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편 – 특급과의 연계흔적을 유지한 신칸센 역에서 명물 강을 따라가는 ‘제대로 차돌리기’ 특급
이른 아침부터 큐슈의 중앙부에 있는 노선 ‘주문’을 받아서 히로시마부터 신칸센으로 이동, 신야츠시로역에 도착했습니다.
*27편 이동 경로
신야츠시로→히토요시: 특급 구마가와1호(키하185계)
신야츠시로역 출발, 야츠시로역 정차, 출발
26편에도 설명했지만, 신야츠시로역은 예전 큐슈신칸센 부분개업 때 첫 출발 역이었으며,
당시 특급과 신칸센이 같은 플랫폼에서 환승하는 구조가 있었습니다.
[사진811: 사쿠라405호가 신야츠시로역을 출발합니다. 역무원은 열차가 완전히 벗어날 때까지 홈도어 안에서 안전을 확인]
[사진812: 신야츠시로역 12번 플랫폼 왼쪽 선로를 보면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선로가 있습니다]
[사진813: 펜스 모양을 보면 확실히 차이가 나죠? 오른쪽은 12번 표시와 함께 가동식 홈도어지만,
왼쪽은 플랫폼 번호가 없으며, 가동식 홈도어가 아닌, 전부 펜스로 막혀 있습니다]
[사진814: 이 흔적이 예전 재래선 특급과 신칸센이 동일 플랫폼 환승 때 썼던 선로입니다. 지금은 사용하지 않죠]
[사진815: 신야츠시로역 이후로 신미나마타역 방면 가고시마츄오 쪽으로는 미즈호를 제외하면 대부분 사쿠라는 각역정차로 운행합니다]
[사진816: 대합실에도 지역의 특색을 확실히 드러냅니다. 지역 특산인 대나무로 좌석부터 창까지를 장식했습니다]
**800계 차량의 햇빛가리개도 신야츠시로의 재료를 사용했습니다.
[사진817: 이동 동선에 따라 계단,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위치를 안내]
[사진818,819: 개찰 내 1층 대기장소에도 대나무로 큐슈신칸센을 표시했습니다]
[사진820: 신야츠시로역 신칸센 개찰구를 나가야 재래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으로는 신칸센과 버스를 결합한 B&S미야자키호 승차를 안내]
신야츠시로역의 경우 재래선도 JR큐슈가 운영을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신칸센 개찰-재래선 개찰 형태인데,
신야츠시로역은 신칸센-재래선 사이 환승개찰구가 없어서 각각 개찰을 완전히 나가야 합니다.
[사진821: 이 버스가 미야자키까지 신칸센+버스로 가는 ‘B&S미야자키호’입니다.
JR큐슈버스, 큐산코버스(九州産交バス), 미야자키교통이 공동운행을 하는데요, 이 버스는 큐산코 소속임을 알 수 있죠.
B는 Bus, S는 Shinkansen입니다. 하카타~신야츠시로는 신칸센, 신야츠시로~미야자키는 버스를 이용하는 형태인데요,
일반 고속버스와 시간을 비교해 보면
-버스만 이용 시: 하카타~미야자키역 고속버스 피닉스호가 통상운임 4,630엔, 4시간20분 정도
-신칸센+버스: 하카타 시내~미야자키 시내 사이 통상운임 7,000엔, 3시간10분 정도 소요됩니다.
[사진822: 이 건물은 신칸센 신야츠시로역입니다. 재래선은 사진에 안 보이지만, 왼쪽에 따로 있죠]
[사진823: 역 앞 광장에는 버스, 택시, 송영차량 공간이 있고요, 역 앞에 토큐인이 있습니다]
[사진824: 신야츠시로역에는 매표소와 여행센터가 하나의 공간에 있습니다. 입구 왼쪽이 매표소, 오른쪽이 여행센터]
저는 이 역에서 재래선으로 갈아타야 하므로 옆에 있는 건물로 이동합니다.
[사진825: 위에 설명했듯이 재래선 타는 곳이 따로 있습니다. 환승개찰구가 없죠]
[사진826: 08시59분에 빨간색 표시는? 특급입니다. 10시25분 파란색 열차가 철도 팬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관심이 있는 ‘증기기관차’로, 전좌석 지정석의 쾌속 ‘SL히토요시’입니다]
[사진827: 양쪽 계단 가운데 슬로프는 자전거 등이 지날 수 있습니다. 물론 끌고 올라가야죠]
[사진828: 신야츠시로 주변 가고시마선 선로는 지상에 있습니다]
[사진829: 자동개찰은 아니지만, IC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간이개찰 리더가 있습니다]
[사진830: 일반열차는 대부분 one-man 운행을 합니다. 오른쪽 아래 빨간색 표시 열차가 보이죠?]
[사진831: 배(Pear)가 심볼로 되어 있는 재래선 신야츠시로역입니다. 야츠시로역에서 다른 노선이 분기합니다]
신야츠시로역은 JR만 있으나, 야츠시로역까지의 제3섹터 ‘히사쓰오렌지철도’ 차량 일부가 신야츠시로까지 직통운행 합니다.
[사진832: 플랫폼에는 열차종별 정차위치를 표시했습니다]
[사진833: 신야츠시로역 끝쪽 플랫폼은 넓지 않습니다. 승객들이 지날 때 주의가 필요]
[사진834: 야츠시로행 보통열차가 도착했습니다. JR큐슈 차량에는 ‘명찰’이 붙어 있어서 편성 구분이 쉽죠]
[사진835: 응? 키하31계 차량이 역을 통과하는 모습입니다. 회송은 아니었는데, 승객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야츠시로행 열차가 지난 4분 후 특급열차가 도착했습니다.
[사진836: 특급 구마가와인데요, 차량 외관으로는 큐다이선 주행 ‘유후’가 들어왔습니다. 정통 ‘차돌리기’입니다 ^^]
특급 구마가와 차량은 오이타철도사업본부 오이타차량센터(大分鉄道事業部大分車両センターに) 소속인데요,
때문에 큐슈횡단특급을 비롯해서 키하185계 이런저런 차량들이 운행합니다.
[사진837: 특급 구마가와의 경우 성수기를 제외하고 2량으로 운행하는데, 그린샤는 없고, 보통차 자유석 1량, 지정석 1량입니다]
[사진838: 1호차가 지정석, 2호차가 자유석입니다]
[사진839: 차량 이곳저곳에 ‘나는 185계다’라고 알리고 있죠]
이 열차는 구마모토 출발 특급입니다. 가고시마선으로 야츠시로까지 온 후 히사쓰선을 경유하여 히토요시까지 갑니다.
[사진840: 오른쪽에 히사쓰오렌지철도(肥薩おれんじ鉄道) 안내가 있죠? 야츠시로역에 도착하고 있습니다.
야츠시로역의 히사쓰오렌지철도 플랫폼은 JR에서 60미터 앞에 위치해 있습니다]
다음 편부터 본격 히사쓰선 특급여행을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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