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6편(6/8, 5일) - 일본 기록을 가지고 있는 오다와라역에서 재래선으로…
도쿄에서 눈깜짝할 사이에 오다와라 역에 도착했습니다.
재래선을 탔다면 아직도 열차 안에 있을 시간에 도착한거죠.
[사진2071: 오다와라역 도착, 도카이도선 갈아타는 곳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사진2072: 13번 플랫폼에서 출발하는 도카이도신칸센 입니다.
전 이런 플랩식의 열차안내가 너무 좋습니다,
최신 기술과 함께 이러한 ‘정감가는’ 안내가 좋습니다]
↑아래 글을 읽기 전에 13번 플랫폼을 주목하세요~
도카이도신칸센이 13번 플랫폼?
[사진2073: 나고야행 고다마 563호 출입문을 닫은 순간 입니다,
역무원께서 좌우 안전을 확인합니다]
서울지하철 1호선에서 이런 장치 보신분들 있으시죠?
[사진2074: 긴급정지 스위치 입니다, 역에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조작 가능.
당연히~ 평소에는 손도 대지 말아야 할 장치입니다]
이제 신칸센 오다와라 역에서 재래선으로 갈아탑니다.
그 전에 오다와라역 설명 들어갑니다.
오랜만에 역 설명을 하네요.
오다와라 역은 카나가와 현에서 교통 및 관광지를 연결하는 요충역 입니다.
오다와라역은 우리나라 관광객도 잘 알고 있는 역일 겁니다.
도쿄 근교에서 유명한 관광지인 ‘하코네’를 가려면 안 거쳐갈 수 없는 역이죠.
오다와라역(小田原?)은 카나가와현에 있는 철도 역으로 JR동일본, JR도카이,
오다큐전철(小田急電?), 이즈하코네철도(伊豆箱根?道), 하코네도잔철도
(箱根登山?道) 역이 있습니다.
도쿄 근교의 신쥬쿠, 시부야, 이케부쿠로에 못지 않게 이 정도로 많은 철도
회사가 모여있는 역도 드뭅니다.
많은 철도회사가 모여있는 전국적으로도 드물며, 역장이 5명이나 있습니다.
5개사 모두 동일한 구내에 모여 있으며 같은 역 ‘하나의 구내’에서 탈 수
있는 회사 수 5개사는 일본 최대입니다.
☞같은 역에 가장 많은 회사가 있는 역은 요코하마 역입니다.(6개 회사)
단, 동일한 구내에 있는 철도회사는 2개사에 불과하죠.
교통의 요충지로써 오다와라역 시발, 종착열차가 많습니다.
이용 가능한 철도와 노선으로는
▷JR도카이: 도카이도신칸센
▷JR동일본: 도카이도본선, 쇼난신쥬쿠라인
▷오다큐전철: 오다와라선
▷하코네도잔철도선
▷이즈하코네철도: 다이유잔선(大雄山線)
하코네 지역을 간다면? 하코네도잔철도선과 오다큐는 필수죠~ㅎㅎ
오다와라역이 다른 역과 완전히 차별되는 점은 서로 다른 5개회사 노선이
같은 구내에 있는 것이죠
따라서 플랫폼 번호도 다른 회사가 공유합니다.
(이런 경우는 일본에서도 거의 없을 겁니다)
▷이즈하코네철도
-섬식 1면2선 평지 플랫폼, 1,2번 플랫폼
▷JR동일본
-섬식 2면4선 평지 플랫폼, 3,4,5,6번 플랫폼 사용
▷오다큐전철
-섬식 2면3선 평지 플랫폼, 7,8,9,10번 플랫폼 사용
▷하코네도잔철도
-섬식 1면2선 평지 플랫폼, 11,12번 플랫폼 사용
▷JR도카이
-상대식 2면4선 고가 플랫폼, 13,14번 플랫폼 사용
▷1일 이용객
-JR동일본: 31,732명 (2004년도)
-오다큐전철: 65,488명 (2003년도)
-하코네등산철도: 18,962명 (2001년도)
-이즈하코네철도: 18,842명 (2001년도)
5개 회사가 한 구내에 모여 있으니~ 역사도 복잡하죠 ^^
(주요 내용만 올리면)
-1920년10월21일: 아타미선(현 도카이도본선) 역으로써 개업
-1927년4월1일: 오다와라급행철도(?h 오다큐전철) 역으로써 개업
-1935년6월16일: 다이유잔철도가 오다와라역으로 입선 개시
-1935년10월1일: 하코네도잔철도가 오다와라역으로 입선 개시
-1964년10월1일: 도카이도신칸센 개업, 고다마만 정차
-1980년10월1일: 도카이도신칸센 히카리가 정차.
