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6_山:iN:열차여행]

제57편(6/8, 3일차) - 같은 300, 그러나 다른 300 (노조미 호수에 따른 운행패턴)

CASSIOPEIA_daum 2008. 12. 5. 08:38

57(6/8, 3일차) – 같은 300, 그러나 다른 300 (노조미 호수에 따른 운행패턴)

 

제가 탄 히카리404호는 기후하시마 역에서 2분을 정차합니다.

도카이도신칸센의 열차운행 시각표를 보면 시스템이 이렇게까지 되어있구나……’

라는 생각을 절로 들게 합니다.  2분 사이에 노조미가 통과해야 합니다’.

표현을 약간 바꿔보면 어느 정도의 시스템인지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노조미를 통과시키기 위해 2분을 기다리는 뜻도 되지만,

 후속 노조미가 히카리404호의 정상운행을 지키기 위해 2분 내로 통과해야 합니다.

*느낌이 어떠신가요?

 

정확한 시간에 노조미102호가 앞서서 통과 후 열차는 출발합니다.

 

 

[사진1121: 기후하시마역은 지금 보시는 메이테츠가 없었다면

우리나라의 예전 광명역결과를 낳았을지도 모릅니다]

*광명역도 많은 활성화 노력 끝에 지금은 어느 정도 승객이 자리를 잡았습니다.

 

도카이도신칸센 역 중에서 JR재래선과의 환승이 없는 역이 두 개 있죠.

하나는 기후하시마 역이고,

또 하나는 아예 환승역 없이 신칸센만 달랑 운행하는신후지 역입니다.

이 내용도 어디에 있다?? 우리 연구회 안에 다~ 있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u4e/1

 

 

[사진1122: JR도카이가 공사하는 것 같네요]

 

열차는 어제(2일차) 주 활동 지역이었던 나고야에 도착합니다.

 

 

[사진1123: 잠시 후 나고야에 도착한다는 안내와 함께~]

 

 

 

[사진1124,1125: 나고야에 도착했습니다. 07:13 출발 예정인 히카리404]

 

저는 나고야 역에서 바로 오는 열차를 타야 했기에 이것은 생략……

 

 

[사진1126: 워낙 유명해서 설명이 필요 없는 나고야의 명물 키시멘입니다]

 

 

[사진1127: 양쪽 시각표를 잘~조합해 보세요. 완급조절운행의 진수를 볼 수 있죠]

 

휴일이라 플랫폼에 승객은 많지 않았습니다.

 

 

[사진1128: 나고야 역에서 카메야마행 211계가 보입니다. 간사이선을 운행하는 열차죠]

 

 

[사진1129: 14번 홈에는 약 4분 후에 출발할 노조미62호가 들어옵니다]

 

 

[사진1130: 700계로 운행하는 노조미62. 도쿄까지 갑니다]

 

 

[사진1131: '안전 펜스에 기대지 말아주세요' 안내입니다.

워낙 많이 기대서 글씨가 지워진 걸까요? ^^]

 

JR Pass 위주로 여행기를 쓰다 보니 도카이도신칸센의 주력인 노조미

연구회에서는 오히려 왕따를 당하는 특이한 현상이 있죠. ^^;

 

노조미 중에서 60호대 운행은 일정하진 않습니다.

60호대 중에서는 최근에 새로 생긴 노조미도 있죠.

노조미60호대는 대부분 히로시마~도쿄 운행인데요,

그렇지 않은 노조미가 지금 보여드리는 노조미62호 등 몇 가지가 있습니다.

*노조미62: 히메지 출발, 도쿄행

*노조미 64,66: 오카야마 출발, 도쿄행

그리고~새롭게 생긴 노조미가 60호입니다. 니시아카시에서 출발, 도쿄 행이죠.

(니시아카시 출발 유일한 노조미입니다)

 

노조미62호가 산요신칸센에서는 가장 먼 쪽인 히메지에서 출발하는 도쿄행 노조미,

니시아카시에서 06:08 출발하는 노조미60호가 도쿄에 가장 먼저 도착합니다.

(, 신오사카 출발 노조미 제외)

 

 

[사진1132: 나고야역 흡연공간입니다. 살짝~ 뒤로 고다마 표시가 보이죠?]

 

 

[사진1133: 300계와 700계의 모습입니다. 선두 모양이 확실히 차이가 있죠]

 

 

[사진1134: 이번에 탈 열차, 고다마 532호입니다. JR도카이 소속 J44편성]

 

 

[사진1135: 신칸센을 많이 타다 보니 319-43은 예전에서 탄 기억이 있습니다]

 

나고야를 정시에 출발하는 고다마532. 고다마의 경우 500번대는 일정한 룰은 없습니다.

신오사카, 나고야 출발 모두 500번대죠. 그렇지만, 시간 패턴은 일정해서

신오사카 출발은 50분에, 나고야 출발, 도쿄행은 매시 27분에 있습니다.

 

 

[사진1136: 최근 첫 출발역인 나고야에서 탈선사고로 하루를 공친아오나미선]

 

 

[사진1137: 전기 가선이 없으므로 일반도로임을 알 수 있죠]

 

 

 

[사진1138,1139: 히타치제작소에서 1997년에 만든 300계 차량입니다.

2008525, 오사카제2차량소의 검사를 받았네요. ‘참 잘했어요’ ^^]

 

JR도카이 내에서는 300계 신칸센전차가 가장 단명하게 될 차량이 될 겁니다.

1990년에 시제차 제작, 1992년에 운행을 시작한 지 20년 후인 2011년 이후에는

도카이도신칸센에서 볼 수 없을 겁니다.

*JR도카이 소속 J편성은 2011년 중에 전부 폐차할 예정입니다.

 

언젠가 JR Pass로 신칸센의 로컬화 여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도쿄~하카타까지 신칸센 고다마로만 이동하는 거죠 ^^;

 

이번 동영상은 액면 그대로를 담았습니다.

동영상에 관련해서 회원 여러분이 직접 판단하면 됩니다.

*! 이 동영상에서 Sound는 약간 크게 녹음되어 있다는 것도 감안하세요.

 

 

[사진1140: 히카리404(300) 차내에서 찍은 영상입니다.

  1. 마이바라역 도착 전 안내입니다.

2. 300계 차내에서 담은 주행 중 모습입니다. 위에 설명한 코멘트를 감안하세요.

3. 나고야역 도착 안내방송입니다]

 

다음 편에 3일차 하루 종~일 여행의 출발점에 도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