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th:토사쿠로시오철도, 2/28] 9. 시코쿠의 서남쪽으로(1): 너무나 훌륭한, 그래서 안타까운-II(노선 설명)
예전 여행기(여행기II)에서 사용했던 제목입니다만, 공교롭게도 여기에서도 쓰지 않으면
안 될 정도로 ‘안타까운 노선’입니다.
나카무라역에서 보통열차를 타고 스쿠모까지 갑니다.
※특급 남푸1호로 나카무라까지 온 후 one-man 열차로 탈 때 정리권을 뽑을 필요는
없었지만, ‘기념’으로 챙깁니다.
-이 내용은 2편에서 알려드린 내용이고요,
이미 특급 남푸1호 차내에서 쿠보카와~스쿠모 구간 운임 1,550엔을 지불했습니다.
[사진861: 나카무라에서 출발하는 one-man 열차에서 뽑은 정리권입니다.
내릴 때에 무인역의 경우 이 정리권과 함께 ‘돈통’에 해당 운임을 내면 됩니다]
[사진862: 스쿠모행 차내에는 승객이 꽤 있었습니다.
이런 형태로 찍으니까 나름 색다른 느낌이네요. 크로스시트와 롱시트로 구성]
[사진863: 스쿠모선, 나카무라선 모두 역 번호에는 ‘TK’를 사용합니다. (Tosa Kuroshio)
구도역 도착, 개업한 지 11년 된 역입니다]
[사진864: 스쿠모선의 모든 구간은 고가화 되어 있습니다. 구도역을 출발한 열차 안에서]
[사진865: TKT8000형 출입문 옆에 있는 휴지통, 휴지통 옆의 장치는 Step 센서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스쿠모선 설명입니다.
스쿠모선(宿毛線)은 코치현 스쿠모시 스쿠모역~시만토시(四万十市) 나카무라역을 잇는
TKR의 철도노선입니다. 일본철도건설공단 건설선(日本鉄道建設公団建設線)인 스쿠모선을
인계 받아 개업한 노선이죠. (스쿠모부터로 설명했습니다)
이 노선의 기점은 열차운행 상으로는 나카무라역으로 보이나, 정식으로는 스쿠모역입니다.
개정 철도부설법 별지 제103호에서는 우와지마(宇和島)에서, 스쿠모를 경유해서 나카무라
까지 잇는 철도로 규정했었습니다. 이 때문에 기점이 나카무라가 아닌, 스쿠모가 되었죠.
그렇지만~현재는 스쿠모 방면을 하행, 나카무라행이 상행입니다.
-노선거리: 23.6km, 1,067mm 궤간, 전체 8개 역
-전 구간 단선, 비전철화, 자동폐색식이며 교행 가능 역은 아리오카역 only.
-최고속도는 120km/h이며 전 구간이 고가화 되어 있습니다.
*제목에 ‘너무나 훌륭한, 그러나 안타까운’ 이라고 붙였습니다.
-특급열차는 오카야마, 다카마츠, 코치 방면에서 도산선을 경유하는 ‘남푸’, ‘시만토’가
스쿠모까지 운행합니다만, 2007년3월 시각표 개정으로 편수가 많이 줄었습니다.
-보통열차는 one-man 각역정차로 1~2시간에 1편 정도가 운행하고 있으며
나카무라~스쿠모 간 운행 외에도 스쿠모~쿠보카와 운행이 아침, 저녁 이후에 있습니다.
스쿠모에서 출발하는 막차는 21시 초에 있습니다. (2007년 전에는 22시대에 있었죠)
스쿠모선은 1997년에 나카무라선의 연장 개념으로 개업했습니다.
-1997년10월: 스쿠모선 스쿠모~나카무라 사이 개업
그리고, 2005년에 일본의 ‘3대 철도 참사’ 중 하나인 스쿠모역 특급열차 폭주/충돌사고로
인해 약 1개월 동안 운행을 중단했었습니다.
*이 내용은 다시 꺼내기가 아프긴 하지만, 자세하게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신문에서는 볼 수 없었던 ‘사고보고서’에 포함된 내용들을 기반으로 진행 예정.
-2005년6월: 히가시스쿠모~나카무라 구간 특급열차 영업을 재개.
-2005년11월: 스쿠모역을 복구, 영업을 재개했습니다.
[사진866,867: 직선이 꽤 많은 스쿠모선 고가화 노선입니다]
[사진868: 현재 속도는 38km/h입니다. 속도를 줄이면서 도착하는 역은]
[사진869: 아리오카역에 도착, 스쿠모선에서 교행이 가능한 유일한 역입니다]
[사진870: 지금은 열차시각표가 달라져서 저 열차가 어디까지 가는지는 알 수 없네요.
같은 TKT8000형 차량이 교행을 합니다]
*2008년 시각표를 보니까 이 시간대에 아리오카 교행은 없습니다.
[사진871: 아리오카역의 구조가 나오죠? 상대식 2면2선 구조. 여기까지 시만토시.
1번 선이 특급 등이 통과 시 속도를 줄이지 않아도 되는 ‘1선 Through’ 구조입니다]
[사진872~874: 화장실은 공동으로 사용하는 시설입니다. 항상 깨끗이~]
==
[사진875: 16번 아리오카역을 지났습니다. 남은 역은 4개]
[사진876: 시만토시를 지나 스쿠모시의 첫 번째 역인 코교단치역(工業団地駅)입니다.
1면1선의 전형적인 로컬선 역으로 주변에 공업단지와 공업고등학교가 있습니다]
[사진877: 뒤에서 찍은 모습이라서 코교단치역 도착 예정이 이제서야 보이네요 ^^]
[사진878: 고가 노선이라는 모습을 볼 수 있죠? 저~ 멀리부터 있는 고가교와 함께]
[사진879: 도착한 역은 히라타 역입니다. 몇 안 되는 특급이 전부 정차합니다]
히라타역에는 낮 시간에 역무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번 동영상은 특급 남푸1호 모습입니다.
[사진880: 특급 남푸1호가 나카무라역에 도착하는 모습입니다.
차내안내도 포함되어 있고, 나카무라역의 구조와 함께 선로에서 뭔가를 준비하는
직원들의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다음 편에서 드디어~ 오전 내내 달렸던 여행의 끝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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