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편 – 호히선 각역정차: 스위치백 구간을 벗어나 시내로
호히선 중에 가장 힘든 구간을 ‘내려가고’ 있습니다. 열차는 지역 사이 심한 고저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지그재그 방식으로 방향으로 바꾸면서 오르내리는 방식이 있는데, 이를 ‘스위치 백(Switch back)’이라고 합니다.
*88편 이동 경로
미야지→ 구마모토: 호히선 각역정차(키하200계1102호, 구마모토행)
아카미즈역 출발, 다테노역 교행 대기/출발, 산리기역 정차/출발
호히선에서 스위치백을 하는 구간이 있는데, 바로 아카미즈~다테노~세타역입니다.
[사진2671: 아카미즈역에서 다테노 방면으로 ‘내려가고 있습니다’. 아래 오른쪽에 다른 선로가 보이죠?
구마모토 방면 선로입니다. 열차는 내려가서 역에 도착 후 다시 스위치백을 하게 됩니다]
[사진2672: 복잡한 배선 구조의 역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사진2673,2674: 이 역은 앞에 선로가 없는 ‘터미널’ 방식입니다]
[사진2675: 호히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스위치백 주인공인 다테노 역입니다. 모든 열차는 다테노역에서 진행방향을 바꿔서 출발합니다]
이곳은 구마모토현 다테노역이고요, 같은 한자, 바 이름은 큐슈 사가현(佐賀県) 아마기철도(甘木鉄道) 아마기선(甘木線)에도 있습니다.
[사진2676: 구마모토 방면이 오른쪽, 미야지/오이타 방면이 2번 선입니다. 교행을 하려면? 오이타 방면 열차가 세타역에서 와야 합니다]
다테노역에는 JR 외에 중소사철이 있죠. 산악철도로 유명합니다.
[사진2677: JR다테노역과 구내 건널목으로 구분되어 있는 미나미아소철도입니다. 일본에서 가장 긴 역 이름이 이곳에 있죠]
[사진2678: 미나미아소철도 다테노역입니다. 관광열차인 토롯코열차가 운행하는데, 오늘은 쉰다는 안내]
미나미아소철도는 예전에 각역정차를 했었는데, 토롯코열차를 꼭 이용해보세요.
[사진2679: 미나미아소철도의 MT-3000형으로, 3001호 1대 있습니다. 1993년 제작]
[사진2680: 미나미아소철도 일반열차는 운전사 1명이 모든 일을 처리합니다(One-man)]
[사진2681: 여기는 JR큐슈 다테노역입니다. 미나미아소철도 역 건물은 따로 있습니다]
[사진2682: 특급이 정차하는 역이라 승차권 외에 일부구간 특급권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노란색 버튼이 특급권 선택인데, 오이타, 벳부, 히토요시까지 자유석 특급권은 1,230엔입니다]
[사진2683: 2014년5월25일, 표 판매기에서 아카미즈역까지 승차권을 구입한 승객에 잔돈이 적게 나왔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해당 승객은 구마모토역에 연락해 달라고 붙여 놓았습니다. 몇 십 엔이 문제가 아니고, 시스템 오류를 인정하고 사과하고 있습니다]
[사진2684: 다테노역에 교행할 열차가 들어왔는데요, 특급열차인 185계입니다]
[사진2685: 다테노역의 특징인 스위치백을 표현한 그림입니다]
[사진2686: 다테노역에서 스위치백을 해서 올라가는 구간은 오이타 방면입니다. 다테노역이 277미터, 스위치백을 해서 올라가는 아카미즈역이 465미터입니다]
[사진2687: 키하185계로 운행하는 큐슈횡단특급인데, 특급 구마가와(くまがわ)로도 운행하는 ‘돌려차기’를 합니다]
[사진2688: 다테노역을 출발하는 큐슈횡단특급입니다. 종점 도착은 언제일까요?]
[사진2689: 특급열차 출발 후 우리열차도 곧 출발합니다]
[사진2690: 이제 열차는 산악지역을 내려가고 있습니다. 자연친화 에너지를 생산하는 장치들이 산에 피해를 주는 일은 없어야겠죠]
[사진2691: 도로가 내려다 보이는 구간을 지나고 있는데, 저 도로는 분고가도(豊後街道)입니다]
[사진2692: 스위치백 이후 첫 정차는 세타역입니다. 한자, 발음까지 똑 같은 역이 시가현(滋賀県) JR비와코선에 있죠]
[사진2693: 비와코선 역은 JR서일본 직영역으로 역무원이 근무하나, JR큐슈의 역은 무인역입니다]
[사진2694: 산에서 내려왔습니다. 아직은 전원풍경이 펼쳐져 있는데요]
[사진2695: 도착한 히고오즈역부터는 분위기가 바뀝니다. 아소구마모토공항이 가장 가깝다고 안내]
**실제로 구마모토공항까지 철도로 연결하려는 계획이 2006년에 발표를 했지만, 지금은 없었던 일이 되었습니다.
[사진2696: 히고오즈역이 구마모토 쪽에서 전동차가 올 수 있는 마지막 역입니다.
호히선은 여기까지 전철화 되어 있어서 건너편을 보면 전동차가 이 역까지 오며, IC카드인 스고카(SUGOCA) 등을
이 역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구마모토 쪽에서 온 승객에 한합니다]
**이 역에서 구마모토공항을 가는 승객은 무료로 공항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사진2697: 815계가 이 역에서 되돌림운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진2698,2699: 다음 역인 하라미즈는 상대식 플랫폼이며, 역 건물 쪽 플랫폼이 구마모토 방면입니다]
[사진2700: 산리기역은 해발 83.5미터임을 기둥에서 알리고 있네요. 개업은 1914년으로 100년이 넘었습니다]
이제 호히선 각역정차는 구마모토 시내로 들어가면서 마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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