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th:토사쿠로시오철도, 2/28] 8. 3사 직통특급 남푸(7): 멋진 풍경 속에 허덕이는 철도회사
(나카무라선 소개)
쿠보카와역에서 세 번째 운전교대 후 나카무라까지는 토사쿠로시오철도 나카무라선을 달립니다.
2005년 전에는 이 열차도 스쿠모선(宿毛線) 종점인 스쿠모까지 갔지만, 2007년3월 이후
스쿠모까지 가는 특급은 3편 밖에 없습니다.
[사진841: 쿠보카와 출발 후 첫 정차역인 토사사가역입니다.
국철 나카무라선의 초기 개업이 이 역까지였죠. 모든 특급이 정차합니다]
TKR 나카무라선 역명판에는 맨 위에 역의 캐치프레이즈가 써 있습니다.
토사사가역의 경우 ‘가다랑어(가츠오) 외줄낚시 일본제일의 마을’이라고 써 있죠.
이번 편에서는 토사쿠로시오철도 나카무라선을 설명합니다.
이번 테마여행기를 통해 토사쿠로시오철도의 모든 노선의 설명을 완료합니다.
토사쿠로시오철도 내용은 제 여행기I에서 설명하고 있으므로 패스~
http://cafe.daum.net/jtrain/4Oe/43
여행기 II에서는 고멘. 나하리선을 설명했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UHy/91
2004, 2005년에 비해 변한 점이라면 철도회사의 홈페이지가 OPEN 했다는 점이죠.
나카무라선(中村線)은 코치현 쿠보카와역부터 시만토시(四万十市) 나카무라역을 잇는
토사쿠로시오철도(土佐くろしお鉄道)가 영업하는 철도노선으로 옛 국철의 특정지방교통선
이었던 나카무라선을 인계 받은 노선입니다.
-노선 거리: 43km, 1,067mm 궤간, 모든 노선은 코치현 내에 있습니다.
-15개 역이며 전 노선 단선, 비전철화, 자동폐색식
-교행이 가능한 역은 세 군데 있으며 최고속도는 120km/h (토사사가 동쪽은 110km/h)
-가장 높은 경사는 23퍼밀이며 최소곡선반경은 250m입니다.
노선 주변은 세이류시만토가와(清流四万十川) 입구에 위치해 있으며 시만토가와시
노선은 해안선을 따라 달립니다.
특급열차는 도산선을 경유하는 ‘난푸(南風)’, ‘시만토(しまんと)’, ‘아시즈리(あしずり)’가
있으며 아시즈리를 제외한 두 특급은 스쿠모선 스쿠모까지 직통운행 합니다.
이 직통운행 때문에 토사쿠로시오철도도 JR시코쿠와 같은 2000계 4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2000계가 JR시코쿠 소속은 아니죠
보통열차는 one-man 방식으로 쿠보카와~스쿠모 구간을 운행합니다.
쿠보카와~와카이(窪川~若井) 사이는 TKR열차 외에도 JR요도선 열차도 직통합니다.
TKR나카무라선은 사실상 국철 도산본선(土讃本線) 연장선으로 건설한 노선이며 운행계통
으로 보면 하나의 노선체계였지만, 도산본선으로 편입되지 못하고 독립, 이름을 붙였죠.
이렇게 되어 적자노선 83개 중 하나가 되어 특정지방교통선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국철재건법 실시에 따라 1986년에 제3차 특정지방교통선으로 지정, 1988년에 TKR로
전환되었으며 일본철도건설공단건설선을 인계해서 개업한 스쿠모선은 나카무라선의
연장선이 되었습니다.
-나카무라선의 역사는 1963년부터 시작합니다.
-1963년12월: 나카무라선 쿠보카와~토사사가(土佐佐賀) 구간 개업
-1986년5월: 국철노선 폐지 결정
-1987년4월: 국철민영화에 따라 JR시코쿠로 인계
-1988년4월: JR나카무라선 폐지, TKR나카무라선으로 개업
-1997년: TKR 스쿠모선 개업, 나카무라선 직통 특급열차가 스쿠모까지 연장 운행
-2007년3월: 스쿠모역까지 운행한 특급 5왕복 중에 3왕복이 나카무라선까지만 운행
[사진842~845: 나카무라선에서 바라본 해안입니다. 환상의 날씨 속에 달리는 남푸1호]
[사진846: 나카무라 정차 전 마지막 정차역인 토사이리노역입니다.
