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9편(6/8, 3일차) – 사쿠마레일파크(5): 철도유산[3] 세계 최초의 영업 고속열차
쿠하111 제어차의 모습을 마저 보여드린 후~ 이동합니다.
[사진1361,1362: 승무원실 출입문 방식은 지금도 비슷하게 되어 있습니다]
[사진1363: 차내에서 흡연자를 배려하기 위한 재떨이 위치가 ‘환상적이죠?’ ^^
지금 이러한 모습은 절대로 볼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111계 차내에서 나와 바로 옆에 있는 차량으로 이동합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세계 최초의 영업 고속열차, 0계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사진1364: 전시되어 있는 부분이 아주 짧죠? ^^; 선두와 운전대만 남겼습니다]
[사진1365: 개업 후 운행한 Color 그대로~ 전시되어 있는 0계 차량입니다]
[사진1366: 0계 신칸센전차 운전대 설명입니다.
한자 위에 후리가나로 표시한 것은 아이들을 위한 것입니다]
0계 신칸센전차 운전대입니다. 너무나 잘 아시죠?
도카이도신칸센 영업전차 제1세대로 개발, 1964년10월1일 개업 때부터 사용했습니다.
개업 당시에는 '히카리', '고다마'로 12량 편성 30편, 총 360량이 있었습니다.
1964년~1987년까지 38차에 걸쳐 총 3,216량을 제작했죠.
전시되어 있는 차량은 1985년에 토큐차량에서 생산한 36차차이며
1998년7월31일에 폐차, 선두부분만 전시하고 있습니다.
총 주행거리는 372만km가 넘습니다.
[사진1367: 0계 신칸센 운전대입니다. 지금도 신칸센 운전석은 그냥 볼 수는 없죠.
운전대에는 36차차임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진1368: 내려와 있는 레버가 가속, 가운데 레버는 전진, 후진이며
가장 먼 쪽에 있는 레버가 브레이크입니다]
[사진1369: 속도계는 260km/h까지 표시하고 있습니다. 16량임을 표시]
[사진1370~1379: 신칸센 운전대의 각종 계기판입니다.
최근 700계, N700계 DVD를 보고 나면 정말로 조작이 간소화 되었음을 느낍니다]
[사진1380: 동영상으로 0계 신칸센 운전대를 담았습니다]
세계 최초의 영업 고속철도인 0계도 이제 올해를 끝으로 임시운행이 없는 한
이렇게 철도박물관에서만 볼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0계 신칸센 차량 안에는 특별한 판넬이 있는데요, 다음 편에 보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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