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th:토사쿠로시오철도, 2/28] 10. 시코쿠 최서남단역 스쿠모(1) [아픔의 흔적은 보이지 않지만]
오카야마역에서 아침 일찍 출발, 정오가 되기 전에 시코쿠 최서남단역인 스쿠모에 도착.
[사진901: 스쿠모역의 끝 부분입니다. 지금은 ‘아픔’의 모습은 찾을 수 없습니다]
[사진902: 오른쪽으로 1층으로 가는 계단, 가운데에 자판기와 함께 엘리베이터가 있죠]
[사진903: 스쿠모역 맨 끝에서 본 모습입니다. 상대식 2면2선의 고가역입니다]
스쿠모역(宿毛駅)은 코치현 스쿠모시에 있는 토사쿠로시오철도 스쿠모선의 종점 역입니다.
(서류 상으로는 기점 역으로 표시: 9편 설명을 참조)
역 구조는 사진이 설명하고 있죠. 한쪽이 막힌 2면2선이며 고가(高架) 플랫폼입니다.
야간에 열차가 ‘주박’할 수 있습니다. 단, 특급열차는 나카무라까지 회송.
시코쿠 전체적으로 보면 노선을 우와지마(宇和島) 방면으로 연장을 전제로 한 구성이었죠.
1층에는 매표소가 있습니다.
실제로 스쿠모시의 중심부는 히가시스쿠모역이지만, 스쿠모역 개업 후에 주변 개발이
시작되었으며 이로 인해 히가시스쿠모를 중심으로 한 시 중심부가 쇠퇴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곳입니다. (역세권이라는 것이 그래서 중요한 겁니다)
[사진904: 우유, 요구르트, 커피 등 팩 음료가 100엔]
[사진905: 엘리베이터 색과 자판기 색이 비슷~하네요]
[사진906,907: 계단으로 내려가면 1층 개찰구가 나타납니다]
[사진908: 스쿠모역은 매표소도 있는 역무원 근무역입니다. 개찰업무도 하죠]
예전에 찍은 사진들이 시각표의 역사를 말해주기도 합니다.
[사진909: 당시에는 막차가 20:13 였습니다. 쿠보카와까지만 운행하는 one-man 열차]
[사진910: 도착은 늦게 까지도 있었네요, 오카야마 출발 특급 남푸23호]
*2008년12월 기준으로는 0시 넘어서도 스쿠모에 도착하는 열차가 있습니다.
나카무라 23:38 출발, 스쿠모 00:08 도착
[사진911~916: 역 매표소 규모는 큰 편입니다. (파이 구성)
미도리노마도구치 기능은 있지만, JR Pass를 가지고 지정권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입장권이 좀 비싸죠? 170엔입니다. JR운임은 다카마츠까지 나와 있습니다.
표 판매기는 승차권과 자유석특급권까지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고장? ^^]
[사진917: TKR용 1일 프리킵푸입니다. 보통열차와 특급열차용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모든 노선, 나카무라선용, 스쿠모선용으로 구분했습니다]
[사진918: 스쿠모시에서 열리는 2월 행사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당시 2월28일이었으니) 내일이면 3월 행사가 붙었겠죠]
[사진919: 사진910의 운행시각표가 3월18일부터 개정된다는 안내입니다.
남푸23호가 나카무라까지만 운행하는 등 변화된 부분이 많습니다]
[사진920: 앙팡맨 작가 야나세타카시가 디자인한 TKR 마스코트입니다]
다음 편에는 스쿠모역 바깥의 모습과 함께 합니다.
'[Train Destiny]' 카테고리의 다른 글
[4th:토사쿠로시오철도, 2/28] 13. 2005년의 아픔: 스쿠모역 충돌사고 Report(2) - 사고내용 (0) | 2009.01.18 |
---|---|
[4th:토사쿠로시오철도, 2/28] 11. 시코쿠 최서남단역 스쿠모(2): 관광, 간이시장이 함께 (0) | 2009.01.15 |
[4th:토사쿠로시오철도, 2/28] 9. 시코쿠의 서남쪽으로(2): 드디어 도착, 아픔의 흔적은 잊고 (0) | 2009.01.13 |
[4th:토사쿠로시오철도, 2/28] 9. 시코쿠의 서남쪽으로(1): 너무나 훌륭한, 그래서 안타까운-II(노선 설명) (0) | 2009.01.12 |
[4th:토사쿠로시오철도, 2/28] 8. 3사 직통특급 남푸(7): 멋진 풍경 속에 허덕이는 철도회사 (0) | 2009.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