역명판 맨 위에 캐치프레이즈가 보이네요.
‘낭만과 전설의 이리노마츠바라’ 토사이리노역]
[사진847: 역 입구에는 휠체어용 슬로프가 위치해 있습니다]
[사진848: 토사이리노역을 출발 후 남은 역은 종점인 나카무라입니다]
[사진849: 오카야마를 출발, 4시간30분만에 종점인 나카무라에 도착할 예정입니다]
[사진850: 드디어 ‘토사의 작은 교토’ 나카무라역에 도착했습니다.
스쿠모까지 연계하는 열차는 플랫폼을 건널 필요도 없습니다]
[사진851: 특급열차와 보통열차의 연계는 같은 섬식 홈에서 3분 연계로 이루어집니다]
[사진852,853: 해가 뜨는 모습을 헤드마크로 붙인 스쿠모행 one-man 보통열차입니다]
나카무라역(中村駅)은 토사쿠로시오철도(TKR) 나카무라선, 스쿠모선(宿毛線)을 이용할 수
있으며 모든 특급열차가 정차합니다.
TKR 노선의 분기 역입니다만, 운행계통으로 보면 두 노선은 하나로 취급하죠.
동영상을 보면 아시겠지만 2면3선의 지상역이며 역 건물과 바로 연결되어 있는 플랫폼은
1번 선입니다. 특급열차는 대부분 1번 선에 도착, 출발하지만 제가 탄 남푸1호의 경우
보통열차와의 연계를 위해 2번 선에 도착했음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역 주변은 토사의 작은 교토(土佐の小京都)라고 불립니다.
역 구내 버스정류장이 있으며 야간 고속버스가 고베, 오사카, 교토 방면을 운행합니다.
또한 오다큐(小田急)시티버스와 공동으로 ‘시만토익스프레스(しまんとエクスプレス)’가
‘무려’ 신주쿠 까지도 들어갑니다.
*2007년 여름 이후 성수기에 한해 정기운행을 합니다.
[사진854: 지방 로컬선용의 전형적 운전대를 가지고 있는 TKT8000형입니다.
다른 점이 하나 보이죠? 속도계를 디지털화 했습니다]
[사진855: one-man 운행을 위한 ‘Must have’ 정리권 기계와 ‘버스’ 도어 ^^]
[사진856: 1988년 니이가타철공소에서 만든 TKT8000형입니다]
이제 스쿠모행 보통열차는 3분 후 스쿠모역을 향해 출발~
스쿠모선 설명은 다음에 할 예정인데요, 스쿠모선도 예전에 여행기로 보여드렸던
고멘. 나하리선과 마찬가지로 전 구간이 고가화 되어 있습니다.
건널목 등이 없기 때문에 열차운행에는 너무나 환경이 좋습니다.
[사진857: 마치 고멘.나하리선 ‘시즌2’를 보는 듯한 환경입니다.
TKR스쿠모선은 단선이지만, 고가에 쭉~ 뻗은 직선이 많습니다]
[사진858: 역에 도착 전에 속도를 줄이고 있습니다. 현재 52km/h]
[사진859: 운전사가 안심하고 운행할 수 있는 고가화 선로환경인 스쿠모선]
동영상이 진행에 비해 약간 늦습니다.
[사진860: JR구간에서 토사쿠로시오철도로 들어가는 구간입니다.
1. 쿠보카와역 도착 모습
2. 쿠보카와 출발 후 토사쿠로시오철도 차장이 새롭게 안내를 합니다.
차장 안내를 잘~ 들어보세요. JR승차권 및 JR기획티켓 등은 쿠보카와부터
TKR 구간 운임과 특급요금을 내야 한다는 안내를 들을 수 있습니다]
다음 편부터 TKR의 가장 끝 부분인 스쿠모까지 가는 스쿠모선 여행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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