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7편(4/15, 3일차) - ‘500’으로 순식간에 찍고 리턴(W1편성과 노조미의 운행패턴)
이번에 승차하는 신칸센은 산요신칸센에서 ‘드문’ 운행구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노조미가 도카이도/산요신칸센을 직통하지 않습니다.
신칸센 노조미 중에서 산요신칸센만 운행하는 노조미가 있습니다.
물론~ 도카이도신칸센도 이런 패턴의 운행이 있죠. (훨씬 많습니다)
[사진1121: 하카타에서 출발하는 노조미500호, 신오사카까지 가는 500계 입니다]
[사진1122: 히로시마까지 달랑 1시간 만에 갑니다.
280.7km를 1시간 만에 주파하는 무시무시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하카타~히로시마 구간의 노조미500계는 고쿠라만 정차하고
대부분의 구간을 300km/h까지 올립니다. 그러니까 위와 같은 소요시간이 나오죠.
(안내 LED가 300km/h 표시로 바쁩니다 실제로도 가장 빠른 구간 중 하나입니다.)
Q> 그렇다면 신오사카에서 출발하는 노조미501호도 있나?
A> 네~ 있습니다. 신오사카(07:32)→하카타(09:55): 노조미501호
역시 500계로 운행합니다.
임시 편을 제외하면 산요신칸센 구간만 운행하는 노조미는 단 1왕복입니다.
Q> 도카이도신칸센 구간만 운행하는 노조미는? (임시 편 제외)
A> 수요/공급의 법칙이 존재하죠, 상당히 많습니다. (10월1일 현재)
도쿄출발은 103호(07:03, 700계), 107호(08:03, N700계!),
113호(09:03, 700계), 121호(10:26, 700계), 125호(15:46, 700계),
127호(16:03, 700계), 133호(17:03, 700계), 135호(17:26, 700계),
141호(18:03, 700계), 145호(18:26, 700계), 153호(19:45, 700계),
155호(20:13, 700계), 159호(20:50, 700계), 161호(21:00, 700계),
163호(21:20, N700계!)
- 신오사카 출발도 이 수준을 유지합니다. ^^;
또 하나의 특이점은 위 열거한 정규편성 말고도 임시편성이 상당한데요,
300계로 운행하는 노조미가 꽤 됩니다.
앞으로 N700계가 늘어나면 300계 노조미도 점점 보기 어려워질 겁니다.
제목의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번 여행기의 주제인 500계 중 최초 생산차량인 W1편성의 특징을 정리했습니다.
500계 신칸센 차량 중 W1편성이 구분되는 면은 편성 출력에 있습니다.
‘W1’편성: 285kW×64 = 18,240kW
W2편성 ‘이후’: 275kW×64 = 17,600kW
W1~W9편성 중에서 W1편성만 출력이 다른 차량에 비해 높습니다.
또한 500계 W1편성을 비롯해서 일본에서 생산한 최초의 신칸센 ‘시작차량’은
양산차와는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W1편성 16량 전체의 번호와 제작사를 정리해 봤습니다.
←하카타방면------------------------------------------------------------------------도쿄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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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가와사키중공업// S: 긴키샤료// H: 히타치제작소// N: 니혼샤료
제작: 1996년1월31일
500계의 제작을 보면 4개 회사가 담당하여 제작 후 ‘합체’한 형태입니다.
Q> 그럼 300계, 700나 N700계도?
A> 세 모델 다 시험선행 차량의 경우 500계와 마찬가지로 각각의 회사가
차량을 만든 후 ‘합체’했습니다.
그러나 시험선행 이후 양산차는 1편성 전체를 한 회사가 제작했죠.
하카타에서 출발, 1시간 만에 히로시마에 도착한 노조미500호.
[사진1123: 히로시마 도착을 알리고 있습니다. 2x3 배열의 500계 보통차]
[사진1124: 히로시마역 폴사인 뒤로 노조미500호의 모습이 보입니다]
[사진1125: 딱 1분 정차 후 출발하는 신오사카행 노조미500호입니다]
[사진1126: 반대쪽에는 히로시마를 종점으로 한 노조미가 도착했습니다.]
[사진1127: 눈 깜작 할 사이에 ‘회송’으로 바뀌었네요, ‘B편성’이면, 아시죠?]
히로시마역에서 보여드리지 못 한 내용을 추가합니다.
[사진1128: ‘빨간헬멧’ 입장권이라는 제목이 특이하죠? JR에서 특전을 제공합니다.
사진의 모델이 된 선수는 히로시마카프의 아라이 입니다]
[사진1129,1130: 2일차에서 보여드렸던 히로시마전철의 한글 안내 팜플렛.
전차노선도와 승, 하차 및 환승에 대한 안내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용했던 2일권도 보이시죠?]
[사진1131: 위에서 보여드린 700계는 노조미69호였습니다. 히로시마가 종점]
[사진1132: 산요신칸센에서만 볼 수 있는 안내입니다.
4,6,8량 편성이 운행하기 때문에 중앙에서 승차하라는 안내입니다]
다시 숙소로 돌아가기 위하여 선택한 신칸센은?
[사진1133: 바로~ 히카리레일스타 입니다. 같은 700계라도 다른 느낌을 받습니다]
[사진1134~1138: 히카리485호의 모습을 파이로 구성했습니다
[사진1139: 고쿠라역 도착, 3일차 여행의 마지막 열차를 타기 위해 내렸습니다]
이번 동영상은 가장 깨끗하고 길게 찍었습니다.
[사진1140: 500계 객실 선반에 카메라를 아예 올려놓고 안내방송을 녹음했습니다.
고쿠라 출발 이후 촬영한 동영상입니다. 중간에 육성안내 차장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중간에서 터널 통과 시 엄청난 소음도 같이 들을 수 있을 겁니다.]
다음 편에서 하카타에 도착하는 마지막 고다마와 함께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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