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9편(6/8, 5일) - 도카이 운전사의 꼼꼼한 모습과 함께 시즈오카로…
오다와라역에서 특급 도카이를 승차, 종점인 시즈오카까지 가고 있습니다.
도카이도신칸센과는 달리, 느림의 여유를 가지고 여행 중입니다. ^^
시즈오카까지 가는 동안 특급 도카이 선두에서 운전사가 된 느낌으로
여행을 계속 합니다.
[사진2131: 시즈오카역 진입 전입니다, 이곳도 보선공사가 한참 진행중…]
특급 도카이의 종점인 시즈오카역에 도착했습니다.
[사진2132: 373계 특급 도카이의 선두 옆 모습,
출입문이 상당히 넓죠? 앞은 둥글둥글~ㅎㅎ]
[사진2133: 왼쪽은 4인 컴파트먼트시트가 있는 곳이고, 오른쪽에 유리가
없는 곳에 화장실이 있습니다.]
[사진2134: 회송막으로 넘어가기 전에 재빨리 촬영했습니다. ㅎㅎ]
[사진2135: 373계 도카이와의 ‘이별’… 둥글둥글한 모습이 좋습니다]
바로 옆 플랫폼에서는 113계 보통열차가 출발하고 있네요.
[사진2136: 113계 보통열차, 시마다까지 갑니다.
자세히 보세요~ 운전석에 ‘지적신호’ 보이십니까? ㅎㅎ]
일본에서는 이러한 지적신호가 광고에도 나와서 어린이들도 따라하는
모습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JR도카이의 도카이도신칸센 40주년 광고에서도 지적신호 모습이 나오죠.
촬영을 마치고 시즈오카역 개찰구로 갑니다.
[사진2137: 시즈오카역 3,4번 플랫폼의 열차출발 안내 입니다,
양쪽 플랫폼이 모두 하마마쓰 방면입니다]
[사진2138: 시즈오카역에 설치되어 있는 역무원 전용 신호기버튼(?) 입니다,
코베방면, 도쿄방면으로 나뉘어져 있네요]
[사진2139: 시즈오카역 재래선 개찰구 입니다, 자동화 되어 있습니다.
아래 설명에서 언제 개찰구가 자동화 되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사진2140: 여기는 신칸센 개찰구 입니다, 역시 자동화]
츄부지역에서 큰 도시중의 하나인 시즈오카의 중심역인 시즈오카역 설명입니다.
시즈오카역(?岡?)은 시즈오카현 시즈오카시에 있는 JR도카이의 역입니다.
시즈오카 현청소재지이며 시즈오카시의 중심역입니다.
◈이용할 수 있는 열차는 전부 JR도카이 소속 열차들입니다.
▷도카이도신칸센: 히카리, 고다마
※노조미는 휭~통과합니다.
▷도카이도본선에서 탈 수 있는 주요 열차들
-특급 후지카와(ふじかわ): 미노부선(身延線) 경유로 코후방면
-제가 타고 온 특급 도카이의 출발/종점입니다.
-침대특급 하야부사, 후지 (쿠마모토, 오이타 방면)
-침대특급 선라이즈이즈모,선라이즈세토(마츠야마, 이즈모시 방면)
-침대특급 이즈모(산인선 경유 이즈모시 방면)
-쾌속 문라이트나가라 (도쿄, 오오가키 방면)
◈플랫폼 구조
-도카이도신칸센: 상대식 플랫폼, 2면2선의 고가역(高架?)
부본선에 플랫폼이 있습니다. 히카리가 매시 1면 정차
-도카이도본선: 섬식 플랫폼 2면4선 고가역, 상행선에 통과선 1개 보유
여기서~스펀지 ㅎㅎ
▷일본은 도쿄~시즈오카 간에 ‘네모’가 다닌다~ㅎㅎ
즉, 도쿄에서 시즈오카까지의 특급을 제외한 보통열차가 있을까요?
답: 있습니다~ 많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도쿄~시즈오카 간 거리는 180.2Km 입니다.
