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7편(6/12, 7일차) – 한적한 로컬선 니시키가와철도(3): 맑은 청류를 따라 달린다(노선 설명)
가와고치역에 교행을 한 열차는 다시 니시키쵸를 향해 출발합니다.
[사진4601: 가와고치역에서 교행, 이와쿠니 방면으로 가는 NT3001 세세라기호]
[사진4602: 운임은 쭉쭉~ 올라갑니다. ^^]
226편에서는 니시키가와철도 회사 설명을 했고요,
227편에서는 니시키가와철도 세이류선 설명을,
228편에서는 운행차량을 설명합니다.
니시키가와세이류선(錦川清流線)은 야마구치현 이와쿠니시(山口県 岩国市) 가와니시~니시키쵸
(川西~錦町)를 잇는 니시키가와철도의 철도노선입니다. (이하 세이류선으로 표시)
세이류선은 1987년 옛 국철 특정지방교통선인 간니치선(岩日線)을 전환하여 개업했습니다.
노선의 대부분이 니시키가와를 따라 운행하며 노선 이름을 그대로 따왔습니다.
예전 간니치선은 산요선(山陽本線) 이와쿠니역과 야마구치선 니치하라역까지 잇는 인요연락철도
(陰陽連絡鉄道)의 하나로 건설되었으며, 간니치선 이름도 ‘이와쿠니’와 ‘니치하라’의 앞 글자에서
노선 이름을 정했습니다. 1963년에 니시키쵸역까지 개업했으나, 국철재건법 시행에 따라
특정지방교통선 제2차 폐지대상 노선으로 지정되어 니시키쵸 북쪽 건설은 동결되었으며
그대로 해당 노선이 제3섹터로 전환되었습니다.
-노선거리: 32.7km, 1067mm 궤간, 13개 역, -전 구간 단선, 비전철화
모든 열차가 간토쿠선(岩徳線)으로 직통, 이와쿠니~니시키쵸 사이 운행 중입니다.
운행 편수는 1~2시간에 1편 정도로 one-man 운행을 합니다.
-2007년3월 시각표개정 후 2시간 이상 운행에 ‘구멍’이 있습니다. (시각표로 보여드렸죠)
-1960년11월: 국철 간니치선으로 가와니시~모리가하라신호장~가와야마(河山) 구간 개업
-1963년10월: 가와야마~니시키쵸 구간 연장개업
-1967년4월: 증기기관차 운행 종료
-1984년6월: 제2차 특정지방교통선으로 폐지 승인
-1987년4월: JR서일본에서 니시키가와철도로 인계, 7월에 니시키가와철도로 이관.
[사진4603,4604: 위에 설명한대로 니시키가와를 따라 운행합니다. 경치는 ‘죽여주죠’]
[사진4605: 반딧불 서식지가 역에서 걸어 약 15분 거리에 있는 이 역은]
[사진4606: 무쿠노 역입니다. 전형적 단선 역인 1면1선의 무인역]
[사진4607~4609: 선로도, 도로도 니시키가와를 따라 달립니다]
[사진4610: 이 역도 읽기 쉽진 않죠. 나구와 역입니다]
[사진4611: 사진4609를 보시면 다리가 보일 겁니다. 나구와역은 이 다리를 건너야 탈 수 있죠]
[사진4612,4613: 네카사역도 1면1선의 역입니다]
[사진4614: 이제 세이류선도 끝을 향해 갑니다]
[사진4615,4616: 가와야마역에 도착했습니다. 원래 섬식 1면2선이었지만,
지금은 1선을 철거한 상태로 섬식의 1선 역인 상태입니다]
[사진4617: 니시키가와에서 낚시를 하는 모습입니다. 물이 꽤 센 모습]
[사진4618: 야나제역에 도착. 1963년에 개업했습니다]
잠시 후 종점 역에 도착합니다.
[사진4619: 차내안내를 통해 종점 도착을 알립니다. 정기권은 운전사가 보기 쉽게 펴서 제시해 달라는 안내입니다]
종점인 니시키쵸역에 도착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감상하세요.
[사진4620: NT3000형이 종점인 니시키쵸역에 도착하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해서 니시키가와철도 세이류선 모든 역을 카메라에 담았고, 완승했습니다.
다음 편에는 니시키쵸역 주변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당시 평일이라 토코토코트레인은 운행을 하지 않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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