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편(6/9, 1일차) - 신쥬쿠로 가는 길, 가는 곳마다 ‘직통’
도에이지하철 히가시니혼바시역에서 ‘밖으로 나와’ 갈아타는 역인 ‘밖으로’요코야마에
도착했습니다. (일본어지만, 발음상으로 묘하게 비슷하네요 ^^)
[사진261: 도에이지하철 신쥬쿠선 바쿠로요코야마역입니다.
저는 현재 환승 중인 상태입니다. 그런데 개찰구 밖에 있습니다]
[사진262,263: 바쿠로요코야마역 매표소와 스탬프 입니다.
지하철에도 스탬프가 있는 부분은 우리나라와는 다른 점이죠]
[사진264: 바쿠로요코야마역에서 신쥬쿠역 방면으로 가면 또 직통하는 노선이 있습니다.
바로 도쿄 서쪽의 ‘지존사철’ 케이오전철이죠]
[사진265: 2006년12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여성전용석 안내입니다.
신쥬쿠 방면 선두차를 활용합니다. 우리나라와 달리 여성전용석은 정착했습니다]
[사진266: 에스컬레이터 사고는 일본에서도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어린이들이나 노약자가 이용할 때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하철은 아니었지만, 최근 일본 쇼핑몰에서 어린이가 에스컬레이터에서 목을
바깥으로 내밀었다가 부딪혀서 숨진 사고도 있었습니다.
[사진267,268: 바쿠로요코야마역은 신쥬쿠선(Shinjuku Line)의 S를 사용, S09입니다]
[사진269: 도에이신쥬쿠선 역 안내입니다. 출입문 열리는 위치까지 안내하고 있습니다]
바쿠로요코야마역은 1978년12월에 개업 후 아사쿠사선 히가니니혼바시역,
당시 국철 소부선 바쿠로쵸역 간 3역 동시환승 업무를 시작했으며
1997년12월 급행열차가 정차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진270: 잠시 후 신쥬쿠까지 가는 보통열차가 들어옵니다.
보통 등급이라 신쥬쿠까지 모든 역에 정차한다는 안내, 8량 편성입니다.
또한 신쥬쿠역에서 급행과 연계한다는 안내도 있죠. 급행?]
[사진271: 목적지 안내가 좀 오래되어 보이죠?]
[사진272,273: 바로 신쥬쿠선 10-000형 전차입니다.
10-201 차량번호는 3차차 입니다]
형식번호가 좀 특이하죠? 형식에 하이픈(-)이 붙은 형태입니다.
10-000형은 도에이지하철 신쥬쿠선에서 운행 중인 통근형전차이며 직통운행으로
케이오전철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도쿄도교통국 공식발표 자료에서는 하이픈을 빼고 ‘10000’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시작차량은 1971년에 미타선에서, 이후 1978년부터 신쥬쿠선에 양산차량 투입을
시작했으며 시작차도 대차를 교환 후 신쥬쿠선으로 소속되었습니다.
-1997년까지 8량편성 28편, 총 224편이 제작되었습니다. (6M2T 구성)
-현재는 최신형 차량인 10-300형으로 교체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같은 형태인 4-doors, 롱시트 구성입니다.
-시작차와 1~7차차까지는 전기자(電機子) 쵸퍼제어를 사용했고
마지막 증차분인 8차차는 GTO사이리스터 소자의 쵸퍼제어를 사용했습니다.
[사진274: 이와모토쵸역 정차 등 각역정차 후에]
[사진275: 신쥬쿠선 1번 역인 신쥬쿠역에 도착했는데요,
위에 있는 분홍색은 도에이지하철 색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도에이신쥬쿠선 신쥬쿠역은 ‘신선(新線)’ 신쥬쿠로 부릅니다.
케이오전철의 경우는 행선막에 ‘신선신쥬쿠’로 표시하기도 합니다.
[사진276: 사진270에 나왔던 ‘급행’연계를 볼 수 있습니다.
4번 플랫폼에서 하시모토까지 가는 급행과 연계한다는 의미였습니다
제가 탔던 신쥬쿠행 차량은 이곳에서 바로 모토야와타로 오리카에시 합니다.]
이 급행은 바로~
[사진277,278: 케이오전철의 신형차량 9000계 입니다.
일본의 사철 중에서는 우리나라 전철의 번호체계와 비슷한 형태가 많습니다]
우리나라는 지하철 노선 호수에 따라 앞 번호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죠.
(일부 예외도 있긴 하지만[Korail 1호선 5000번대, 4호선 2000번대 등등])
케이오전철 9000계는 2001년1월부터 운행을 시작한 통근형 전차입니다.
현재 8량 편성 8편, 64량과 10량 편성 5편, 50량 총 114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진에는 ‘9735’라고 되어있죠? 이 차량은 9000계 중에 30번대에 해당합니다.
도에이신쥬쿠선의 ATC가 Digital-ATC로 변경됨에 따라 대응하기 위해 새로 10량
고정편성으로 제작한 차량입니다. 5M5T로 구성.
※내용을 찾다가 재미있는 내용이 있었는데요, 기존 ATC시스템에서 도에이신쥬쿠선
에는 VVVF 제어차량이 들어올 수 없었다고 합니다.
이는 ATC시스템의 주파수와 VVVF 제어차량에서 발생하는 주파수의 간섭으로
인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VVVF 차량이 발생시키는 가변주파수와의 간섭)
이 차량은 2006년1월에 완성, 3월15일부터 영업운행을 시작했으며 이 때부터
도에이신쥬쿠선에도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팬터그래프는 모든 동력차(M)에 다 붙어있는 점도 특징입니다.
[사진279: 차체의 일부이지만, 차체가 새것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죠.
급행으로 사가미하라선(相模原線) 하시모토까지 갑니다.]
이번 동영상도 도에이지하철에서 찍은 내용입니다.
[사진280: 호쿠소철도의 신형차량 7500형 출발모습입니다.
구동음이 많이 귀에 익은 느낌입니다]
다음 편에서 월요일 여행을 위한 예약과 함께 수도권의 대형사철회사를
또 하나 소개합니다. (어디인지 대충 아시겠죠?)
'[JT_5th Stage] T::Surv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6편(6/9, 1일차) - 신쥬쿠에서 아키바로 가는 지하철 정석코스(제3궤조) (0) | 2007.10.31 |
---|---|
제15편(6/9, 1일차) - 관광열차 예약, 신쥬쿠 한복판을 거쳐 다시 TM으로 (0) | 2007.10.31 |
제13편(6/9, 1일차) - 직통의 진수, 도에이 환승에는 ‘밖으로 나가버리고오~’ (0) | 2007.10.29 |
제12편(6/9, 1일차) - 토부찍고, TM을 스쳐서 도에이로 Go~ (0) | 2007.10.28 |
제11편(6/9, 1일차) - 아사쿠사 빙글빙글~ (0) | 2007.10.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