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th:Sky-Rail Service, 6/10] 2. ‘하늘마을’ 중간 역을 지나 (노선 개요 설명)
이 교통기관 이름을 처음 듣는 회원도 있을 겁니다.
이 교통기관은 히로시마시의 뉴타운인 ‘스카이레일타운 미도리자카’를 위해 운행하고 있는
현수식 모노레일 방식입니다. (スカイレールタウンみどり坂)
*현수식 모노레일로는 치바도시모노레일, 쇼난모노레일 등이 있죠.
[사진1041: 버스 및 공공장소에서 배려하고 보호하자는 ‘Maternity Mark’ 입니다.
말보다는 행동이 중요합니다. 주변에 이러한 분이 있다면 적극 돕고, 양보해야죠]
[사진1042: 자동문에 대한 안내입니다. 출입문에 사람 등이 끼일 경우 개폐 기준을 설명]
[사진1043,1044: PSD(Platform Screen Door) 형태로 비상 시 버튼을 누르면
출발을 중지시킬 수 있도록 안전장치를 갖추었습니다]
SRS 관련 설명 중에서 이번 편에서는 노선 개요를 설명하겠습니다.
이 노선의 정식 명칭인 ‘히로시마 단거리교통 세노선(広島短距離交通瀬野線)’은
히로시마시 아키쿠(安芸区) 세노쵸(瀬野町)에 건설된 주택단지 ‘스카이레일타운 미도리자카’
(スカイレールタウンみどり坂)의 교통수단으로 개업한 단거리교통시스템인 ‘스카이레일’로
운행하는 노선입니다.
*로프웨이와 모노레일을 합친 개념의 신교통 시스템입니다
‘스카이레일 미도리자카선’ 애칭 외에도 일반적으로는 스카이레일서비스(SRS) 혹은
‘스카이레일’이라고 부릅니다. 운영은 스카이레일서비스 주식회사가 합니다.
스카이레일은 고베제강소(神戸製鋼所), 미츠비스중공업(三菱重工業) 등이 공동 개발한
현수식(懸垂式) 모노레일과 로프웨이를 조합한 신교통시스템으로
-현수식 모노레일 차량을 역 사이 에서는 Wired-rope로,
-역 구내에서는 리니어모터로 구동하여 운행하는 복합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차량에 승차합니다.
[사진1045: 동영상에서 이미 보셨듯이 차체는 작습니다. 좌석은 양쪽으로 4개씩]
[사진1046: SRS 200형의 1호차입니다. 운이 좋았죠]
[사진1047: 1호차에만 붙어 있는 철도우협회의 ‘로렐상’ 마크입니다.
철도 팬에게는 어느 정도 알려져 있는 노선입니다(그것도 관심이 많은 사람들 only)]
[사진1048: 좌석은 8개, Max 정원은 25명입니다]
[사진1049: 입석 승객을 위해 있을 것은 다 있습니다]
[사진1050,1051: 차체는 작아도 양 여닫이 방식입니다. 플랫폼과 차량 사이는 안전한 간격]
[사진1052: 비상용 구조장치와 소화전 위치를 알리고 있고]
[사진1053: 냉방장치에는 손을 대면 안 되겠죠? 높이가 낮아서 더욱 그렇습니다]
[사진1054: 진행방향을 본 모습입니다. 미도리구치역에서는 하늘마을로 ‘올라갑니다’]
[사진1055: 미도리구치역의 시스템입니다. 차량은 저 곳을 한 바퀴 빙~돌고
제가 타고 있는 자리로 돌아옵니다. 마치 놀이기구 같은 느낌입니다]
[사진1056: ‘하늘마을’에서 미도리구치역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승객은 딱 1명]
플랫폼에서 안내방송과 함께 출입문을 닫고 출발합니다.
이 모습을 전부 동영상으로 담았으니까 감상하세요.
[사진1057: 스카이레일타운을 올라가고 있습니다]
[사진1058: 동네 사이를 곡선으로 지나다니기 때문에 일반 현수식 모노레일로는 어렵고,
그렇다고 그냥 로프웨이(우리나라에서는 케이블카)로도 구현이 어려운 지역입니다]
[사진1059: SRS의 유일한 중간 역인 미도리나카마치 역입니다.
이렇게 도착하면 꼭 로프웨이 같은 느낌이죠]
동영상을 통해 SRS의 인프라 등을 감상하세요.
[사진1060: 스카이레일서비스 미도리구치에서 출발합니다.
미도리구치→미도리나카마치 구간 동영상]
다음 편에 SRS 종점인 ‘산 정상’에서 뵙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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