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6] 주문은 큐슈입니까?

112편('14/6/13) - '철도를 이기는 버스': 산리쿠해안을 향해

CASSIOPEIA_daum 2015. 3. 21. 21:09

112 – ‘철도를 이기는 버스’: 산리쿠해안을 향해

 

도호쿠신칸센을 이용, 니노헤역에 도착했습니다. 여기에 내린 이유는 버스를 타기 위함이었죠.

 

*112편 이동 경로

니노헤→ 쿠지: JR토호쿠버스 스왈로호(노선버스, JR Pass 이용가능)

니노헤역 출발, 도로 경유, 쿠지역 앞 도착

 

 

니노헤역에는 JR재래선이 없습니다. 도호쿠신칸센 개업 후 병행재래선이 IGR이와테긴가철도로 넘어갔죠.

 

[사진3391: 니노헤역 서쪽, 동쪽출구 모두 버스정류장이 있는데, 동쪽출구로 나가면 JR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3392: JR버스를 위한 안내를 따로 하고 있는데요, 쿠지(久慈)까지 가는 스왈로호입니다]

 

[사진3393: 신칸센 중에 니노헤역 신칸센 선로는 드물게 지상에 있습니다. 개찰이 위에 있는 다리 위 역(교상역) 형태]

 

[사진3394: 니노헤역 동쪽출구를 나오면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1~3번으로 구분하고 있죠]

 

[사진3395: 정류장에는 쿠지역까지 가는 스왈로호가 승객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차량은 히노 셀레가(HINO SELEGA)인데요, 2003년식으로, 예전에는 후쿠시마에서 노선버스로 운행했다고 합니다]

 

이 버스는 후불제입니다. 목적지에 도착 후 표시되는 운임을 내는 방식입니다.

 

 

[사진3396: 스왈로호로 운행하는 히노 셀레가운전석입니다]

 

[사진3397: 좌석은 2x2열로 일본의 일반 고속버스 사양입니다. 화장실은 없습니다]

 

[사진3398: 이 버스는 니노헤역 출발이므로, 0번이 니노헤역이 됩니다. 내릴 때 해당번호의 운임을 지불하고 내리면 됩니다]

 

[사진3399: 저는 운전석 뒤쪽 첫 번째 줄에 앉았습니다. 왼쪽도 비어있었지만, 오른쪽에서 촬영하기로 결심]

 

버스는 정시에 출발했습니다. 승객은 저를 포함 6명이 탔습니다.

 

 

[사진3400: 니노헤역까지 가는 이와테현버스 운전사와 인사를 주고 받습니다]

 

[사진3401: 고속버스 차량 사양이지만, 운행은 시내버스 형태입니다]

 

[사진3402: 111편을 읽어보시면 니노헤 주변에 후쿠오카가 붙어 있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니노헤역도 예전에는 후쿠오카였죠]

 

[사진3403: 시내를 벗어나면 왕복 2차선의 국도가 이어집니다]

 

[사진3404: 차창이 조금 지저분했는데도 날씨가 워낙 좋아서 사진 품질이 좋았습니다]

 

[사진3405: 2km 앞에 도로의 역 오리츠메가 있는데요]

 

[사진3406: 일종의 휴게소 같은 곳인데, 여기에도 버스가 정차했습니다. 타는 승객은 없었습니다]

 

이번에 타는 버스는 스왈로호입니다.

스왈로호(スワロー号)는 이와테현(岩手県) 니노헤()와 쿠지(久慈)를 잇는 노선버스입니다.

JR버스 도호쿠 니노헤영업소(ジェイアルバス東北二戸営業所)에서 운행하고 있으며,

JR Pass로 승차할 수 있는 버스 중 하나입니다.

 

 

/종점을 제외하면 주요 정류장은 미치노에키오리츠메(おりつめ)~니시노사와(西)입니다.

 

버스는 200212, 도호쿠신칸센 니노헤역 개업과 함께 하루 11왕복 운행을 시작했는데,

점차 감편을 했다가 20153월 현재 하루 6왕복 운행하고 있습니다.

 

차량은 모두 고속버스 사양으로 운행하고 있으며, 출입문은 선두에 하나 있습니다.

 

이와테현 내에서 쿠지역까지 가는 버스로는 모리오카역 출발 시라카바호(白樺)가 있는데, 여행기로 간직하고 있습니다.

이 버스도 JR Pass로 이용할 수 있죠. http://cafe.daum.net/jtrain/Eo6f/288

 

 

[사진3407: 급커브 앞에 터널입니다. 조금만 방심해도 사고발생 가능성이 높은 구간입니다]

 

[사진3408: 국도를 주욱 타고 이동하고 있습니다. 2일 전 비가 왔을 때는 기분도 우울했었는데, 맑은 날 여행은 힐링이 됩니다]

 

[사진3409: 삼거리 교차로에서 쿠지와 모리오카로 분기됩니다. 버스는? 좌회전~]

 

[사진3410: 주변에 아무 것도 없는 곳인데 정류장이 있었습니다. 타는 사람도, 내리는 사람도 없어서~통과]

 

[사진3411: 2차선 중 1차선 공사를 진행 중이었습니다. 공사 담당직원의 안내로 안전하게 통행]

 

[사진3412,3413: 터널을 지나, 6km 거리에 도로의 역 쿠지가 있음을 알립니다. 철도 쿠지역과는 약 300미터 거리에 있습니다]

 

[사진3414: 쿠지시내로 들어왔습니다. 내리는 승객이 조금씩 있었습니다]

 

[사진3415: 쿠지시내입니다. 병원 등 시설을 안내하고 있네요]

 

[사진3416: 이 버스도 스왈로호입니다. 니노헤까지 가죠]

 

[사진3417: 잠시 후 종점인 쿠지역앞 정류장에 도착합니다. 니노헤역에서 탄 승객은 1,540엔을 내면 됩니다]

 

저는 모든 승객이 내린 후 맨 나중에 JR Pass를 보여줬습니다.

 

 

[사진3418: 스왈로호가 쿠지역앞에 도착했습니다. 정류장 위치는 JR쿠지역 앞입니다. 사진의 승객들은 스왈로호를 탄 게 아니고요]

 

[사진3419: 앞에 정차한 야시마교통을 타고 온 단체관광객이었습니다]

 

[사진3420: 국철 때부터 마스코트인 제비(Swallow)마크의 JR버스토호쿠입니다]

 

JR버스토호쿠로는 쿠지역으로 오는 노선버스를 모두 탔습니다.

모리오카~쿠지 운행 시라카바호, 그리고 니노헤~쿠지 운행 스왈로호.

 

다음 편에는 기적의 복구를 이룬 철도 역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