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_5th Stage] T::Survive

제43편(6/10, 2일차) - 아담~한 두 칸 열차, 아사쿠사에

CASSIOPEIA_daum 2007. 11. 29. 08:35

43(6/10, 2일차) - 아담~한 두 칸 열차, 아사쿠사에

 

토부닛코에서 곧 출발할 열차를 미리 타기 위해 플랫폼으로 왔습니다.

열차는 이미 대기하고 있는 상태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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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841~843: 토부닛코역 5,6번은 이쪽으로~

  선로의 끝 부분이라 비상정지를 위한 장치들이 촘촘히 설치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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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844: 토부닛코역이 끝 역입니다. 다음 역은 가미이마이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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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845: 토부닛코역 반대쪽 플랫폼에는 또 하나의 열차가 기다리고 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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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846: 토부철도의 6050계 전동차입니다.

녹색으로 되어 있는 등급이 특이하죠? 특급연락: 아래 자세히 설명합니다.]

 

토부철도 6050계 설명을 통해 위 사진의 궁금함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6050계는 1985년에 차체갱신에 따라 등장한 토부철도의 전동차입니다.

좌석은 롱시트와 고정형 크로스시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크로스시트에는 테이블이 있어서 근교형인데도 테이블 면에 있어서는

우리나라 무궁화호 일반실보다는 낫습니다. (~)

 

사진에도 나오지만 분할운행 시 잘못 타는 승객을 방지하기 위해 차내 선두부분에

행선지 표시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특이한 부분입니다)

장거리운행이 전제되어 있어서 쿠하6250형에 화장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차내 보온을 위해 Door-cut 기능이 있지만, 개폐버튼은 없습니다.

 

6050계는 차량번호에 따라 생산연도를 구분할 수 있는데요.

-61101F=1985, 61102F=1986

-6173~6179F, 61103F=1988, 61201F=1990 입니다.

구동방식은 저항제어 방식입니다.

 

2007년 현재 야간철도(野岩鉄道), 아이즈철도(会津鉄道) 보유차량도 운행패턴 상에는

구별하지 않고 3사의 차량이 미나미쿠리하시 차량관리구 신토치기출장소에 배치되어

완전히 하나같이 운용하고 있습니다. (南栗橋車両管理区 新栃木出張所)

 

운행 구간은

토부이세사키선(東武伊勢崎線), 닛코선(日光線), 키누가와선(鬼怒川線), 야간철도

아이즈키누가와선(野岩鉄道会津鬼怒川線), 아이즈철도 아이즈선(会津鉄道会津線)

직통하는 쾌속, 구간쾌속을 중심으로 운행하고 있으며 시모이마이치(下今市)에서

토부닛코/아이즈타지마(会津田島) 방면 열차의 병결, 분할작업이 이루어집니다.

(이 장면은 동영상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이른 아침, 심야의 구간급행과 닛코선(토치기~토부닛코 간), 키누가와선

보통열차의 일부, 시모이마이치에서 특급과 연계하는 특급연락열차에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진846이 이 내용입니다)

 

토부닛코역 출발/도착 특급은 분기점인 시모이마이치역에서 키누가와선 연락열차,

또한 키누가와선 출발/도착 특급열차는 토부닛코에서 출발/도착하는 연락열차

연계하여 이용객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 차량은 주로 6050계이나, 이 중에 키누가와선 출발/도착 특급 키누(きぬ)

연계하는 토부닛코역 출발/도착 연락열차에는 100계 등의 특급용 차량이 사용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 때에는 키누의 특급권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승차할 수 없는

제한규정이 있습니다. 정차역도 토부닛코~시모이마이치까지 Non-stop 입니다.

 

6050계 설명과 함께 토부철도의 특이한 연계열차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네요.

제가 탈 열차의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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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847,848: 4번 플랫폼에 정차 중인 전동차가 제가 탈 열차입니다.

구간쾌속으로 아사쿠사역까지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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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849.850: 18:10에 아사쿠사까지 가는 구간쾌속과 함께~

이 차량도 6050계 입니다]

 

이제부터 보여드리는 객차 내부설명은 위에 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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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851: 차내 선두에 행선안내가 따로 있습니다.

아루나공기가 1988년에 제작, 지금은 아루나수송기용품주식회사 입니다.

(アルナ輸送機用品株式会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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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852: 6050계 객실 좌석은 고정형 크로스시트로 되어 있습니다.

사진 맨 앞에 있는 노란색 손잡이를 주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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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853: 6050계 운전석의 모습, 전형적인 Two-handle 입니다]

 

[사진854~856: 좌석에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테이블이 있습니다.

테이블 방식은 특급 스페시아에 있는 방식과 동일합니다.

이러한 방식의 테이블을 3일차 여행기에서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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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852에 보였던 노란색 손잡이의 정체는 이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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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857: 노란색 손잡이가 있는 위치에는 우선석이 있습니다.

우선석은 2명이 앉을 수 있는 롱시트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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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858: 비상시에 사용하는 버튼, 도어코크, 비상램프 등이 모여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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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859: 토부닛코역과 차량 사이의 간격은 양호합니다]

 

이번 동영상도 미리 보여드리게 되었네요.

 

 

[사진860: 토부닛코역을 출발, 아사쿠사로 가고 있는 구간쾌속 차내에서 찍은

  영상입니다.  차내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 편에서 오늘의 마지막 승차열차인 아사쿠사행 구간쾌속 이야기가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