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in Destiny]

[3rd:NT라이너, 6/15] 4. 우여곡절 끝에 도쿄도교통국 운영의 신교통시스템 (노선설명-1)

CASSIOPEIA_daum 2008. 12. 15. 08:36

[3rd:NT라이너, 6/15] 4. 우여곡절 끝에 도쿄도교통국 운영의 신교통시스템 (노선설명-1)

 

닛포리를 출발한 NT라이너는 종점인 미누마다이신스이코엔역에 도착했습니다.

 

 

[사진601: 미누마다이신스이코엔역도 섬식 2선 플랫폼입니다.

  612일에 발생한 정전사고에 대한 사과안내가 붙어 있네요]

 

 

[사진602~604: 미누마다이신스이코엔역을 비롯한 모든 역이 고가화 되어 있습니다.

계단으로 내려가야 개찰구가 나타납니다. 한글 안내도 충실]

 

 

 

미누마다이신스이코엔역은 어떤 의미에서 보면 최북단역입니다. ^^

도쿄23구내에서 최북단에 위치해 있는 역이죠.

NT라이너 역 번호는 13. 종점 역이지만, 회차선 등은 없습니다.

도착 후 바로 그 자리에서 되돌림운행(오리카에시)을 하죠.

 

 

[사진605: 플랫폼에 있는 비상문입니다. 밖에는 역 이름을 히라가나로 표기]

 

이번 편은 닛포리.토네리라이너(NT Liner) 설명입니다.

닛포리. 토네리라이너(日暮里.舎人ライナ)는 도쿄도 아라카와구(荒川) 닛포리역과

아다치구(足立) 미즈마다이신스이코엔 사이를 잇는 도쿄도교통국 운영 안내궤조방식

(内軌条式, 신교통시스템) 노선입니다.

 

 

[사진606: 선로에는 고무바퀴가 달릴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도시계획사업으로써의 명칭은 도쿄도시계획도로특수가로신교통전용도 제2

닛포리. 토네리선 및 도쿄도시계획도시고속철도 닛포리.토네리선 입니다. (길다~)

2008330일에 개업한 노선입니다.

 

닛포리역 부근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구간이 도시계획도로 오쿠바시도오리(尾久橋通)

위의 고가를 달리는 노선입니다. 건설 및 운영주체가 복잡하게 되어 있는데요,

고가 기둥 등 인프라스트럭처 부분은 도시계획도로사업으로써 도쿄도건설국이 맡았고

궤도, 역 건물 등 철도시설은 도시계획도시고속철도사업으로써 도에이지하철 오오에도선

(営地下鉄大江戸線) 순환부분을 담당했던 도쿄도지하철건설이 건설한 방식이었습니다.

 

개업 후 운영주체는 도쿄도지하철건설로 예정했으나, 채산성 관점 및 도에이교통

네트워크를 충실히 하기 위해 도쿄도교통국이 궤도사업 특허를 양도받는 방향으로

검토되었으며 운영도 도쿄도교통국이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노선 이름은 도쿄도교통국 및 도쿄도지하철건설이 20068월에 일반공모를 해서

닛포리. 토네리라이너로 결정, 11월에 역 이름과 함께 공식 발표했죠.

 

IC카드 승차권은 개업 때부터 PASMO에 합류했으며 Suica와의 상호이용도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Passnet(마그네틱 정액권)은 개업 전에 표 판매기, 정산기에서만 사용가능

으로 안내했으나, 20081월에 발매를 종료함에 따라 Passnet은 닛포리역을 제외한

모든 역의 표 판매기, 정산기에서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낮 시간 운행간격은 평일과 토, 휴일이 다릅니다.

-평일은 7.5분 간격, , 휴일은 10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차량설명은 이미 했고요(300유리카모메 붕어빵 ^^)

 

 

[사진607: ~트인 전망의 제공은 신교통시스템에서 볼 수 있는 점이죠.

  미누마다이신스이코엔역 플랫폼에서 닛포리 쪽을 바라본 모습입니다]

 

-운행 구간: 닛포리~미누마다이신스이코엔(日暮里~見沼代親水公園) 9.7km

-안내궤조: 측방안내식(側方案内式)

-13개 역, 전 구간 복선, 삼상(三相)교류 600V

-차량기지는 토네리코엔역(舎人公園駅) 있습니다.

-최고속도: 60km/h, 소요시간은 20 (표정속도 28km/h)

-최고 경사: 오기오하시~아다치오다이(扇大橋~足立小台) 구간이 50퍼밀(‰)

*퍼밀: 1,000미터를 주행할 때 올라가는 높이 비례

※입출고선에는 65퍼밀 구간도 있습니다.

☞뭐, 그래 봐야 고무바퀴식 차량이므로 큰 지장은 없습니다.

-닛포리역 부근에는 곡선반경 30m

 

 

[사진608: ~ 멀리에서 12호차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어느 쪽으로 들어올까요?]

 

 

 

[사진609,610: 방향을 틀어서 왼쪽으로 슁~ 하고 들어옵니다.

  고무바퀴로 된 긴~ 굴절버스 느낌의 신교통시스템입니다]

 

 

[사진611: 종점 끝부분은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회차선 없이 바로 되돌림운행을 하죠]

 

-운임은 기본 160엔부터 최고 320엔까지 4단계입니다.

*이 부분에 도쿄도교통국의 고민이 있죠. 33편에 설명합니다.

 

 

[사진612: 진행 방향이 바뀌어 이제는 닛포리행 입니다]

 

 

[사진613: 이 차량은 2007년에 제작했네요]

 

 

 

[사진614,615: 고무차바퀴 형태라 버스를 타는 느낌입니다. 제동도 자연스럽죠]

 

 

[사진616: NT라이너가 달리는 노선 주변을 그린 모습. 여기는 코호쿠 주변이고요]

 

 

[사진617: 여기는 토네리공원 주변입니다. 그린 사람은 나가사와마코토]

 

나가사와마코는 1936년 도쿄 출생 일러스트레이터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세계 각 지역을 여행하면서 스케치 스타일의 그림을 그리는 작가입니다.

 

NT라이너 300형은 정시에 미누마다이신스이코엔역을 출발.

 

 

[사진618: 토네리역 도착. NT라이너 노선의 역은 어떤 버스노선과 동일합니다. 다음 편에 설명합니다]

 

 

[사진619: 토네리역을 출발, 다음 역에 도착 전입니다]

 

이번 동영상은 세 장면을 하나로 묶었습니다.

 

 

[사진620: NT라이너 미누마다이신스이코엔 촬영분입니다.

  1. 미누마다이신스이코엔을 출발하는 300(Normal)

2. 닛포리행 차내 정보안내 LED(HD)

3. 미누마다이신스이코엔 →토네리 구간 주행입니다. 안내방송 포함(HD)]

*IGBT인버터의 독특한 Sound를 들을 수 있습니다. ^^]

 

다음 편에서는 NT라이너의 우여곡절에 대한 내용으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