-1986년11월1일: 쇼난라이너 운행 개시
-1987년4월1일: 국철분할 민영화에 의하여 도카이도본선은 JR동일본이,
도카이도신칸센은 JR도카이 소속이 됨
-1988년7월6일: 쇼난신쥬쿠라이너 운행개시
-1989년3월11일: (게임에서 보셨죠?) 쾌속 아크티 운행개시
-2002년12월1일: 쇼난신쥬쿠라인 개업, 쾌속이 오다와라까지 들어옴
이에 따라 쇼난신쥬쿠라이너→오하요라이너 신쥬쿠, 홈라이너 오다와라로 개칭
-2004년12월16일: 1개월 한정으로 나리타익스프레스 연장운행
-2005년7월16일~8월31일: 기간 한정으로 나리타익스프레스 연장운행
내용에서 보면 아시겠지만, 오다와라까지 나리타익스프레스가 성수기에
한해서 이용자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연장운행 합니다.
신칸센 오다와라역에서 JR동일본 노선인 도카이도선쪽 재래선 플랫폼으로
이동하기 위하여 계단을 내려옵니다.
[사진2075: 위에서 설명을 보셨죠? 한 구내에 5개 철도회사가 플랫폼
번호를 공유해서 사용합니다, 승객에게 편의를 제공합니다.]
자~ 도쿄에도 이러한 역 중에서 우리나라 관광객이 많이 이용하는 역이
있습니다. 어디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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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은~ 닛포리 역입니다.
케이세이전철이 1,2번 플랫폼번호를 쓰고, 이후 3~12번까지 JR이 사용하죠.
[사진2076: 도카이도신칸센 개찰구 입니다, 여기를 나가야만 재래선으로
환승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도카이도신칸센에서 도카이도선을 갈아 타려면 좀 걸어야 합니다.
다른 역에 비하여 험하다 싶을 정도로 멀죠.
운영주체가 다른 것이 원인이라면 원인입니다.
[사진2077: 도카이도신칸센에서 도카이도선으로 갈아탈 때 이동 통로]
[사진2078: 차내, 역 구내에서 위험물 소지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사진2079: JR도카이의 광고 홍보입니다, 아이치반파쿠와 Express-E 예약]
재래선인 도카이도선 타는 곳으로 왔습니다.
도카이도신칸센 오다와라역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북적입니다.
그런데~ 이 북적거림도 오다큐 오다와라역쪽과 비교하면 꼬리를 내리죠…^^
(위 설명에서 하루 이용객을 비교해 보세요)
[사진2080: 도카이도선 오다와라역 열차안내 입니다,
이곳은 JR동일본 관할입니다, 플랫폼 번호가 3,4,5,6 으로 되어있죠?]
[사진2081: 여기는 오다큐전철 입니다, 우리나라 관광객을 위하여 한글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북적임은 여기가 가장 심하죠]
오다큐전철과 하코네도잔철도는 개찰구까지 공유합니다.
[사진2082: 오다큐 오다와라역 개찰구 입니다, 플랫폼 7~12번 보이시죠?
같은 개찰구에서 오다큐와 하코네도잔철도가 공유합니다]
저는 이 모습들을 뒤로 하고 도카이도선 열차를 타러 이동 합니다.
[사진2083: 도카이도선 3,4번 플랫폼 열차 안내입니다,
제가 다음에 탈 열차가 어떤 것인지 아시겠죠?]
[사진2084: 영어로도 번갈아 표시합니다, 일본어를 몰라도 충분히 여행]
[사진2085: JR동일본 관할인 도카이도선 오다와라 역입니다.]
[사진2086: 라인 색깔이 오렌지색인 것은 도카이도선을 의미 합니다,
JR도카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
[사진2087: 오다와라역 음료 자판기 입니다, 왼쪽에는 자양강장제를
따로 팔고 있습니다. 물론 리포비탄D 종류 들이죠 ^^]
한 구내에서 역을 공유하다 보니 도카이도선 플랫폼에서 오다큐전철 차량도
볼 수 있습니다.
[사진2088: 오다큐전철의 로망스카로 사용하는 7000형 입니다.
여기서 1호차 시리즈가 나오는군요 ^^]
위 사진의 7000형은 LSE라고 불립니다.
LSE는 ‘Luxury Super Express’의 약자 입니다.
유럽스타일의 선두부분을 하고 있습니다. 맨 앞은 전망석이며 운전석은
위에 있기 때문에 방해를 받지 않고 운전 및 전망을 즐길 수 있죠.
최신형 오다큐 로망스카인 VSE 50000형도 같은 형태 입니다.
한때 Issue가 있었던 ‘관절대차(연접대차)’를 하고 있습니다.
7000형의 앞 모습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http://www.agui.net/oer/oer7000-21f.jpg
이제 3번 플랫폼에 열차도착 안내방송과 함께 특급열차가 들어옵니다.
바로 이 열차입니다.
[사진2089: 오다와라역에 진입하고 있는 373계 특급 도카이 입니다.
도카이도선에서 탈 수 있는 드문 특급열차 입니다]
제가 타는 열차는 특급 도카이1호 입니다.
지정석권과 비교해보면 의미가 있죠. ^^
도카이1호, 1호차 1열을 지정했습니다. (보통좌석, 진행방향 오른쪽 입니다)
[사진2090: 특급 (와이드뷰) 도카이1호 지정석권 입니다.
1호차, 1열 D(창측) 입니다]
다음 편에서 종점인 시즈오카까지 도카이도선 여행을 함께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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