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_5th Stage] T::Survive

제110편(6/12, 4일차) - Survive::야마가타철도: 일본 최초의 차내 무선랜

CASSIOPEIA_daum 2008. 2. 10. 10:21

110(6/12, 4일차) - Survive::야마가타철도: 일본 최초의 차내 무선랜

 

경영이 어려운 제3섹터 야마가타철도를 여행하고 있습니다.

야마가타철도도 이러한 환경을 극복하고자 승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정책과 방법을

통해서 경영개선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04스윙걸즈촬영지가 된 것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이번 편은 플라워나가이선을 먼저 설명하고 진행 하겠습니다.

먼저 설명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플라워나가이선(フラワ長井線)은 야마가타철도가 운영하는 철도노선입니다.

옛 국철 특정지방교통선(定地方交通線)인 나가이선을 이어받은 노선인데요,

JR동일본인 상태에서 인수를 받았습니다.

 

-구간: 아카유~아라토(赤湯~荒砥) 30.5km, 17개 역

-1,067mm 궤간, 전 노선 단선, 비전철화

 

야마가타철도 플라워나가이선은 IT에서 새로운 획을 그은 노선인데요,

일본에서 최초로 차내 무선랜을 설치한 ‘Net Train’ 편성이 있습니다.

(그것도! 제가 승차했던 열차였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2181: 우선석 쪽에 무선인터넷 가능 안내가 붙어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2182: 무선랜을 검색해 봤는데요, Freespot은 수동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나중에 설정해서 사용해 봤는데요, 인터넷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아침 저녁 때에 차장이 승차하는 때를 제외하면 전부 one-man 운행을 하고 있으며

각역정차로 모든 역을 운행 후 오리카에시 하는 패턴입니다.

아카유~아라토 구간의 소요시간은 약 1시간 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2183,2184: 아유카이역 도착, 이 역에는 어린이들이 그린 그림이 역 구내에

있는데요, 돌아올 때 보여 드리겠습니다.]

 

야마가타현 내륙인 오키타마(置賜) 지방의 교통개선을 위해 경편철도 규격으로

병설된 노선이었습니다. 나가이경편선으로 1913년에 일부 개업 후에 나가이선으로

이름을 바꿔 1922년에 전 노선이 개통했습니다.

같은 해 제정된 개정 철도부설법에서는 아라토~아테라자와선 아테라자와()

잇는 철도가 계획되어 있었지만, 실현되지는 않았죠.

 

국철 재건법 실시에 따라 1986년에 제3차 특정지방교통선에 지정되었으며

1987 JR동일본에 승계된 후에 1988년에 야마가타철도로 전환되었습니다.

 

다른 노선과 환승 가능 역은

-아카유역: JR오우선(야마가타선), 야마가타신칸센

-이마이즈미역: JR요네사카선 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2185,2186: YR-880형 차내입니다. 승객은 이제 몇 없습니다.

수상한 물건이 있으면 만지지 말고/냄새 맡지 말고/이동시키지 말라는 안내]

 

1988년 전환 후 새로 생긴 역으로는

-198810: 난요시야쿠쇼(南陽市役所)

-198912: 시로우사역

-20026: 아야메코엔역(あやめ公園)

그리고 제가 여행 후인 200710월에 시키노사토역(四季)

 

역 이름 변경도 있었는데요.

-198810월에 미야우치마치(内町)→미야우치,

니시미야우치(西宮)→오리하타(おりはた)

 

열차는 노선 운행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교량을 지납니다.

109편에 설명했던 모가미가와 교량을 통과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2187,2188: 모가미가와 교량을 통과하고 있습니다.

  이런 모습은 차내뿐만 아니라 밖에서 열차가 지나가는 모습을 작품으로 만들죠]

 

모가미가와 교량을 지난 열차는 종점인 아라토역에 도착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2189: 플라워나가이선 종점인 아라토역입니다.

아라토고등학교가 역에서 약 800미터 거리임을 알리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2190: 운행이 끝난 후 운전사가 역 사무실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아라토역은 단식 플랫폼 11선이며 역 구내에 차량기지가 있습니다.

2002년에 도호쿠의 역 100선에 뽑혔으며 역 건물 안에는 민속자료관 공간이 있죠.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2191,2192: 오늘 여행의 두 번째 배꼽노선 종점인 아라토역에 도착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2193: 모가미가와를 중심으로 한 관광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역 앞에는 택시가 항상 대기 중~]

 

[사진2194~2196: 역 안은 민속자료관 등이 있습니다.

도쿄, 요코하마 관광 안내가 붙어 있네요.

도시에서 이곳으로 일부러 오는 저 같은관광객도 있는 반면에

도시로의 관광유혹은 전국 어디에나 있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라토까지의 승차권은 기념이라는 말이 끝나기도 전에 OK를 받았죠 ^^;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2197: 아라토역 개찰구(?!) 입니다. 개찰구라기 보다는 그냥 출입구죠]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2198: 아라토역에 있는 야마가타철도 차량기지에서 한 장~

스윙걸즈 차량은 저~ 안에 있는 것으로 추측만 해 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2199: 아라토역에 도착한 야마가타철도 YR-880 차량입니다.

잠시 후 또 다른 종점인 아카유를 향해 출발할 것입니다]

 

이번 동영상은

 

[사진2200: 모가미가와 교량을 통과하고 있는 YR-880형 기동차 입니다.

열차 여행에서 다리를 지나는 모습은 항상 봐도 멋있죠]

 

 

한쪽 끝을 봤으니, 다른 끝도 봐야겠죠? 다음 편부터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