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rain_2005년6월여행

제180편(6/11, 8일) - 산악노선의 시작점에서(2)

CASSIOPEIA_daum 2006. 5. 26. 19:20

180편(6/11, 8일) - 산악노선의 시작점에서(2)

 

고부치자와역에서 시작하는 산악노선 여행으로 오늘 하루를 잡았습니다.

이 노선에는 일본 기록을 가지고 있는 역이 있죠.

코우미선 타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사진3541: 고부치자와에서 아이치 만국박람회를 갈 때 유용한 할인제도.

작년(2005)에 박람회는 대박 속에 막을 내렸습니다]

 


[사진3542: 반대쪽 플랫폼에 승객을 기다리고 있는 차량입니다.

이 차량이 코우미선을 운행하는 키하110계 입니다]

 


[사진3543: 양운전대 차량이며 병결할 때는 이렇게 됩니다.]

 


[사진3544: 츄오선 타는 곳에서 코우미선 이동은 계단을 이용합니다]

 


[사진3545: 썰렁하다 싶을 정도로 통로에는 광고가 별로 없네요]

 


[사진3546: 코우미선 운행안내 입니다. 지금도 고부치자와를 출발하는

열차는 딱 11편 있습니다]

 

참고로 코우미선 종점인 코모로(小諸)역 이후는 JR이 없습니다.

3섹터인 시나노철도가 있기 때문에 카루이자와나 시노노이로 그냥

이동한다면 JR Pass가 있어도 추가금을 내야 합니다!

 

따라서~ 카루이자와, 나가노로 갈 때  추가비용을 내지 않으려면?

사쿠타이라(佐久平)역에서 내린 후 나가노신칸센을 이용하면 됩니다.

 


[사진3547: 코우미선에 비해 츄오본선 열차는 많죠]

 


[사진3548: 오른쪽에 열차 보이시죠? 그 열차를 타러 이동합니다]

 


[사진3549: JR동일본의 one-man 열차는 뒤에서 타고 앞에서 내리며

무인역에서 진행방향 뒤쪽 열차는 출입문이 열리지 않습니다]

 

이미 많은 승객이 열차 안에서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시간의 여유가 이런 사진을 가능하게 하죠.

 


[사진3550: 아침의 긴장감은 싹~ 사라졌습니다. 이제 즐기면 됩니다 ^^]

 


[사진3551: JR코우미선 마스코트인 ‘얏삐군’ 입니다,

뒤에 키하110임을 알리고 있네요]

 


[사진3552: one-man열차, 코우미선 코모로까지 갑니다]

 


[사진3553: 키하110-121, 국철 이후 만든 디젤차량 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키하100, 키하110계 공통설명 입니다.

 

키하100계(キハ100系) 기동차는 JR동일본이 만든 일반형 기동차입니다.

노령화된 구형 기동차 교체를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기동차지만 차체, 대차의 경량화를 꾀하여 고출력 엔진과 효율이 높은

액체변속기를 조합한 전차와 버금가는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노선에서는 고속운행을 통한 시간단축도 실현했습니다.

또한 구형 기동차에서는 없던 냉방장치를 탑재하여 여름철 승객서비스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죠.

 

1990년3월10일 키타카미선(北上線)에 키하100계, 카마이시선(釜石線),

야마다선(山田線)에 키하110계0번대가 영업운행을 시작했습니다.

 

또한 브레이크는 응답속도를 높인 전기지령식을 사용했기 때문에 기존

디젤차량과의 병결은 불가능합니다. (브레이크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죠)

 

번호대 구분 중에서 여기서는 110형에 대한 설명만 합니다.

번호 구분은 키하100형, 101형, 110형, 111형, 112형이 있습니다.

 

키하110, 111, 112

-0번대: 특급열차용 입니다. 회전 리클라이닝 좌석 입니다.

 현재는 쾌속 하마유리(はまゆり) 등에서 사용합니다. (특급 같은 쾌속 ㅎㅎ)

 

-100번대: 보통열차용으로 설계된 것입니다.

 세미크로스시트지만, 크로스시트는 키하100형과 달리 one-man 운행 때

 승객의 이동과 혼잡을 배려한 1x2열로 되어 있습니다.

 반에츠토선, 코우미선, 수이군선에 one-man열차로 운행 중입니다.

 (제가 타는 열차도 바로 이것입니다)

 

-150번대: 100번대의 minor-change 버전이며 수이군선(水郡線)에서 운행

-200번대: 우에츠본선, 반에츠사이선, 하치코선, 이이야마선, 리쿠토선,

 리쿠사이선에 투입되고 있습니다. 리쿠사이선에 투입된 차량 중에는

 1인용 크로스시트가 회전이 가능하며 창문을 정면으로 앉을 수 있도록

 전망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오홋~)

-그리고! 게임에서 나왔던 300번대

 아키타신칸센 공사에 따라 타자와코선에서 운행하던 특급 ‘타자와’를

 대체하기 위해 키타카미선 경유로 운행하던 ‘아키타릴레이(秋田リレ-)’에

 사용된 차량입니다. 사양은 0번대에 객차 데크를 추가했습니다.

※게임에서 혹시 아키타릴레이를 보신 분이라면? 바로 이 열차였습니다.

 아키타신칸센 개업 후는 ‘신슈환상열차’라는 임시열차로 운행된 후에

 도색, 내장을 다른 번대와 같게 바꾼 후 번호도 200번대로 바꾸어서

 이이야마선 등에서 운행하고 있습니다.

 


[사진3554: 키하110형 출입문 입니다. 계단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사진3555: 코우미선의 시작인 고부치자와 역입니다.

다음 역은 카이코이즈미(甲斐小泉) 입니다]

 


[사진3556: 코우미선 고원열차의 여행 안내입니다.

가운데 가장 높은 산이 해발 2,899미터인 아카타케(赤岳) 입니다]

 


[사진3557: 전차와 디젤차량을 다 볼 수 있는 곳이 고부치자와 역이죠.

이 차량은 츄오본선을 운행하는 115계 입니다]

 


[사진3558: 키하110형 차량에 붙어 있는 노선도 입니다.

가운데 오른쪽 45도 방향으로 올라가는 노선이 바로 코우미선입니다.]

 


[사진3559: 여기에서도 문을 수동으로 여닫습니다.

출입문 램프에 빨간불이 들어와 있죠?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사진3560: 키하110형이 병결 된 모습입니다. 여기서 정리권은 안나옵니다]

 

다음 편부터 산으로 올라가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