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6_山:iN:열차여행]

제59편(6/8, 3일차) – 전철화 ‘근성 로컬선’에(1): 복선구간은 그래도 근교노선 느낌[노선설명-1]

CASSIOPEIA_daum 2008. 12. 6. 10:46

59(6/8, 3일차) – 전철화 근성 로컬선(1): 복선구간은 그래도 근교노선 느낌[노선설명-1]

 

이이다선 여행기에 들어가기 전, 이이다선을 이렇게 설명하겠습니다

 

근성이 없으면 완주도 힘든 노선입니다.

배꼽노선이 아닌데도 각오를 다지지 않으면 완승이 어려운 노선 중 하나죠.

생자배기로 순수하게 토요하시~타츠노 구간만 보통열차로 연이어 탈 경우

최단 5시간45분이 걸립니다. 특급도 운행하지만, 전 구간을 다니지도 않습니다.

일단 토요하시를 출발하면 중간에 연계노선도 없습니다.

되돌아 가던가, 아니면 끝까지 가야 합니다.

그러나 노선 중간에는 철도 팬의 성지라 불리는 작은 박물관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이다선에 첫 발을 내딛습니다. , 준비 되셨습니까? ^o^;

토요하시 역에서 이이다선을 타기 전까지 시간적 여유가 있었죠.

마침 이이다선을 출발하는 열차가 있었습니다.

 

 

[사진1161: 둥근 선두모양, 넓은 출입문, 어떤 열차인지 아시죠?]

 

 

[사진1162: JR도카이 373계 특급열차입니다. 행선지는 이이다]

 

 

[사진1163: 특급 중에서 짧은 3량 편성으로 운행하는 특급 이나지입니다.

옆에는 전편에서 보여드렸던 117계가 출발을 준비]

 

특급 이나지는 이이다선 여행 중에 승차할 기회가 있으며, 그 때 설명합니다.

동영상도 계속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재빨리 이이다선 타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놓치면 다음 계획에 차질이 있죠.

 

 

[사진1164: ~ 이이다선 열차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재빨리 이동~]

 

 

[사진1165: 토요하시역 도카이도선 열차 출발안내입니다.

특별쾌속, 신쾌속 등등 메이테츠와의 치열한 경쟁 속에 승객은 즐겁습니다]

 

 

[사진1166: 수상한 물건을 발견하면 역무원에 연락해 주세요]

 

 

[사진1167: 토요하시역 역명판 찍자마자 승차, 바로 출발합니다]

 

 

[사진1168: 사진으로는 표현할 수 없지만, 승차 후 2초 만에 출입문이 닫혔죠 ^^

이제부터 오늘 하루코스 여행인 근성노선이이다선 여행을 시작합니다]

 

이이다선도 여러 편으로 나눠서 설명합니다.

로컬선 중에서 이 정도의 거리와 역 수를 가진 노선도 드물죠. 일반적으로 로컬선이면

비전철화 노선이 대부분인데요, 이이다선은 전 구간이 전철화 되어 있습니다.

 

이이다선은 아이치현(愛知県) 토요하시역(豊橋)과 나가노현(長野県) 타츠노역(辰野)

잇는 JR도카이의 지방교통선(로컬선) 입니다. 노선 중간에는 시즈오카현도 통과합니다.

역 개수도 정말로 많습니다.

 

-관할: 전 구간 JR도카이

-영업거리: 토요하시~타츠노 간 195.7km

-1,067mm 궤간, 전 구간 전철화(직류 1,500V)

-복선구간: 토요하시~토요카와 구간, 나머지는 단선

-자동폐색식, 최고속도는 85km/h

-운전지령: 도카이종합지령소(東海総合指令所)

-담당승무원 소속: 토요하시운수구(豊橋運輸): 토요하시~츄부텐류

 이나마츠시마운수구(伊那松島運輸): 츄부텐류~타츠노 구간

 

제가 탄 이이다선 열차는 JR도카이 소속의 119계입니다.

대부분이 119계로 운행하며 최근에는 313계 등 최신 차량도 운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어디에? ‘거기에 있죠. ‘일본철도 노선도감에 이이다선이 올라와 있습니다.

 

노선도감에 대부분 내용이 있으므로 제가 설명할 부분이 줄어들어서 여행기 진행을

빨리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

 

제가 탄 열차는 보통등급이지만, 그나마 이 열차도 토요하시 출발 후 2개 역은 통과하죠.

후나마치(船町), 시모지(下地)역은 통과합니다.

 

 

[사진1169: 토요카와까지는 복선구간이라 교행개념이 아니죠.

반대쪽 선로에서 토요하시행 119계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사진1170: 코자카이역 정차, 쾌속도 정차하는 무인역입니다]

 

 

[사진1171: 이이다선 복선구간에서 로컬선 느낌은 없습니다]

 

 

[사진1172: 우시쿠보역 도착, 매표소가 있는 위탁역입니다]

 

 

[사진1173: 안내가 붙어 있죠? 출입문은 손으로 여세요……

  119계는 정차 후 출입문을 손으로 열어야 합니다]

 

 

 

[사진1174,1175: 119계 운전실에 있는 보안장치로 보입니다]

 

 

 

[사진1176,1177: 1983년에 제작한 후 1990년에 개조를 한 1195000번대입니다]

 

119계의 설명도 제가 할 필요 없이~ 여기에

http://cafe.daum.net/jtrain/fy4/21

 

 

[사진1178: 나고야를 중심으로 한 노선도입니다.

오른쪽 아래에 빼곡~ S자로 되어 있는 노선이 보이죠? 바로 이이다선입니다]

 

 

[사진1179: 토요카와역에 도착했습니다. 이이다선 운행계통이 여기부터 단선입니다]

토요카와역은 오사카에도 있죠. 오사카모노레일에도 토요카와역이 있습니다(같은 한자)

 

이번 동영상은

 

 

[사진1180: 토요하시 도착 후 이이다선 특급까지를 담았습니다.

  1. 고다마532호 토요하시 도착 안내, 차장의 열차연계안내도 들어보세요.

2. 고다마532호 토요하시 출발 모습입니다. 플랫폼의 역무원에 주목!

3. 373계 특급 이나지 출발 모습입니다]

 

이제부터 이이다선은 단선노선으로 로컬선 느낌을 찐~하게 받을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