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표개정] JR여객그룹 2013년3월 시각표개정: 차량은퇴, 속도향상, 열차 애칭 폐지 등등
앞에서 JR동일본 시각표개정에 따른 차량의 변화를 전해드렸는데요, 이번 내용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3년3월 시각표개정의 주요 골자로는
▶국철시대 차량의 은퇴(200계, 183계, 485계, 117계, 123계 등)
▶신칸센 속도의 향상(도호쿠신칸센 최대 320km/h 운행)
▶쾌속열차에 붙였던 애칭의 폐지 등입니다
이 외에도 치바지역에서 209계가 211계를 대체하고, 이 211계는 나가노지역의 115계를 밀어냅니다. (순환 밀어내기 ^^)
12월21일, JR여객그룹은 2013년도 봄철 시각표개정 개요를 발표했다. 개정일은 2013년3월16일(토).
200계 신칸센과 긴키(近畿)지역 183계, 도카이(東海)지역 117계 등 여러 국철형 차량이 은퇴한다.
JR발족(1987년) 후 25년이 지남에 따라 국철시대부터 계속 달려온 차량의 노후화도 진행되었다.
JR동일본 죠에쓰신칸센(上越新幹線)을 현역으로 운행하는 200계는 도호쿠(東北). 죠에쓰신칸센
개업과 동시인 1982년에 데뷔했다.
개업당시 색상을 유지하는 1편성을 포함 70량이 있으나, E2계로의 교체로 정기운행을 마친다.
긴키지방과 교토, 오사카(大阪)를 잇는 183계 특급형 차량도 은퇴한다.
JR서일본의 이 차량은 국철형 485계를 개조하여 직류구간에 대응한 것으로 1991년에 데뷔했다.
특급 코노토리(こうのとり), 기노사키(きのさき), 하시다테(はしだて)로 사용, 현재 34량이 남아있다.
시각표개정 후 키세이선(紀勢本線) 특급 쿠로시오(くろしお)용 287계 신형차량 도입으로 남게된 381계로 운행한다.
도카이지역 117계는 1982년에 운행을 시작했다.
도카이도선(東海道本線) 신쾌속과 쾌속으로 오랜기간 활약했으나, 313계 증편에 따라 2010년 이후 폐차를 진행해왔다.
현재는 오카자키~마이바라(岡崎~米原) 구간에서 하루 수왕복 정도 운행하고 있으며 시각표개정으로 모습이 사라진다.
그 외 국철형 차량의 은퇴로는 하물(荷物)전동차를 여객차로 개조했던 123계 1량이 츄오선(中央本線,
타츠노지선[辰野支線])에서 은퇴하며 E127계로 대체된다.
또한 죠반선(常磐線) 특급 수퍼-히타치(スーパーひたち) 651계 99량과 후레쉬-히타치(フレッシュひたち) E653계 72량이
정기운행에서 빠지며 모든 특급차량이 신형 E657계가 된다. (아래 E657계는 미토역에서 촬영)
긴키지역에서는 JR교토선, JR고베선(神戸線)에서 스테인리스 통근전동차 205계가 은퇴한다.
차량은퇴 이외 주요 내용으로는 (일부 내용은 전달해 드렸습니다)
▶도호쿠신칸센이 일본 내 최고속도인 320km/h 운행을 시작한다.
320km/h 운행은 다른형식의 차량과 연결하지 않는 E5계 단독으로 운행하는 ‘하야부사(はやぶさ)’가 대상으로
현재보다 20km 빨라지며 속도향상으로 도쿄~신아오모리(東京~新青森) 구간에서 3시간대를 깨는 2시간59분에 잇는다.
▶또한 새롭게 E6계가 등장, 아키타신칸센(秋田新幹線) 수퍼-코마치(スーパーこまち)로 운행을 시작한다.
수퍼-코마치는 도쿄~모리오카 구간에서 ‘하야부사’와 병결, ‘하야부사. 수퍼-코마치’로 최고속도 300km/h로 운행한다.
E5계 증편이 진행되고 있으며 신아오모리역 출발/도착 정기열차는 모두 E5계가 되며, 도쿄역 출발/도착
도호쿠신칸센의 약 40%가 E5계가 된다.
이에 따라 이른아침, 심야 5편의 하야테(はやて), 야마비코(やまびこ)의 그란클래스는 전담 승무원의
서비스를 생략하여 나스노(なすの)에 준한 그란클래스 요금을 설정한다.
▶도카이도신칸센(東海道新幹線)에서는 신형 N700A(Advanced) 차량을 2월8일부터 도입하며
개정일 이후는 산요신칸센(山陽新幹線)으로도 직통운행한다.
공사를 진행해 온 신오사카역에서는 27번선 사용을 시작하며, 열차지연 때 운행시간의 회복능력을 향상한다.
한편, 그린샤 좌석과 가지고 있는 FM라디오 수신이 가능한 도카이도. 산요신칸센의 음악서비스는 종료한다.
향후 NHK라디오 제1방송의 재송신만을 한다.
▶이 외에 산요. 큐슈신칸센(九州新幹線)에서는 주말에 임시 미즈호(みずほ)를 1왕복 늘린다.
쾌속열차에서는 간토(関東)지역에 변화가 있다.
▶츄오선 특별쾌속(특쾌[特快, 톡카이 발음])은 운행편수를 늘려 속도도 향상한다.
낮시간 쾌특 운행편수는 현재 시간 당 4편에서 5편이 되며(토, 휴일은 시간 당 6편)
최고속도는 95km/h →100km/h가 되어 신주쿠~하치오지(新宿~八王子) 구간에서 최대 3분 단축한다.
▶쇼난신주쿠라인(湘南新宿ライン)에서는 우라와역(浦和駅) 플랫폼 신설공사를 마쳐서 쇼난신주쿠라인과
JR. 토부철도(東武鉄道) 직통특급 모든 열차가 우라와역에 정차한다.
▶케이요선(京葉線)에서는 통근쾌속(通勤快速)을 제외한 아침 쾌속이 각역정차로 변경되며
무사시노선(武蔵野線)의 케이요선 직통열차가 하루종일 각역정차가 되어 쾌속통과역의 정차 편수가 늘어난다.
이 외에 낮시간 무사시노선은 시간 당 1편을 늘려 시간 당 6편으로 운행한다.
열차이름이 붙었던 쾌속열차는 폐지가 진행된다.
※오해 금지(^^): 열차의 애칭만 없어지는 것이며, 차량은 은퇴하지 않습니다.
▶도카이 지역에서는 낮에 시간 당 1편 운행하는 츄오선 센트럴라이너(セントラルライナー)가 폐지된다.
도호쿠지역에서는 1왕복 남았던 오후나토선(大船渡線) 수퍼-드래곤(スーパードラゴン)이 폐지되며
큐슈지역에서는 시간 당 1편 패턴으로 운행했던 호히선 호히라이너(豊肥ライナー)가 각각 폐지된다.
▶이 외에도 JR도카이의 재래선 특급열차에서 차내판매가 없어진다.
출처: 12월21일, Tetsudo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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