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7편(6/8, 3일차) – 사쿠마레일파크(3): 철도유산[1] 전기기관차, 1등 침대객차
이번 편부터 사쿠마레일파크의 본격 관람을 시작합니다.
[사진1321: 나고야 철도관리국 산하 오오가키보선구 명판 옆에는 ‘유야’역명판입니다.
현재 유야온센역이 그 주인공입니다]
[사진1322: 1층에 있는 제2전시실은 안에 있습니다.
밖에는 이이다선을 운행했던 차량 부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사진1323: 위에는 시로니시역 표시가, 아래에는 이이다선 종점인 타츠노역이 있습니다]
[사진1324: 코와다역 역명판이 있네요. 이 역에 대한 설명을 이번에 하겠습니다]
코와다역은 이이다선 뿐만 아니라 철도 팬 사이에서는 아주 유명한 ‘비경역’입니다.
코와다역(小和田駅)은 시즈오카현에 있는 이이다선의 역입니다.
보통열차만 정차하는 역이며 역 이름으로만 보면 지극히 보통 역으로 보이지만,
플랫폼 안에는 시즈오카현, 아이치현, 나가노현 경계선이 구내에 있습니다.
이이다선의 비경역(秘境駅) 중에 최고로 꼽히는 역이며, 만화 ‘테츠코의 여행(鉄子の旅)’
에서도 소개한 역이기도 하죠.
2007년8월에 후지TV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인 ‘The Best House 123’ 에서
‘한번은 내리고 싶은 배경이 아름다운 무인역’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1면1선 지상역이며 역 건물이 있습니다. 주변에는 마을이 최소한 20분 이상 걸어가야
있으며, 자동차로는 근처에 갈 수 없죠. 그래서 비경역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그래도 2006년 승차인원은 비경역 치고는 ‘많다고 할 수 있는’ 7명 정도였습니다.
이 역이 더욱 유명해 진 이유는 ‘왕실’과 관련 있습니다.
현재 왕세자비인 마사코(雅子)의 원래 성이 오와다(小和田)인데요, 한자가 같습니다.
때문에 ‘사랑을 이루는 역’으로 알려지게 되었으며, 1993년에는 이 역에 내리는 승객이
폭발적으로 늘어난 적이 있는데요, 코와다역 승차권을 ‘사랑의 부적’으로 여겨서 구입하려는
사람도 증가해서 반 년 만에 (현재 코와다역 이용추이 비례로) 무려 170년분 판매량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
역에는 ‘사랑(愛)’이 써 있는 벤치가 남아 있습니다.
인지도로 따지면 로컬선 역이라고 할 수 없을 정도였으니까요.
이와 비슷한 예로 센잔선 아이코역(仙山線 愛子駅)이 있습니다. (장녀 이름이 아이코)
코와다역은 산신철도 역으로 개업했습니다.
-1936년12월: 산신철도 키타선 종점역으로 개업
-1943년8월: 산신철도 국유화 후 국철 이이다선 역이 됨
[사진1325: ^^ 제 여행기에서 이 역명판이 도움을 주네요.
히가시신마치역과 함께 노다죠역 옛 표시가 있습니다]
[사진1326: 레일파크 입구는 우리나라 지하철 개찰구에서 친숙한 ‘삼발이’]
이제부터 사쿠마레일파크 야외에 있는 차량들과 함께합니다.
첫 번째는 ED62전기기관차 입니다.
[사진1327: ED62형 14호기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입환담당이 이런 식으로 했겠죠? ^^]
[사진1328: 지금이라도 운행할 수 있을 것 같은 보존상태를 하고 있습니다]
[사진1329,1330: 도시바가 제작한 ED62형 14호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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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331: ED62형 직류전기기관차 설명입니다]
1958~59년에 화물, 여객용 기관차로 18량이 만들어졌습니다. 제작 때 형식은 ED61형으로
불렸으며 작은 차량에 힘이 세서 '아톰기관차'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ED61형은 전력회생브레이크를 갖춰서 츄오선 25퍼밀 구간에서 중련으로 800톤을
견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1968~69년에 경량화 개조 후에 차량형식이 지금의
ED62형이 되었으며, 하마마쓰공장에서 1991년까지 보관되었다가 이곳으로 왔습니다.
[사진1332: 1959년 도시바에서 제작했으며 1977년에 국철 나가노공장에서 개조]
[사진1333: 전시되어 있는 다른 차량과 연결된 상태입니다. 지금이라도 진행? ^^]
이번에는 그 옆에 있는 객차로 이동
[사진1334: 우리나라에서 운행하는 객차 형태와 별 다를 바 없습니다]
[사진1335: 1등 침대차로 사용했던 ‘마이네40형’입니다. 여기에는 407호를 전시]
마이네40형은 1948년에 니혼샤료에서 새로 제작한 1등 침대차입니다.
실내에는 2인용 개인실 등 현재 A침대차의 기반이 된 차량입니다.
도카이도선의 야간열차 등으로 사용했으나, 1955년에 2등 침대차로 격하,
오후나공장에서 한쪽 출입구를 막아서 흡연실 등으로 개조를 한 후에
마이네40형이 되었습니다.
[사진1336: 마이네40형 스펙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사진1337: 테바도메(手羽止め)는 2007년2월14일에 설치했다는 확인]
[사진1338: 지금은 저런 타입의 대차는 사용하지 않겠죠?]
[사진1339,1340: 일본국유철도=국철입니다. 침대라는 표시를 객차 가운데에 표시]
다음 편에도 각 차량에 대한 사진과 설명이 이어집니다.
다음 편에 보여드릴 차량은 차내에도 들어갈 수 있는 차량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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