이것을 우리나라에 비교해 보면요~ 서울역에서 대전을 지나(166.8Km)
옥천 부근까지 우리로 따지면 전철(1호선에 비유)이 다니는 겁니다.~
도쿄역에서 ‘무려’ 시즈오카까지 보통열차가 있습니다.
2004년10월 시각표개정에 의하여 하루 1왕복만 다닙니다.
그것도~이 1왕복하는 차량은 ‘보통’차량으로 쓰지 않고~
현재 특급 도카이 등으로 사용하는 373계를 사용하게 됩니다.
보통등급을 특급열차로 가는 것이죠.
시즈오카역에서는 도쿄까지 가는 버스도 운행합니다.
-JR도카이버스, 토메이 하이웨이버스 등이 운행
시즈오카역의 역사는 116년이 넘습니다.
-1889년2월1일: 개업
-1979년10월12일: 도카이도선 고가화 완성
-1992년12월12일: 재래선 개찰구 자동개찰기 도입
-1997년6월11일: 신칸센 개찰구 자동개찰기 도입
※^^ 신칸센이 자동개찰기 도입은 더 늦죠? ㅎㅎ
시즈오카역 개업에 관련한 내용이 있는데요.
시즈오카역 개업에 관련하여 성대한 행사를 할 예정이었으나 개업 당일에
시내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하여 13개 마을, 1,100채가 불에 탄 피해가 발생,
개업식은 대폭 축소되었는데요, 같은 날에 고텐바역 주변에서도 같은 형태의
대형화재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사진2141: 시즈오카역 입구입니다, JR도카이의 마크가 선명하네요
재래선, 신칸센 모두 JR도카이 관할입니다]
[사진2142: 쿠노산토쇼구(久能山東照宮) 안내 입니다,
시즈오카에 있는 신사입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면 뒤에 건물이 있죠? 시즈오카역 바로 옆에…
[사진2143: 시즈오카역 옆에 붙어있는 이 건물은 무엇일까요?]
바로~JR도카이 시즈오카지사 입니다.
[사진2144: JR도카이 시즈오카지사 안내간판 입니다]
[사진2145: 시즈오카역에 붙어 있는 디지털시계 입니다, 대낮에도
아주 잘~ 보이는 JR도카이 시계 ㅎㅎ]
[사진2146: 시즈오카역 앞의 택시정류장 입니다, 앞에 보이는 빌딩은
미즈노모리(水の森) 빌딩입니다.]
[사진2147: 시즈오카역 앞에서 버스를 이용하게끔 임시로 버스정류장을
만든다는 공지입니다.]
시즈오카역에서 잠시 쉰 후에 다시 여행을 시작합니다.
개찰구로 입장~
[사진2148: 시즈오카역 재래선 개찰구입니다, ‘포스터가 재미있죠?]
[사진2149: 시즈오카역 녹색창구 입니다, 당시 아이치 만국박람회로 인해
왕복할인킵푸에 대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신칸센 표는 자동판매기에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사진2150: 신칸센 좌석현황과 자동판매기 입니다,
Express-E 예약에 대한 안내가 복잡할 정도로…^^]
다음 편에서 여행이 재개됩니다.
'JTrain_2005년6월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11편(6/8, 5일) ? 신칸센 ‘섞어 콤보^^’ 나고야행 고다마(2) (0) | 2006.01.05 |
---|---|
제110편(6/8, 5일) ? 신칸센 ‘섞어 콤보^^’ 나고야행 고다마(1) (0) | 2006.01.03 |
제108편(6/8, 5일) - 특급 도카이 운전사의 꼼꼼한 모습과 함께 시즈오카로… (0) | 2005.12.18 |
제107편(6/8, 5일) - 도카이도선만을 달리는 유일한 낮 특급 ‘도카이’(1) (0) | 2005.12.16 |
제106편(6/8, 5일) - 일본 기록을 가지고 있는 오다와라역에서 재래선으로… (0) | 2005.1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