三宮]~(한신본선[阪神本線])~아마가사키[尼崎]~(한신난바선[阪神なんば])~오사카난바

[大阪難波]~(긴테츠난바선[鉄難波線]. 오사카선. 나라선)~긴테츠나라[鉄奈良] 간 상호직통

운행을 하고 있으며, 시각표는 직통운행을 우선으로 긴테츠나라선과 거의 하나로 되어 있습니다.

한신난바선만 운행하는 열차는 이른 아침 보통열차밖에 없으며 그 외에는 모든 열차가

긴테츠나라선을 직통운행 합니다.

 

쾌속급행(快速急行, 카이소쿠큐코)가 산노미야~긴테츠나라 구간을 운행하며(일부는 아마가사키)

산노미야~긴테츠나라 구간을 약 80(일부는 70분대)에 연결하고 있으며, 준급, 구간준급,

보통열차가 아마가사키~히가시하나조노(東花園) 방면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침 RH(Rush Hour)대에는 긴테츠가 한신난바선과의 직통운행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정차역의 경우 평일 낮 시간대에는 쾌속급행도 포함한 모든 열차가 한신난바선을 각역정차.

또한 쾌속급행은 6,8,10량 편성으로 운행하며 아마가사키에서 분리, 병결을 합니다.

*아마가사키~산노미야 구간은 6량 편성으로 운행합니다.

 

긴테츠선 내에서는 RH 전후로 야마토사이다이지(大和西大寺)에서 병결, 분리를 하는 열차도

있으며 산노미야~긴테츠나라 구간 직통쾌속급행 일부에는 아마가사키에서 증결한 열차를

야마토사이다이지에서 분리합니다. 이 외의 열차는 전 구간 6량 편성으로 운행하며 한신난바선

연장구간인 니시쿠죠~오사카난바 구간은 모든 열차가 각역정차 합니다.

 

한신본선으로 직통하는 종별은 쾌속급행만이나, 평일 아침에 야마토사이다이지~아마가사키를

각역정차로 운행하며 아마가사키~산노미야 쾌속급행인 열차도 있습니다.

 

한신난바선 개업에 따라 넓은 범위의 노선이 연결되어 일부 운행이 지연 및 중단되었을 경우

넓은 범위에 영향이 발생합니다.

한신선 내에서는 아마가사키역 연결/분리에서, 야마토사이다이지역 구내에서는 역 구조적인

이슈로 인해 3~5분 정도의 지연이 흔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JR동일본 쇼난신주쿠라인, JR서일본 Urban Network 등 복잡한 직통운행을 하는 노선망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형태와 같습니다.

 

 

[사진968: 사쿠라가와역 반대편 플랫폼에는 긴테츠1249계가 정차해 있습니다.

긴테츠 차량은 계열이 정말로 복잡합니다 TT;]

 

한신난바선 구간은 각역정차 후 오사카난바역에 도착했습니다.

 

 

 

[사진969,970: 오사카난바역 도착 후 23:07에 출발하는 보통등급 히가시하나조노역]

 

 

[사진971: 밤 늦은 시간이라 승객은 많지 않았던 히가시하나조노행 보통열차]

 

 

 

[사진972,973: 긴테츠나고야에서 출발한 어반라이너 플러스가 회송하는 모습입니다]

 

 

[사진974: 특급권은 플랫폼에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간사이지역 사철에서 유료특급을 운행하는 회사는 긴테츠와 난카이전철이 있죠]

 

 

[사진975: 23:11에 긴테츠나라행 출발예정 쾌속급행이 정차 중이며 승객들이 출입문 열리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밤 늦은 시간에도 완급조절은 계속됩니다.

 

 

[사진976: 긴테츠나라행 쾌속급행 운전사가 선두를 확인 후 운전석으로……

기본적으로 운전사, 차장은 교대 및 출발 전에 항상 선두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행선판, 조명 등등]

 

저는 여기서 숙소로 돌아가기 위해 개찰구를 나가서 지하철을 이용해야죠.

오사카난바역은 긴테츠 역이지만 한신전철과 만나는 곳이라 정산기도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사진977,978: 오사카난바 기준으로 서쪽에서 온 승객은 한신전철용 정산기를,

오른쪽에서 온 승객은 긴테츠용 정산기를 이용해야 합니다]

 

드디어! 411, 1일차 일정을 마무리하는 지하철을 타고 숙소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