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6_山:iN:열차여행]

제10편(6/6, 1일차) - ‘대박’난 츄부국제공항역: 나고야행 단거리 공항철도(Railroad vs. Railway)

CASSIOPEIA_daum 2008. 9. 1. 10:47

10(6/6, 1일차) – ‘대박난 츄부국제공항역: 나고야행 단거리 공항철도(Railroad vs. Railway)

 

츄부국제공항 Access Plaza에 도착했습니다.

츄부국제공항을 출발/도착하는 모든 교통수단을 한군데에 모아놓았죠.

나고야를 가는 저는 이 중에서 당연히철도를 이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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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81: 메이테츠선 츄부국제공항역입니다. 공항노선 중 대박노선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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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82: 나고야까지 무려 850이나 합니다. TT; 거리는 39.3km]

 

이번 편에서는 여행기에서 처음으로 보여드리는 츄부국제공항 역입니다.

츄부국제공항역(中部国際空港駅)은 이름 그대로 Centrair에 있는 나고야철도(메이테츠)역입니다.

 

플랫폼은 23선으로 한쪽이 막힌 터미널형 고가역입니다.

역 자체는 24선 운용을 전제로 만들었습니다.

개업 후 2선만 사용했으나, 수송력 증대를 위해 3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005년 통계 하루 평균 승, 하차는 27,513명으로 공항선, 토코나메선(常滑線)에서는

진구마에역(神宮前) 다음으로 승객이 많습니다.

공항 역이 해당 노선에서 승객이 이렇게 많은 것도 드물죠.

그에 비해…… AREX: 에휴~~~~~~~~~~~~~

 

전편에서 설명했지만, 공항 개항 전에 개업을 했습니다.

-200410: 공항관계자 이용으로 제한하여 잠정개업

-20051: 일반여객을 위한 영업을 시작

-20052: 츄부국제공항이 개항했죠.

*공항 개항 때 메이테츠의 예상을 뛰어넘은 52,000명이 공항선을 이용해서

 개항 첫날부터 대박을 터뜨렸죠. ^^

-20064: 시각표 개정에 따라 새로운 1번 플랫폼은 -스카이전용으로 사용

 

메이테츠 공항선에 관련된 내용은 다음 편에서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39.3km밖에 되지 않는 구간이 850엔이나 하는 부분도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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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83: 츄부국제공항을 운행하는 열차는 특급부터 보통열차까지 다 있으며

  특급, 쾌특은 전좌석 지정석과 일부차량 지정석으로 구분합니다]

 

위에 보신 지정석 차량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티켓이 필요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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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84: 저녁 늦은 시간인데도 공항역에서 출발하는 정도는 장난이 아닙니다

  20:50에 출발하는 쾌특은 전좌석 지정석임을 알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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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85,186: 승차권 및 뮤-티켓을 구입할 수 있는 판매기입니다.

  나고야까지는 850엔이므로 850엔 표를 사면 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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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87,188: 저는 일부러 뮤-티켓을 따로 구입했습니다. 350엔입니다.

  따로 구입한 이유는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들은 정보가 있었기 때문이죠)]

 

승차권은 작은데, -티켓은 큼지막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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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89: 21시가 다 되었는데도 열차 이용승객이 많았죠. (당연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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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90: 일본어 몰라도 열차를 탈 수 있습니다.

21시 출발 차량이 3번 홈에서 출발하는 특급열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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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91: 공항역 정산소입니다. 다른 정산소보다 규모가 크네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사진192: 역 플랫폼을 가는 동안 보이는 기념 조형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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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93: 여기가 츄부국제공항역입니다. 다음 역은 린쿠토코나메역.

  공항역에서 출발하는 열차는 23시대까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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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94: 공항역 구내 대합실입니다. 대합실 내에서는 절대! 금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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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95: 3번 홈에 있습니다. 제가 탈 열차는 출발 8분 전입니다]

 

일본 입국 후 처음으로 타는 열차는 바로~ 이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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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96,197: 메이테츠 공항선에서 운행하는 최신차량인 2200계입니다.

  2000계 기반으로 만든 차량입니다]

 

메이테츠2000계에 대한 설명은 우리 연구회에도 자세히 있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hgn/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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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98,199: 2200계는 6량으로 운행하는데요, 보시는 1,2호차가 지정석입니다.

  특급권인 뮤-티켓이 필요하죠.]

 

영어로 되어 있는 회사 표기에서 다른 점이 느껴지는 분 안 계시나요? ^^

나고야철도는 일본 내 철도회사와 달리 ‘Railroad’로 표기합니다.

실제로 나고야철도는 ‘Nagoya Railroad’라고 씁니다.

대부분의 일본 철도회사가 ‘Railway’를 사용하는데 비하면 이런 부분도 다른 점이죠.

 

전 세계적으로도 보면 미국이 Railroad라고 쓰며 영국 등 유럽에서는 Railway로 씁니다.

우리나라는? Korea ‘Railroad’라고 씁니다.

 

시간이 되는 분들께서는 일본에서 Railway, Railroad 사용 부분을 찾아보세요.

이러한 점도 국가의 철도용어 사용 차이를 볼 수 있을 겁니다.

*JR의 경우 전부 ‘Railway’라고 사용하며, 거의 대부분이 Railway라고 씁니다.

 

이번 편부터 메이테츠의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진200:

1. 츄부국제공항역에서 출발을 기다리는 메이테츠2200

2. 공항역을 출발한 메이테츠 2200계 특급열차 안내방송입니다]

 

다음 편에서 메이테츠에 관련한 많은 내용과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