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4편(6/12, 4일차) - 미니신칸센 선로를 달리는 표준궤 재래선으로
아카유역에서 야마가타선(오우선)을 경유하여 종점인 야마가타까지 가고 있습니다.
이 선로는 미니신칸센인 야마가타신칸센도 운행하는 구간입니다.
따라서 이 곳의 선로는 1,435mm의 표준궤인데요,
Q> 그러면 재래선 차량은?
A> 재래선도 표준궤를 채용한 열차가 달리는데요, 야마가타신칸센의 경우
5500번대가 운행합니다.
[
사진2261,2262: 야마가타선을 달리고 있습니다. 겨울이 되면 환상의 설경을 자랑하죠][
사진2263,2264: 아카유 출발 후 첫 정차역인 나카가와 역입니다.http://ekikara.jp 를 찾아보면 재미있을 겁니다.]
나카가와역은 이곳과 요코하마시영지하철 블루라인 나카가와 역이 있는데요,
‘나카가와’로 끝나는 역이 꽤 많이 발견됩니다.
-타다미선의 아이즈나카가와(只見線 会津中川)
-긴테츠(近鉄)오사카선, 나고야선, 야마다선의 이세나카가와(伊勢中川)
-히미선의 엣츄나카가와(氷見線 越中中川)
-이스미철도의 카즈사나카가와(いすみ鉄道 上総中川)
-소야선의 테시오나카가와(宗谷本線 天塩中川)
-치치부철도의 부슈나카가와(秩父鉄道 武州中川)
-큐다이선의 분고나카가와(久大本線 豊後中川) 역이 있죠.
이번에 나오는 차량소개는 ‘일본철도차량도감(JR)’에 있습니다.
701계에는 표준궤 차량이 두 종류가 있습니다.
-701계5000번대: 타자와코선 운행용(미니신칸센인 아키타신칸센)
-701계5500번대: 야마가타선(오우선) 운행용 (미니신칸센인 야마가타신칸센)
5500번대는 현재 야마가타차량센터에 배치되어 요네자와~신죠 구간에서 운행합니다.
차체 Color는 야마가타현의 꽃 ‘베니바나’를 이미지한 Orange+White+Green 입니다.
[
사진2265,2266: one-man 차량 승, 하차 방법을 만화로 재미있게 설명 했습니다. 여학생이 맨 나중에 ‘버스와 같다’ 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
사진2267,2268: 내리고 탈 때 출입문은 이 버튼을 눌러서 여닫습니다][사진2269~2271: 701계5500번대의 화장실 입니다.
휠체어도 들어갈 수 있도록 설명이 붙어 있습니다]
[
사진2272: 이 차량은 1999년에 츠치사키공장에서 개조되었습니다][
사진2273: 우젠나카야마역은 다음 역인 카미노야마온센역에서 관리합니다.역 건물은 2001년에 리뉴얼 했습니다]
[
사진2274: 카미노야마온센역 도착, 신칸센 츠바사가 정차합니다.매표소(미도리노마도구치)를 운영하고 있는 유인 역이며
2002년에 도호쿠의 역 100선에 뽑혔습니다]
표준궤라서 고속에서도 협궤보다는 흔들리지 않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사진2275: 야마가타선을 달리고 있습니다. 구름과 산악의 조화][
사진2276: 표준궤에서 103km/h는 뭐……양호하다고 할 수 있죠]이번 편에서 추가로 설명할 내용은 ‘표준궤 재래선’ 야마가타선 입니다.
야마가타선(山形線)은 JR오우선(奥羽本線) 중에 후쿠시마~신죠(福島~新庄) 구간의
재래선을 부르는 애칭입니다.
야마가타신칸센 개통 후 후쿠시마~야마가타 구간의 재래선을 애칭으로 알기 쉽도록
1992년7월부터 사용했으며 이후 1999년에 신죠까지 연장 야마가타선으로 지정,
현재도 사용 중입니다. (플랫폼 안내에서도 야마가타선이라고 안내합니다)
이 구간은 미니신칸센(신칸센형 특급) ‘츠바사’가 운행하기 위해 표준궤로 되어 있으며
이 구간을 운행하는 재래선 열차들은 다른 오우선 구간 운행이 불가능합니다.
-구간: 후쿠시마~신죠 148.6km, 35개 역
-표준궤(1,435mm),, 전 구간 20,000V, 50Hz
-복선구간: 후쿠시마~세키네(関根), 아카유~키타아카유신호장(北赤湯信号場),
우젠나카야마(羽前中山)~야마가타, 아시사와~후나가타(芦沢~舟形)
-ATS-P를 사용합니다.
야마가타선을 운행하는 차량은 719계5000번대와 701계5500번대가 있습니다.
[
사진2277: 자오역에 정차. 다음 역이 이 열차의 종점인 야마가타입니다]자오역을 출발한지 약 5분 후, 열차는 종점인 야마가타역에 도착합니다.
[
사진2278: 야마가타역에 도착했습니다. 예전에는 야마가타신칸센의 종점이었죠][
사진2279: 야마가타역 3,4번 홈은 야마가타선이 출발, 도착합니다]이번 동영상은 촬영에 애를 먹었지만, Review를 해 보니까 나름 괜찮게 나왔습니다.
[사진2280: 야마가타행 701계5500번 열차가 100km/h 이상으로 주행하고 있는
모습을 담았습니다. 속도계를 Zoom 하다 보니 많이 흔들렸네요 ^^
최대 104km/h까지 ‘땡긴’ 모습입니다]
다음 편에는 야마가타역 모습과 함께 도호쿠지역에서 ‘징~하게’ 탈 수 있는
701계의 모습을 집중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JT_5th Stage] T::Surv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16편(6/12, 4일차) - 야마가타역 점심식사, 유인개찰구는 ‘점집?’ ^^; (0) | 2008.02.14 |
---|---|
제115편(6/12, 4일차) - 도호쿠지역 터줏대감 701계의 세상: 야마가타역 (0) | 2008.02.13 |
제113편(6/12, 4일차) - 야마가타철도의 마무리→ 두 개의 건물, 아카유역 (0) | 2008.02.12 |
제112편(6/12, 4일차) – Survive::야마가타철도: ‘생존을 위해서라면……’ (0) | 2008.02.11 |
제111편(6/12, 4일차) - Survive::야마가타철도: 또 다른 끝으로 출발 (0) | 2008.0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