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_5th Stage] T::Survive

제77편(6/11, 3일차) - 신쥬쿠로는 ‘Normal’하게, 심장을 ‘개조한’ OER

CASSIOPEIA_daum 2008. 1. 13. 09:20

77(6/11, 3일차) - 신쥬쿠로는 ‘Normal’하게, 심장을 개조한’ OER8000

 

오다큐전철 차량 중에 운행 주력이면서, 철도 팬들에게 평가가 좋지는 않은

30000계 차량이 하코네유모토에 정차 중입니다.

(오다큐 특급 라인업 중에서 HiSE, VSE 등과 비교를 하니 어쩔 수 없죠 ^^)

VSE로 하코네유모토를 왔으니~ 신쥬쿠 갈 때도 이것을 타면 좋겠으나~

‘Normal’모드로 가기로 했습니다. ^^

 

30000계 특급 실행파일(EXE)’는 카메라에 담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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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21: 2호차와 3호차 사이를 표시하고 있죠.

출입문은 특급 스타일로 한쪽으로 여닫는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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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22: 1996년에 니혼샤료에서 만든 30000계 차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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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23: 차내 방치되어 있는 수상한 물건을 발견 시 연락 주세요.

  객차 사이에는 짐을 놓지 말아달라는 안내가 노란색 스티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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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24: 30000 2단 콤보 세면대 입니다. 오른쪽은 물, 왼쪽은 비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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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25: 30000계는 Single-arm 팬터그래프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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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26: Excellent Express 30000, ... ^^]

 

잠시 후 2번 플랫폼으로 제가 타고 신쥬쿠로 돌아갈 차량이 들어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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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27: 하코네유모토 1번 플랫폼은 특급열차 전용입니다.

2번 플랫폼은 급행, 각역정차 등급이 정차, 출발하죠]

 

30000계 특급 하코네는 신쥬쿠를 향해 출발, 2번 플랫폼에 열차가 다음 출발을 위해

승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번 열차는 급행등급으로 신쥬쿠까지 가는 8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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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28: Single-arm 팬터그래프의 8000형 차량입니다. 사진의 객차는 8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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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29: OER‘Odakyu Electric Railway’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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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30: 급행등급, 신쥬쿠까지 갑니다. LED개조했습니다]

 

8000형에 대해서 이번 여행기에서 설명을 합니다.

제가 타고 가는 차량도 큰 개조가 이루어졌죠.

 

8000형 전차는 오다큐전철의 통근형 전차입니다.

1982년부터 1987년까지 지상운행 전용으로 총 160량이 제작되었죠.

쾌속급행 등급부터 각역정차까지 범용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19833월에 운행을 시작했고요, 시기에 따라 각종 개조공사를 시행했습니다.

여기에서는 제가 타고 갈 차량의 개조내용을 설명합니다.

 

제가 타는 차량의 구성은 8254-8204-8304-8454-8504-8554 입니다.

(사진1528 8304가 포함되어 있죠)

원래 8000형은 쵸퍼제어 차량이지만, 2003년에 제어장치는 VVVF-IGBT 인버터제어로

(미츠비시 2-Level IPM), 브레이크는 전기 브레이크방식, 주전동기도 삼상유도전동기로

바꿨습니다. (190kW 출력)

VVVF인버터 제어로 바꿈에 따라 3호차인 M(모터가 달린 전동차) T(객차)

바꾸어서 MT비가 4M2T3M3T로 바꾸었고, 3호차에 달린 팬터그래프도 제거했죠.

※오다큐에서는 이렇게 부속차로 변경된 차량은 원래 번호에 50을 더합니다.

, 3호차는 원래 ‘8404’였다는 의미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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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31,1532: 8000형 차내 모습입니다. 우리나라 전철과 별 차이 없죠.

입석승객 손잡이 높낮이가 조금씩 다릅니다.  롱시트 좌석은 7인 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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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33,1534: 한글안내까지 있으니 설명할 필요 없겠죠?

손잡이도 노란색입니다.  핸드폰 Off의 이유는 몇 번 설명 드렸습니다]

 

그래도 모르시겠다면? 일본철도뉴스 2242를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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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35: 하코네유모토역에 승차하는 승객 중에는 퇴근하는 사람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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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36: 오다큐에서 급행등급은 특급을 제외하고 두 번째로 빠른 등급입니다.

급행으로 하코네유모토~신쥬쿠 구간은 110분 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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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37: 안전한 철도를 위해 2007년에 512억엔을 투자한다는 안내입니다.

20083월에 운행을 시작하는 지하철특급’ MSE의 모습도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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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38: 4-door 차량으로 우리나라와 출입문 크기는 비슷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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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539: 오른쪽 안내 중에서 배낭을 차내에서 메지 않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모습 자주 봅니다. 일본에도 없는 것은 아니지만, 숨막힐 정도의

통근전철 차내에서 배낭을 맨 승객들로 인해 불편한 부분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나중에 배낭이 망가질 수도 있으니까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봅시다.

 

이번 동영상은 위에 설명한 8000형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사진1540: 하코네유모토에 도착 중인 8000계 급행열차 입니다.

이미 목적지는 신쥬쿠로 바뀌어 있는 상태죠]

 

신쥬쿠역 도착은 밤이 됩니다. 중간에 사진 촬영은 의미가 없죠.

다음 편에서 신쥬쿠 도착 모습 등으로 이야기를 계속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