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_5th Stage] T::Survive

제190편(6/14, 6일차) - 간선 사이 중요한 로컬선: 토가네선(6일차 전반부 여행경로 정리)

CASSIOPEIA_daum 2008. 4. 29. 08:34

190(6/14, 6일차) - 간선 사이 중요한 로컬선: 토가네선(6일차 전반부 여행경로 정리)

 

오오아미역에 도착 후 토가네선 플랫폼으로 이동했습니다.

189편에 소개한 대로 오오아미역 소토보선과 토가네선 플랫폼은 완전히 분리되어 있으며

구내 통로를 통해 갈아타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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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741: 오오아미역 토가네선 플랫폼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후쿠타우라역이 토가네선 역입니다.  소토보선 플랫폼은 저~ 멀리에]

 

토가네선은 노선거리는 짧지만, 치바현의 중부와 동부를 이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치바현 오오아미~나루토(大網~成東) 구간을 잇는 지방교통선(로컬선) 입니다.

 

-노선거리: 13.8km, 1,067mm 궤간, 출발/종점을 제외 3개역(후쿠타와라, 토가네, 구묘)

-전 구간 단선, 직류 1,500V 전철화

-보안장치: ATS-SN(오오아미역 구내와 나루토역 구내는 ATS-PN)

-로컬선이라고는 하지만, Suica 사용도 가능하며 주말에 발매하는 ‘Holiday Pass’ 가능

 

1900년에 보소철도(総鉄道)가 토가네까지 개업한 지선을 1907년에 철도국유법에 의해

매입하여 1911년에 나루토까지 연장했습니다.

 

-1972: 오오아미역 이전으로 소토보선 스위치백을 없앰

-1973: 전 구간 전철화

 

운행은 기본적으로 구간 내 운행열차도 있으며 낮 시간에는 시간 당 1편 정도 운행합니다.

일부열차가 치바에서 소토보선을 경유, 직통운행을 하죠.

또한 아침 상행과 저녁 하행 각 1편은 케이요선(京葉線)에서 직통하는 통근쾌속도 있습니다.

(구간은 도쿄~나루토 간이며 약 90분 걸립니다)

 

열차는 113, 2113000번대와 201계도 운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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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742: 오오아미역 토가네선 플랫폼도 곡선이라 간격이 꽤 벌어져 있습니다]

 

~ 여기서 오늘 이동했던 경로를 정리할 겸 토가네선의 위치를 확인해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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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743: 6일차 전반부에 이동했던 경로를 볼 수 있습니다.

  보소반도를 가로질러서 반시계 방향으로 올라온 후 토가네선을 이용합니다]

 

위 지도를 보시면 토가네선이 없을 경우 치바 동부로 갈 때에 고생을 하게 됩니다.

비록 로컬선으로 되어 있지만, 토가네선 기능은 매우 중요합니다.

 

열차는 지연 없이 바로 출발합니다. 종점은 토가네선의 종점인 나루토.

 

이번 토가네선 여행에도 모든 역명판에 들이대기에 성공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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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744: 후쿠타와라역 도착, 1938년에 개업 후 1941년에 문을 닫았다가

  1954년에 영업을 재개한 역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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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745,3746: 토가네선 이름과 같은 토가네 역입니다. 토가네시의 중심 역이죠.

  자동개찰기 상태이며 (Wikipedia 내용과는 달리) 당시에도 유인개찰구는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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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747: 토가네선 주변도 로컬선의 전형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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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748: 그래도 큼지막한 건물은 있습니다. Pachink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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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749: 도호쿠 지역에서 701계를 지겹게 볼 수 있듯이~

  보소반도의 일반열차는 113계는 꿈 속에도 나타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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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750: 한자로 구명이지만, 사람을 구한다는 救命과는 다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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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751: ~ 이 승객들은? 대부분 죠사이국제대학(城西際大) 학생들입니다.

  학생 수 약 5천명이 재학중인 사립대학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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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752: 로컬선이 전철화 되어 있으니까 색다른 느낌을 받았습니다.

  전철화 되었던 로컬선은 현재 진행 중인 여행기에서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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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753: 보소반도를 운행하는 113계 전동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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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754: 여러분이 조금만 신경 쓰면 매너는 바뀝니다.

  차내에서 이어폰으로 들을 때 음이 새지 않도록 조금만 배려하는 모습을……]

 

열차는 잠시 후 종점인 나루토역에 도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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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755,3756: 나루토역에 도착했습니다. 사진의 열차는 소부선을 운행하는 211계입니다.

  예전에 뉴스 등을 통해서 Color 변경한 차량을 알려드렸죠]

 

나루토이름을 가진 역은 이곳과 시코쿠에 하나가 더 있죠.

시코쿠의 나루토선 나루토역(鳴門, なるとえき)이 있고요,

이곳은 나루토역(成東駅, なるとうえき) 입니다.

일본어 발음 상으로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굳이 나루토우라고 쓰지는 않겠습니다)

 

위 지도에서 보시면 나루토역에서 소부선과 연계하게 됩니다.

토가네선이 소토보선과 소부선을 잇은 Bypass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죠.

 

나루토역에서 소부선과 연계하게 되는데요, 토가네선 운행열차는 나루토역 도착 이후

소부선과는 직통하지 않습니다.

 

나루토역 플랫폼은 역 건물이 위치한 단식 11선과 섬식 12, 그리고 단식으로

한쪽이 막힌 ‘0번선을 가지고 있는 지상 역입니다.  0번 선은 상, 하행 겸용입니다.

제가 탄 열차는 0번 선에 도착을 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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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757: Suica의 영역은 JR동일본 및 일본 주요지역으로 펼쳐져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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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758: 마음의 고향 나루토라는 환영 안내와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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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759: 건널목은 반드시 멈춘 후! 봅시다~ 오른쪽, 왼쪽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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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760: 나루토역 구조를 알 수 있는 사진입니다.

  여기에서는 0번 플랫폼이 나와있지 않습니다]

 

다음 편에서 나루토역 0번 홈과 럭셔리 보통열차를 함께 만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