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th:토사쿠로시오철도, 2/28] 11. 시코쿠 최서남단역 스쿠모(2): 관광, 간이시장이 함께
TKR의 서쪽 끝인 스쿠모역의 모습을 둘러보고 있습니다.
역 위치는 스쿠모시와 떨어져 있지만, 점차 시내의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사진921: 버스, 택시 정류장은 역과 붙어 있습니다]
[사진922: 사고의 흔적은 찾아볼 수 없는 스쿠모역의 모습입니다.
사고 전, 후의 모습은 끝부분만 달라진 상태입니다]
[사진928,929: 위 사진이 현재의 스쿠모역, 아래가 사고 전 스쿠모역입니다.
사고로 인해 왼쪽 구조를 완전히 재공사를 했습니다. 사진929 출처: Wikipedia]
위 사진에서 왼쪽 부분이 선로의 끝인데요, 저곳을 2005년3월에 특급열차 폭주/충돌 때
엘리베이터 시설을 뚫고 바깥부분까지 완전히 부서졌습니다.
(이 내용은 다음 편에서 사진을 통해 설명할 예정인데요, 사전에 운영진과 협의 후에
내용 공개여부를 결정하겠습니다: 사고 당시 기록사진이라 참혹한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사람과 관련한 사진이 없어서 그나마 낫긴 하지만……)
스쿠모역을 나오면 바로 버스정류장과 연계합니다.
노선버스 및 오사카, 간사이 방면의 고속버스가 운행하고 있죠.
[사진930: 1번 정류장이 고속버스 타는 곳입니다. 오사카, 교토 방면을 운행하는데요,
아래 행선지의 오해가 없길…… (전부 시코쿠 주변입니다)]
*야마나시현 오츠키나 시즈오카, 오사카에 있는 시미즈가 아닙니다. (토사시미즈행)
성수기에는 신주쿠까지 가는 야간버스가 있습니다.
스쿠모역은 1997년에 개업했습니다.
사진929에서 왼쪽 부분이 ‘파도’를 상징하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러다……
-2005년3월2일: 오카야마를 출발, 스쿠모로 가던 특급 ‘남푸17’호가 폭주하면서 역 건물
벽과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2005년 일본철도 3대 참사 중 하나로 기록)
이로 인해 스쿠모선 전 구간이 불통되었죠.
-2005년10월28일: 역 건물 복구공사가 완료, 11월1일에 영업을 재개했습니다.
동영상으로는 확보하지 못했지만, 역 발차음은 JR동일본 멜로디를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어떤 연유로 사용하게 되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제목에 ‘관광, 간이시장’이 나오죠? 역 1층의 모습을 보고 이렇게 붙였습니다.
스쿠모역 1층에는 시장분위기의 매장들과 관광안내가 같이 있습니다.
[사진931~938: 역 1층에 있는 시장 같은 분위기의 판매점들의 모습입니다.
스쿠모 명물요리 및 토산품들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사진939: 토산품 옆으로 스쿠모 관광안내센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사진940: 시코쿠에서 간사이지역을 여행할 때 유용한 기획승차권입니다.
신칸센 노조미 보통차 지정석까지 이용할 수 있네요]
다음 편에서는 스쿠모역을 출발 전에 ‘그 사고’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우리 연구회에 뉴스 등으로 내용은 알려졌지만, 사고 당시의 사진들을 토대로
설명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Train Destiny]' 카테고리의 다른 글
[4th:토사쿠로시오철도, 2/28] 14. 다시 시코쿠의 중심으로 출발(1) (0) | 2009.01.20 |
---|---|
[4th:토사쿠로시오철도, 2/28] 13. 2005년의 아픔: 스쿠모역 충돌사고 Report(2) - 사고내용 (0) | 2009.01.18 |
[4th:토사쿠로시오철도, 2/28] 10. 시코쿠 최서남단역 스쿠모(1) [아픔의 흔적은 보이지 않지만] (0) | 2009.01.14 |
[4th:토사쿠로시오철도, 2/28] 9. 시코쿠의 서남쪽으로(2): 드디어 도착, 아픔의 흔적은 잊고 (0) | 2009.01.13 |
[4th:토사쿠로시오철도, 2/28] 9. 시코쿠의 서남쪽으로(1): 너무나 훌륭한, 그래서 안타까운-II(노선 설명) (0) | 2009.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