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th:토사쿠로시오철도, 2/28] 9. 시코쿠의 서남쪽으로(2): 드디어 도착, 아픔의 흔적은 잊고
토사쿠로시오철도(TKR)의 TKT8000형을 타고 스쿠모선 구간을 여행합니다.
고가화 된 스쿠모선을 빠른 속도로 달리고 있습니다.
[사진881: 히라타역 출발 후 주변 모습입니다. 주택가 가운데 높은 건물이 슈퍼마켓]
[사진882: 운전실에 있는 연락장치를 비롯한 각종 스위치들이 복잡하네요]
[사진883: 정기권, 회수권을 이용하는 승객은 구간 별로 특급열차를 저렴하게 탈 수 있도록
'one-coin 특급권'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1구간은 100엔, 2구간 이상은 200엔]
[사진884: 나카무라, 스쿠모선 운임표입니다. 쿠보카와~스쿠모 구간 끝에서 끝까지는 1,550엔입니다]
[사진885: 운임의 안내입니다. 일본의 모든 철도회사에도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사진886: 평소에는 절대로! 사용해선 안 되는 버튼들이죠]
이번 편에서는 TKR 나카무라, 스쿠모선을 운행하는 보통열차를 설명합니다.
고멘.나하리선을 운행하는 열차인 9640형은 여행기II에 있습니다.
TKT8000형은 1988년에 나카무라선으로 전환 후 데뷔한 기동차입니다.
현재 TKT8001~8005, 8011, 8012, 8021 이렇게 8량이 있습니다.
-차체는 17미터급으로 선두부분이 FRP이며 그 외에는 경량 스테인리스로 되어 있습니다.
*FRP: Fiberglass Reinforced Plastics, 유리섬유강화 플라스틱
TKT8000형은 국철 전환 후 제3섹터 철도로는 최초의 스테인리스 차량으로 이 사양은
‘시코쿠 위기의 철도’인 아사카이간철도(阿佐海岸鉄道) ASA-101, ASA-201형도 채택.
-좌석은 크로스시트와 롱시트 혼합형입니다. (8편 사진을 통해서 확인)
이 중에서 TKT8021은 오자시키(お座敷, 다다미방) 개조차량의 모두 롱시트로 구성
TKT8021은 일본다카라쿠지협회(日本宝くじ協会)가 기증한 다카라쿠지호(宝くじ号)로
2006년에 야나세타카시가 디자인한 랩핑 차량입니다.
*야나세타카시는 시코쿠의 ‘보물’이라고 할 수 있죠. ‘앙팡맨’으로 설명이 끝납니다.
[사진887: 야나세타카시가 디자인한 다카라쿠지호 TKT8021입니다. 출처: Wikipedia]
[사진888: TKR의 마스코트인 사니(남)와 산코(여) 입니다. 이 디자인 옆에 야나세타카시의 copyright이 있죠]
[사진889: 위에 보여드린 다카라쿠지호를 대절열차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사진890,891: [뒤에서 찍은 모습입니다] 터널을 지나 곡선구간을 내려오면 시가지가 나타납니다]
[사진892: 히가시스쿠모역을 정차 후 출발, 스쿠모선 계획상으로 스쿠모역이었습니다]
2005년3월 ‘스쿠모역 특급열차 폭주/충돌사고’ 때 스쿠모역이 휴업하는 동안
히가시스쿠모역이 종점이 되었으며, 역무원이 상주했던 역이었습니다.
이제 남은 역은 종점인 스쿠모역입니다.
[사진893: 기본운임이 170엔임을 알 수 있죠. 쿠보카와에서 탄 승객은 1,550엔]
[사진894: 스쿠모역 구내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25, 20, 15km/h로 세밀해 졌습니다.
이 곳이 2005년 대참사가 벌어졌던 그 역입니다]
[사진895: 드디어 오전 내내 달린 끝에 시코쿠 서남쪽의 종점 스쿠모역에 도착했습니다.
역 번호는 TK47인데요, 여기에는 붙어있지 않았습니다]
[사진896: 나카무라 방면을 바라본 모습입니다. 상대식 2면2선 구조인 고가역입니다]
[사진897: 오카야마를 출발, 5시간 걸려서 스쿠모에 도착했습니다]
[사진898,899: 어느 새 나카무라행으로 바꾼 상태입니다. 마찬가지로 one-man]
이번 동영상에서 싱크를 맞췄네요.
[사진900: TKT8000형 안에서 찍은 영상입니다.
1. 스쿠모선을 주행 중인 TKT8000형 [뒤에서 찍은 모습]
2. 종점인 스쿠모역에 도착하고 있습니다]
다음 편부터 스쿠모역과 관련한 사진과 함께 2005년 일본철도 3대 참사 중 하나인
내용을 삽입하겠습니다.
'[Train Destiny]' 카테고리의 다른 글
[4th:토사쿠로시오철도, 2/28] 11. 시코쿠 최서남단역 스쿠모(2): 관광, 간이시장이 함께 (0) | 2009.01.15 |
---|---|
[4th:토사쿠로시오철도, 2/28] 10. 시코쿠 최서남단역 스쿠모(1) [아픔의 흔적은 보이지 않지만] (0) | 2009.01.14 |
[4th:토사쿠로시오철도, 2/28] 9. 시코쿠의 서남쪽으로(1): 너무나 훌륭한, 그래서 안타까운-II(노선 설명) (0) | 2009.01.12 |
[4th:토사쿠로시오철도, 2/28] 8. 3사 직통특급 남푸(7): 멋진 풍경 속에 허덕이는 철도회사 (0) | 2009.01.09 |
[4th:토사쿠로시오철도, 2/28] 7. 3사 직통특급 남푸(6): 마지막 운전교대 [토사쿠로시오철도] (0) | 2009.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