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6_山:iN:열차여행]

제165편(6/10, 5일차) - 츄고쿠 지역 산악지역을 관통한다: 키신선(1): 노선 설명

CASSIOPEIA_daum 2009. 6. 26. 07:51

165(6/10, 5일차) – 츄고쿠 지역 산악지역을 관통한다: 키신선(1): 노선 설명

 

니이미역을 출발, 종점으로 하는 츄고쿠 산악지역의 로컬선, 키신선 여행을 합니다.

당시 미션이 있었기 때문에 히메지까지 가는 것은 불가능했죠

 

 

[사진3361: 2008년에는 츠야마철도부 소속이었죠.

츠야마철도부는 조직개편으로 인해 없어졌습니다]

 

아래 설명이 나오지만, 조직개편으로 인해 오카야마지사 직할로 통합되었습니다.

*당시 차량기지였던 츠야마철도부 츠야마운수센터도 이름이 바뀌어

 현재는 오카야마전차구 기동차센터 츠야마파출(岡山電車区気動車センタ津山派出) 입니다.

 

 

[사진3362: 디젤차량에 이게 없으면 가질 못하죠 ^^; 기름 주유구]

 

 

[사진3363: 이 표시가 열차의 행선을 표시하는 행선막 색인입니다.

  행선막 번호를 맞추면 행선지가 표시되죠]

 

예전에는 행선막 빙글빙글돌아가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지만, 신형차량에서 이러한

모습은 이제 볼 수 없습니다. LED 행선으로 순식간에 바뀌죠 ^^

 

 

[사진3364: 키하120 로컬선용 차량은 버스 개념이라고 보면 됩니다]

 

 

[사진3365: IC카드인 ICOCA는 니이미역 주변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진3366,3367: 로컬선 열차의 표준인 키하120, 니이가타트랜시스에서 1996년 제작]

 

 

[사진3368: one-man 2량 운행일 경우 진행방향 뒤쪽 차량은 출입문이 열리지 않습니다]

 

 

 

[사진3369,3370: 지방 로컬선 역들의 플랫폼은 낮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계단이 생기죠.

  출입문 사진만 가지고는 버스인지 열차인지…… (구분은 되죠? ^^)]

 

 

[사진3371: 진행방향 뒤쪽의 모습입니다. ‘열차라는 글씨만 없으면 영락없는 버스]

 

차량도 보여드렸으니~ 이제 출발합니다.

 

 

[사진3372: 니이미역을 출발한 키하120 단칸방]

 

키신선의 일부 구간이라고는 하지만, 츠야마까지 약 1시간40분의 여행을 시작합니다.

이번 편에서는 키신선 설명을, 다음 편에서는 키신선 구간 별 운행형태 등을 설명합니다.

 

일본의 많은 노선 이름들을 보면 시작역과 종점역의 앞 글자를 따서 이름을 붙이는

형태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의 경부선 : 서울// : 부산)

키신선(姫新線)도 그러한 형태 중 하나죠.

*: 히메지// : 니이미 // 간단하죠?

 

키신선은 위에 설명한 대로 히메지~니이미역을 잇는 JR서일본의 지방교통선 입니다.

중간에 경유하는 역 중에 츠야마 역이 있죠.

 

츄고쿠산지(国山地)의 산간지역을 관통하는 로컬선입니다.

원래는 간선인 산요선(山陽線)과 산인선(山陰線)을 잇는 경로인 인요연락선(陰陽連絡線)’

중 하나였으나, 1970년 이후 츄고쿠 자동차도로 개통으로 자가용, 관광버스 등으로 이동

했으며 국철도 고속버스를 운행함에 따라 노선의 기능을 상실했습니다.

-1989년 급행열차 폐지, 1994년 치즈큐코선(智頭急行線) 개업에 따라 현재는 지역수송을

 주 역할로 하고 있죠. 노선 거리도 상당히 긴 로컬선입니다.

 

-노선 거리: 158.1km, 1,067mm 궤간, 36개 역

-전 구간 단선, 비전철화, 최고속도는 85km/h

-구간에 따라 지령소가 다릅니다.

*히메지~히가시츠야마(姫路~東津山): 히메지CTC센터

*히가시츠야마~니이미: 츠야마CTC센터

-히메지~코즈키(上月) 사이는 JR서일본 고베지사 히메지철도부가 관할하며

 코즈키~니이미 사이는 오카야마지사 직할 체제입니다.

 

 

[사진3373: 니이미 쪽의 노선 주변 모습은 전원풍경입니다]

 

 

[사진3374: 이와야마역 도착. 이와야마신사(岩山神社)를 참배하기 위한 역입니다만……]

 

 

[사진3375: 2007년 하루 승차인원은 달랑 13명 정도……]

 

 

[사진3376: 산악지역을 힘들게 올라갑니다]

 

 

[사진3377: 타지베역은 단선의 전형적 11선 플랫폼입니다]

 

타지베역을 출발 후 열차는 키신선에서 철도인프라가 좀 되는 역에 도착합니다.

 

 

[사진3378: 키신선에서 22선의 역은 럭셔리 ^^; 반대 편에서는 니이미로 가는 열차가 보입니다]

 

 

 

[사진3379,3380: 열차 역임을 느낄 수 있을 정도의 규모를 가진 오사카베역입니다]

 

오사카베역은 상대식 22선으로 교행이 가능합니다. 츠야마 방면 플랫폼에 역 건물이 있고,

반대쪽 플랫폼에서는 구내 건널목을 통해 이동합니다.

 

츠야마를 향한 키신선 여행은 다음 편에도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