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rain_2005년6월여행

제155편(6/9, 6일) - 아키타의 ‘영양’과 빨간 ‘도깨비’

CASSIOPEIA_daum 2006. 4. 12. 08:32

155편(6/9, 6일) - 아키타의 ‘영양’과 빨간 ‘도깨비’

 

타카노스역에서 특급 카모시카(かもしか)를 이용, 아키타로 향하고 있습니다.

카모시카의 그린샤는 아키타까지 저의 ‘전세차량’이 되었죠.

비수기 때 그린샤는 최고의 편안함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사진3051: 485계 카모시카 선두차(1호차) 패찰입니다.

쿠로하(운전석, 그린샤) 481-1007 입니다.]

 

이 특급 카모시카는 485계1000번대 입니다.

일본철도차량도감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485계1000번대 차량은 내한.내설 기능을 보강한 차량입니다.

 

특급 카모시카의 경우 운행 편성에 따라 담당이 나뉘어 있습니다.

-아키타운수구(秋田運輸?) 담당: 1, 2, 6호

-아오모리(?森)운수구 담당: 3, 4, 5호

 단, 4호가 3+3량 2편성일 경우는 4~6호는 아키타운수구 차장이 담당

3+3 편성이 나오죠? 3+3 편성은 성수기일 경우에 2편성을 연결하여

6량 편성 운행을 할 때가 있습니다.

 

특급 카모시카는 오우본선을 따라 운행합니다.

 


[사진3052: 하치로가타역 정차, 이곳도 야간에는 무인역이 됩니다]

 


[사진3053: 하치로가타역 주변 관광안내를 재미있게 표현했습니다]

 

그 동안 찍은 사진을 노트북에 백업하는 동안 열차는 아키타에 도착.^^

카모시카는 지난 여행기 때 많이 보여드렸기 때문에 통과합니다~

 


[사진3054: 485계 카모시카 제작패찰 입니다.

히타치가 1978년에 제작 후 츠치사키 공장에서 1986년에 개조했네요]

 


[사진3055: 아키타에 도착한 카모시카의 보통차 좌석입니다.

그린샤하고는 차이를 보이죠]

 


[사진3056: 아키타역에 도착한 특급 카모시카,

카모시카의 종점이지만, 이나호는 이곳에서 자유석 객차를 이용합니다]

 


[사진3057: 그린샤 선두차량은 국철시대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고

1988년에 JR동일본 상태에서 제작한 것입니다]

 


[사진3058: JR동일본 표시가 선명한 아키타행 특급 카모시카]

 


[사진3059: 작년 사진과 각도가 다르죠? 제대로 된 삼각대 덕분입니다 ^^]

 


[사진3060: 특급 카모시카 헤드마크는 ‘영양’ 입니다.

앞에 MC-1005라고 써 있으니~ 이 차량은 ‘쿠모하’임을 알 수 있죠]

 


[사진3061: 특급 카모시카의 출발.종점인 아키타역입니다.

저 앞에 징~하게 볼 수 있는 701계 보통열차의 모습 입니다]

 


[사진3062: 2량 편성의 701계 열차입니다.

오우선 보통열차는 이 차량이 안 걸릴 확률이 오히려 적을 정도입니다]

 


[사진3063: 1M1T 구성의 오오다테행 보통열차 입니다]

 


[사진3064: 입환용으로 사용중인 DE10 기관차 입니다,

뒤에 무엇이 붙어 있을까요? ^^]

 


[사진3065: 네, 뒤에 ‘호키’ 차량이 붙어 있네요. Hopper 차량 입니다.

화물 차량 전문쪽의 회원께서 답을 ㅎㅎㅎ]

 

아키타에서 카모시카를 보낸 후 건너편 플랫폼에서 본 차량은?

바로 도깨비 라인이라 불리는 ‘오가선’ 입니다.

 

이번 3월 아키타여행 때 완승을 했었는데요, 여기에서는 차량만 보여드리고,

노선 설명을 같이 하겠습니다.

 


[사진3066: 오가선을 운행하는 키하40계가 병결 된 모습입니다]

 

오가선(男鹿線)은 아키타시 오이와케역(追分?)과 오가시의 오가역(男鹿?)을

잇는 JR동일본의 철도노선(지방교통선) 입니다.

운행 형태상 오우선 아키타역부터 오이와케역이 포함되며, 이 구간을 포함한

아키타~오가 간에는 오가나마하게라인(男鹿なまはげライン) 애칭을 붙이지만,

완전히 정착되지는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2004년10월16일부터 사용)

 

오가반도(男鹿半島)의 남쪽을 달리며 하다치역(羽立?)부터는 오가온천 방면

으로 아키타츄오교통 노선버스가 출발,도착합니다.

 

▷노선정보

-관할: JR동일본, 9개 역

-구간: 오이와케~오가 간 26.6km

-궤간 1,067mm, 전부 단선, 비전철화

-1991년3월26일에 CTC화 되었습니다.

-이 구간도 눈이 많이 오면 버스가 대행수송을 자주하는 곳입니다.

 


[사진3067: 오가선 운행 키하40계 차량과 오가선 심볼인 도깨비의 모습]

 


[사진3068: 오가선은 원래 기점이 오이와케지만, 아키타까지 직통운행

합니다.  애칭은 오가나마하게라인]

 


[사진3069: 오가선 운행 키하40계 차량입니다. 6량까지 붙어서 운행

디젤차량이 6량이 붙는 모습은 다른 지역에서 보기 드문 장면입니다.]

 

차량 사진을 다 찍은 후 아키타역 개찰구로 갑니다.

 


[사진3070: 아키타역 출구와 열차 타는 곳 안내, 신칸센은 11,12번 입니다]

 

다음 편은 아키타의 변화된 모습입니다.

이번 3월에 아키타로 여행을 다녀왔는데요, 그 때 얻은 자료도 같이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