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5편(6/14, 6일차) - 나리타선을 따라 꽃의 도시 ‘사와라’에 (나리타선 본선구간)
저녁시간이 다 되었지만, 여행은 계속됩니다.
쵸시역에서 보통열차(113계)를 타고 이동합니다.
204편에서 잠시 알려드린 대로 이번 경로는 나리타선을 이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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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041: 이 포스터의 내용을 몰라서 사고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사고는 스스로가 ‘방심’해서 일어나는 사고가 대부분 입니다]
나리타선을 경유, 치바까지 가는 열차가 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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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042: 발음이 꼬일 것 같은 역 ‘시시바’ 역입니다. 2007년에 역 건물을 새로 만들었죠][
사진4043,4044: 어느 집 뒤뜰 같은 느낌의 시모사토요사토 역입니다. 2008년3월에 새로운 역을 만들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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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045,4046: 시모사토요사토역에서는 교행을 위해 5분을 정차합니다. 열차여행에서 이러한 ‘기다림’은 여유를 가질 수 있게 합니다
Quiz~ 위 교행의 대상 열차는 언제 시모사토요사토역을 도착/출발할까요?]
열차가 운행하는 노선은 ‘간선’인 나리타선(成田線) 입니다.
나리타선은 모두 치바현에 있으나 현지에서도 계통에 따라 세가지로 구분하는데요
1. 사쿠라~마츠키시(佐倉~松岸) 구간 본선을 사마츠선(佐松線)으로 부르고요,
2. 아비코~나리타 구간 지선을 아비코선(孫子線)으로 칭합니다.
3. 또한 나리타~나리타공항 구간 지선을 쿠코선(空港線)으로 부릅니다.
이 중에서 쿠즈미(久住)~마츠키시를 제외한 구간은 전부 도쿄근교구간으로 포함합니다.
*도쿄근교구간은 ‘테츠코의 여행’등을 통해서도 많이 소개되었죠? ^^
여기에서는 본선 쪽만 설명하며, 노선 데이터는 전체를 설명합니다.
-영업 거리: 전체 119.1km
*본선: 사쿠라~나리타~마츠키시 75.4km
*아비코지선: 아비코~나리타 32.9km
*쿠코선: 나리타~나리타선 분기점 2.1km
여기까지가 JR동일본 관할 노선이고요,
-JR동일본, 나리타공항고속철도 관할 노선
*쿠코선: 나리타선분기점~네코야신호장(根古屋信号場)~나리타공항 8.7km
-JR화물 관할 노선
*사쿠라~카토리(香取) 43.6km
관할이 좀 복잡하죠? ^^
-1,067mm 궤간, 27개 역.
-복선구간: 사쿠라~나리타
단선구간: 나리타~마츠키시, 아비코~나리타, 나리타~나리타공항
-전 노선 직류 1,500V 전철화
-치바지사 관리: 사쿠라~마츠키시, 히가시아비코~나리타, 나리타~나리타공항
-도쿄지사 관리: 아비코역
본선은 사쿠라역에서 소부선 북쪽으로부터 분기, 마츠키시까지 잇는 노선입니다.
-일반적으로 소부선에 소속하는 구간을 포함해서 치바에서 나리타를 경유, 쵸시 쪽으로
운행하는 계통은 나리타선을 이용합니다.
-사쿠라에서 나루토(成東), 요카이치바(八日市場)를 경유하여 쵸시로 가는 소부선의
Sub-route 성격의 운행 패턴도 있습니다.
-치바~나리타 구간은 나리타공항으로 가는 공항연락철도의 역할을 합니다.
또한 화물열차도 달리기 때문에 쿠즈미~카토리 구간은 교행을 위해 선로가 긴 구조입니다.
이 때문에 E217계 11량 편성도 이곳을 운행할 수 있죠.
또한 카시마선 카시마진구(鹿島線 鹿島神宮)까지 직통운행을 하는 열차도 있습니다.
이 구간에서는 특급 ‘아야메(あやめ)’도 카시마선 내에서는 보통열차로 등급이 바뀌죠.
-특급열차로는 E257계(아야메), 253계(나리타익스프레스)가 운행하며
-보통열차는 113계, 211계3000번대, E217계가 운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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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047: 사사가와역 찍고~][
사진4048: 오미가와 도착, 지붕 아래에 역명판이 있어서 어둡게 나왔네요][
사진4049: 스이고역에 도착했습니다. 역 이름보다는 열차이름이 더 친숙하죠]특급 스이고(すいごう)는 2004년에 폐지되었으며, 이후 임시열차로 운행했습니다.
열차는 또 하나의 분기역에 정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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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050: 변전소가 보이네요, 카토리역에 정차하고 있습니다]카토리역에서 나리타선과 로컬선인 카시마선이 분기합니다.
저의 6일차 여행일정이 카시마선과 관련이 있지만, 일단 다음 역까지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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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051: ^^ 여기서 뭘 ‘사올 것’은 없습니다 ^^; ‘사와라’역에 도착했습니다. (좀 썰렁~ 했나요? ^^)]
사와라역(佐原駅)은 치바현 카토리시(千葉県 香取市)에 있는 JR나리타선의 역입니다만,
카시마선 열차도 출발/도착합니다.
플랫폼은 한쪽이 막힌 1면2선+섬식 1면2선, 총 2면4선을 가지고 있는 지상 역입니다.
역 건물 안에는 우동/국수가게가 있는데요, 개찰구 안쪽, 바깥쪽 모두 이용이 가능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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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052: 이 가게가 위에 설명했듯이 안쪽, 바깥쪽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개찰 내, 외부 구분은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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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053: 옛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사와라 역입니다. 꽃이 그려져 있죠? ‘아야메(붓꽃)’ 입니다]2006년도 하루 평균 승차인원은 3,197명으로 주변 역 중에서는 가장 많습니다.
또한 도쿄 및 교토, 오사카까지도 가는 고속버스가 있으며 노선버스도 많은 역입니다.
-1898년: 나리타철도 역으로 개업
-1920년: 국유철도가 나리타철도를 매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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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054: 학교를 마치고 돌아가는 학생들로 붐비는 사와라역 개찰구의 모습]사와라역에서 가까운 곳에 관광지인 스이고(水郷)가 있으며 이곳에서 축제가 열리죠.
바로 ‘스이고 사와라 아야메축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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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055: 이 축제를 위하여 특급 아야메가 임시운행을 합니다. E257계500번대와 국철 183계로 운행을 구분하고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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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056: 5월30일부터 6월28일까지 아야메축제를 한다는 안내가 곳곳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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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057,4058: 사와라역과 KIOSK 표시가 ‘일본적인’ 분위기를 느끼게 합니다 역 앞쪽은 택시가 꽉 잡고 있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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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059: 저 앞에 버스 보이시죠? 고속버스, 노선버스가 출발, 도착합니다][
사진4060: 사와라에서 열리는 여름축제가 ‘View상품’으로 되어 있습니다]사와라역에 왔는데도 비는 그치지 않았습니다. 오후에는 계속 내릴 것 같네요.
다음 편에서 오늘의 마지막 Survive!를 향해 출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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