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3편(6/12, 4일차) - 야마가타철도의 마무리→ 두 개의 건물, 아카유역
야마가타철도의 양 끝을 완주하기 위해 또 다른 끝인 아카유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
종점까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
사진2241: 오리하타역 도착, 역 이름 중에서 한자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원래 개업 때에는 니시미야우치역이었으나, 야마가타철도로 이관되면서
현재 역 이름으로 바뀌었습니다]
[
사진2242: 오리하타역 앞에 있는 건널목 입니다.건널목 앞에서는 열차가 항상 ‘0순위’ 입니다]
[
사진2243,2244: 미야우치역에 도착했습니다. 난요고등학교와 약 300미터 거리.‘난요’를 듣고서 ‘일기당천’을 떠올리는 당신은? ^^]
[
사진2245,2246: 난요시야쿠쇼역입니다.야마가타현 난요시(南陽市) 시청과 난요시 소방본부 등이 있습니다]
열차는 잠시 후 종점인 아카유역에 도착합니다.
[사진2247~2249: 아카유역 도착, 더 이상 나아갈 곳은 없습니다]
아카유역은 야마가타현 난요시에 있는 JR동일본과 야마가타철도 역입니다.
-JR동일본: 야마가타선(오우선[奥羽本線]), 야마가타신칸센(山形新幹線)
-야마가타철도는 지금까지 이용했던 플라워나가이선
[
사진2250,2251: 아카유역에서 JR과 연계됩니다. 후쿠시마, 우에노 방면은 1번, 야마가타, 아키타 방면은 2번을 이용합니다]
[
사진2252: 아카유역 JR열차 안내를 안내하고 있습니다.야마가타신칸센과 야마가타선(오우선) 안내입니다]
아카유역 출구는 동, 서로 나뉘는데요 서로 건너려면 입장권이 필요합니다.
-동쪽출구 쪽은 JR동일본 개찰구가 있고, 최신식 건물로 되어 있으며
-서쪽출구 쪽은 야마가타철도 개찰구가 있으며 통나무 형태의 건물입니다.
역은 단식, 섬식 복합의 3면5선 중에서 3면4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3번은 JR이, 4번을 야마가타철도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카유역은 1900년 우오미나미선 개통과 함께 개업했으며
-1992년7월에 야마가타신칸센 정차역이 되었으며
-1993년7월에 현재 동쪽출구 역 건물이 완성되었습니다.
[
사진2253,2254: 이쪽이 JR아카유역입니다. 유선형으로 날렵한 모습입니다]이 건물이 많은 상을 받았는데요,
-1993년에 야마가타 관광디자인상과 야마가타동우회 상을 받았고
-1994년에 철도건축협회 장려상을 받았고
-1995년에 통산성 Good-design상을 받았으며
-1998년에 제6회 공공건축부문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이번 여행에는 곧바로 연계되는 열차를 이용해야 했기 때문에 아카유역의
동, 서 출구 사진을 못 찍어서 OPEN된 사진으로 대체합니다.
[
사진2255: 이쪽이 아카유역 동쪽출구인 JR동일본 건물입니다.각종 건축 관련 상을 받은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
사진2256: 이쪽이 아카유역 서쪽출구인 야마가타철도 건물입니다.통나무 건물로 지어진 아담한 건물이죠]
아카유역 도착 후 3분 연계로 JR을 이용합니다.
아카유역에서 타는 열차는?
재래선인데요, 보통 재래선이 아닌, 미니신칸센 구간을 위한 표준궤 재래선입니다.
열차 도착 후 바로 승차했기 때문에 종착역 도착 후 찍기로 하고,
타자마자 바로 출발합니다. 13:01 출발하는 야마가타행 보통열차입니다.
[
사진2257: 현재 약 82km/h로 달리고 있습니다. 어떤 차량일까요?][
사진2258: 차장님이 차내를 다니면서 정산이 필요한 승객 정산을 도와줍니다][
사진2259: 사진 왼쪽 위에 5501이라고 보이죠? 바로 701계5500번대입니다]이번 동영상은
[사진2260: 아카유역에 도착하고 있는 JR 701계5500번 차량입니다]
다음 편에서 701계 중에서 미니신칸센 구간을 운행하는 701계로 야마가타에 갑니다.
'[JT_5th Stage] T::Surv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15편(6/12, 4일차) - 도호쿠지역 터줏대감 701계의 세상: 야마가타역 (0) | 2008.02.13 |
---|---|
제114편(6/12, 4일차) - 미니신칸센/야마가타선을 달려 (0) | 2008.02.12 |
제112편(6/12, 4일차) – Survive::야마가타철도: ‘생존을 위해서라면……’ (0) | 2008.02.11 |
제111편(6/12, 4일차) - Survive::야마가타철도: 또 다른 끝으로 출발 (0) | 2008.02.11 |
제110편(6/12, 4일차) - Survive::야마가타철도: 일본 최초의 차내 무선랜 (0) | 2008.0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