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44편(4/11, 1일차) - 동물들이 가득: 도부츠엔마에역

CASSIOPEIA_daum 2010. 5. 31. 06:24

44(4/11, 1일차) – 동물들이 가득: 도부츠엔마에역

 

호텔에 체크인 후 홀가분한 차림으로 다시 나와서 오사카 시내로 들어갑니다.

오사카 시내로는 지하철을 이용합니다.

 

도부츠엔마에역은 신이마미야역에 많이 있는 저렴한 호텔을 이용하는 분이라면

한번쯤은 이용 경험이 있을 겁니다.

 

44편의 위치: 오사카시영지하철 미도스지선 도부츠엔마에역


크게 보기

 

 

[사진861: 미도스지선 도부츠엔마에역 개찰구의 모습, 미도스지선은 상대식 플랫폼입니다]

 

도부츠엔마에역(動物園前)은 오사카 니시나리구(西成)에 있는 오사카시영지하철 역입니다.

오사카시립동물원이 있는 텐노지동물원과 가깝기 때문에 붙은 이름입니다.

 

인접한 역은 이름이 다르지만, 개찰구를 완전히 나와서 환승은 가능합니다.

-도부츠엔마에역 이름은 오사카지하철 미도스지선(M22), 사카이스지선(K19)

-JR서일본, 난카이전철의 신이마미야역(新今宮)이 있습니다.

난카이전철은 약간 멀기 때문에 난카이전철은 덴가차야역 환승이 낫습니다.

-또한 한카이전기궤도(阪堺電気軌道) 미나미카스미쵸역(南霞町駅)이 인접해 있습니다.

 

[사진862~864: 난바, 우메다 방면의 플랫폼 모습. 병기 역 이름은신세카이입니다] 

 

 

  

병기 역 이름인신세카이(新世界)’가 있지만, 안내방송에서는 하지 않습니다.

 

나중에 보여드릴 사카이스지선은 섬식 12선으로 되어 있으며, 도부츠엔마에역 개찰구는 네 군데 있습니다.

 

 

[사진865: 상대식 플랫폼 곳곳에는 기둥이 있는데요, 플랫폼 폭이 좁으므로 주의하라는 안내]

 

 

[사진866: 난바까지 이동시간은 4, 우메다까지는 13분 걸립니다]

 

 

[사진867: 미도스지선은 지상에서 전기를 공급받는 제3궤조 구조라 천정이 낮으며 가선이 없죠.

   가운데 기둥 옆에서 전기를 공급합니다. 750V의 직류를 사용합니다]

 

 

[사진868~873: 미도스지선 도부츠엔마에역 벽면에는 역 이름 그대로 동물들이 가득합니다]

 

도부츠엔마에역은 1938년에 개업했습니다.

-19384: 1호선(현재 미도스지선) 난바~텐노지(天王寺) 구간 연장 때 개업

-196912: 사카이스지선(堺筋線) 개업으로 환승역이 됨. (도부츠엔마에역이 종점이었음)

-19933: 사카이스지선이 덴가차야까지 연장

 

잠시 후 열차가 들어옵니다.

 

 

[사진874: 이번에 들어올 열차는 신오사카까지만 운행합니다]

미도스지선은 지도 상으로 남/북 방면으로 운행을 하는데요, 위로는 키타오사카큐코

(北大阪急行, 키타큐) 센리츄오(千里中央)까지 직통운행을 합니다]

 

우리나라도 그렇지만, 지하에서는 진입하는 열차가 굉장히 빠르게 느껴집니다.

동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사진880: 오사카시영지하철 미도스지선

1. 도부츠엔마에역으로 들어오고 있는 신오사카행 지하철입니다. ‘전통의 차량’ 10.

오사카 지역 사철/지하철은 열차가 진입할 때 해당열차의 행선을 방송합니다. 그 내용도 잘 들어보세요]

  2. 다이코쿠쵸역 도착안내방송과 차내 LED입니다.

     우리나라에서배워간역 번호체계를 100%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위 동영상에서 중간에 색이 다른 객차가 보일 겁니다. 여성전용 객차입니다.
역 번호체계는 우리나라가 먼저라는 것을 확실히 밝힙니다만……

정작 우리나라는 그좋은번호체계를 활용하지못하고있죠.

 

 

[사진875: 창틀을 통해 차량이 오래되었다는 느낌은 확실히 받을 수 있죠]

 

 

[사진876: 안내 LED는 객차 양쪽 끝에 있는 10]

 

 

[사진877: 오사카시영지하철, 난코포트타운선을 포함한 노선도입니다.

  각 노선의 영문 알파벳에 번호를 붙여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진878: 오사카지하철 중달러박스라 할 수 있는 미도스지선은 연계 노선이 많습니다.

  하나의 노선이 난바와 우메다, 텐노지를 정차, 출발하니......]

 

 

[사진879: 10계의 내부 모습은 우리나라 지하철과 별반 다를 거 없습니다]

 

열차를 타면 항상미션을 수행하죠. 각역정차, 역 사진 담기는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