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rd:NT라이너, 6/15] 5. 두 번이나 개업이 연기된 ‘철도소외지역’에 새로운 희망(노선설명-2)
미누마다이신스이코엔을 출발한 NT라이너는 닛포리를 향해 달리고 있습니다.
[사진621: NT라이너 역 건물은 이 디자인입니다.
진입할 때 오른쪽에 역 이름이 보이죠. 어떤 역인지 아시겠죠?]
[사진622: 토네리코엔 역입니다. NT라이너의 중요한 역입니다]
토네리코엔역은 섬식의 2면3선으로 되어 있으며 근처에 NT라이너 차량기지가 있어서
역 북쪽에서 본선으로부터 차량기지로 가는 궤도가 있습니다.
역 이름 그대로 토네리코엔이 있는데요, 재단법인 도쿄도공원협회가 관리합니다.
NT라이너 역 사이 거리는 최단 500미터에서 1.1km 밖에 되지 않습니다.
속도를 낼 시간적 여유도 되지 않으며 어떤 구간은 출발 역에서 도착 역이 눈에 보이죠.
[사진623: 미누마다이신스이코엔으로 가는 8호차와 마주칩니다]
[사진624: 주택가를 지나는 NT라이너 오다이바 지역을 운행하는 유리카모메와는
확실히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사진625,626: 야자이케역 도착. 플랫폼 양쪽에 벽이 있음을 주목하세요.
주변 주택 및 건물의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입니다.
철도 소외지역에 오랜 계획과 공사 끝에 개업한 NT라이너]
[사진627: 야자이케에서 닛포리까지는 15분 걸립니다]
NT라이너 노선 주변을 한마디로 설명하자면 ‘철도소외지’입니다.
아다치구 서부지역인 야자이케(谷在家), 토네리 지역과 JR야마노테선을 연결하기 위해
1985년7월 운수정책심의회에서 노선건설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원래 현재 남보쿠선(南北線)인 지하철7호선 일부로 계획되었으나, 재정문제와
채산성 등으로 인해 오쿠바시도오리 위로 지나는 신교통시스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통근 정체로 인한 정시운행이 불가능한 노선버스를 대신하기 위한 새로운 교통기관으로
기대를 모았죠. 그렇지만, (신교통시스템 건설안으로) 변경 후에도 재정상황 등으로 인해
1995년에 예정이었던 공사시행승인이 2년 늦어졌으며 이로 인해 공사주체 결정과
아라카와구(荒川区)쪽 용지매입에 시간이 걸려서 개업은 당초계획이었던
1999년에서 2002년으로, 또 2008년3월30일로 2번에 걸쳐 연기된 노선입니다.
[사진628,629: 주택가를 지나고 있는 NT라이너, 한편으로는 사생활이 좀 염려도 됩니다]
[사진630: 역 이름 양 끝에 ‘니시(西)’가 있네요. 니시아라이다이시니시 역입니다]
계획 단계에서는 역 남쪽 공원 이름을 따서 가칭 카미누마타히가시코엔(上沼田東公園)
역이었으나, 2006년11월에 현재의 역 이름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사진631: 역 이름 그대~로 니시아라이다이시(西新井大師) 절이 있는데요,
이 역은 절의 서쪽에 위치, 걸어서 약 15분 거리에 있습니다]
니시아라이다이시는 토부다이시선(東武大師線) 다이시마에역(大師前駅)이 더 가깝습니다.
토부철도 얘기가 나왔으니~ 다이시선은 딱 2개 역으로 되어 있죠. (단선입니다)
다이시마에역과 니시아라이역(西新井駅)입니다. 니시아라이역이 이세사키선과 연계.
[사진632,633: NT라이너 노선 주변에는 아파트 등 주택가를 끼고 달립니다.
‘고가화된 에노덴’ 이라고 표현하면 적당할까요? ^^]
[사진634: 2호차와 마주칩니다. 승객도 몇 없네요]
[사진635: ‘HONDA’ 광고와 나란히 있는 이 역은]
[사진636: 코호쿠 역입니다. 역 번호는 8번]
[사진637: 코호쿠역에서 눈에 보일 정도로 가까운 이 역은]
[사진638: 고야 역입니다. 코호쿠역과는 불과 500미터 떨어져 있습니다]
[사진639: 고야 역이 NT라이너의 딱~ 중간 지점임을 알 수 있죠. 양 끝 시/종점 소요시간이 같습니다]
이번 동영상은
[사진640: 토네리~토네리코엔 주행영상입니다. 차내안내는 일본어 리스닝테스트라고
생각하고 들어보세요. 일본어 초급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음 편에서 도쿄도교통국의 ‘딜레마’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
'[Train Destiny]' 카테고리의 다른 글
[3rd:NT라이너, 6/15] 7F. 도쿄도교통국 스스로의 경쟁 속에서 (NT라이너 vs. 버스) (0) | 2008.12.19 |
---|---|
[3rd:NT라이너, 6/15] 6. NT라이너=里48 버스? (개업 후 대규모 버스노선 정비) (0) | 2008.12.19 |
[3rd:NT라이너, 6/15] 4. 우여곡절 끝에 도쿄도교통국 운영의 신교통시스템 (노선설명-1) (0) | 2008.12.15 |
[3rd:NT라이너, 6/15] 3. 유리카모메 ‘붕어빵’ 300형/ 금새 종점에 (차량 설명) (0) | 2008.12.15 |
[3rd:NT라이너, 6/15] 2. 도쿄시내의 ‘유리카모메’ 닛포리 역에서 (역 구조, 기능 등) (0) | 2008.1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