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電爭) 14편(2012/9/2, 2일차) – 일본 최대 높이차 케이블카, 또 올라가는 로프웨이 콤보
간사이스루패스로 이용할 수 없는 두 교통기관을 연속으로 이용합니다.
첫번째 교통기관은 에이잔케이블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케이블카’는 일본에서는 ‘로프웨이’라고 부르죠.
에이잔케이블은 철로가 깔려 있으며 험한 오르막을 케이블로 끌어오르내리는 형태입니다.
*14편 이동 경로:
케이블야세히→케이블히에이: 에이잔케이블
로프웨이히에이→히에이산쵸: 에이잔로프웨이
[사진401: 에이잔케이블 차량 맨 앞입니다. 여성승무원이 출발을 준비]
[사진402: 케이블 차량 안에 있는 부적입니다. 왼쪽에 보면 케(ケ)형의 사양이 붙어 있으며, 최대 정원은 137명]
아직까지 연구회에 등장하지 않았던 에이잔케이블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에이잔케이블(叡山ケーブル)은 교토 케이블야세~케이블히에이(ケーブル八瀬~ケーブル比叡)를 잇는
케이후쿠전기철도(京福電気鉄道)의 케이블카입니다.
에이잔전철본선, 에이잔로프웨이와 함께 교토 시내에서 히에이잔 정상으로 가는 경로입니다.
높이 차이가 561미터로 케이블카로는 일본에서 가장 큰 높이차이가 있습니다.
-노선 거리: 1.3km / 1067mm 궤간 / 2개 역 / 높이 차 561미터
-최대 경사: 530퍼밀(‰): 1km 이동에 530미터를 올라감
평일은 20~30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소요시간은 9분입니다. (승객이 많을 때에는 증편)
1월1일부터 3일은 엔랴쿠지(延暦寺) 첫참배를 위해 특별운행을 하지만, 그 외 겨울철에는 에이잔로프웨이와 함께
운휴하기 때문에 이 때에는 오오츠(大津) 쪽의 경로 중 하나인 사카모토케이블(坂本ケーブル)을 이용해야 합니다.
차량은 1987년 무코가와차량공업에서 제작한 케형(ケ型)이 운행합니다. 최대 승차인원은 137명
-1925년12월: 교토전등(京都電燈) 강삭선으로 개업
-1944년 운휴, 1946년 운행재개
에이잔케이블과 연계하는 에이잔로프웨이 모두 간사이스루패스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사진403,404: 에이잔케이블이 출발했습니다. 높이 차이가 일본에서 가장 큰 케이블카입니다]
[사진405: 중간중간에 운전사가 케이블카에 대한 설명을 합니다]
[사진406: 케이블카의 특성인 중간에서의 교행이 이루어집니다. 내려오는 케이블카에도 승객이 많네요]
영상과 동시에 사진을 찍었는데, 영상을 지금도 보면 정말 험한 케이블카입니다.
[사진407: 종점에 거의 도착했습니다. 들어갈 때 서행을 하면서 진입]
[사진408: 케이블히에이역입니다. 왼쪽의 계단이 출입문 위치입니다]
[사진409: 케이블히에이역에 있는 안내입니다. 간사이스루패스를 포함한 스룻토칸사이카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진410: 케이블히에이역과 로프웨이히에이역 중간위치입니다. 케이블과 로프웨이는 걸어서 1분 이내]
[사진411: 여기가 케이블히에이역이고요]
[사진412: 뒤를 보면 에이잔로프웨이인 로프웨이히에이역입니다]
[사진413: 로프웨이히에이역에 있는 로프웨이 구조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사진414: 에이잔로프웨이 시간표입니다. 여기도 간사이스루패스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사진415: 케이블카, 로프웨이 모두 출발 5분 전까지는 개찰구를 닫아놓습니다]
[사진416: 원하는 소원을 쓴 후에 던지는건데요, 3개에 100엔]
[사진417,418: 에이잔에서 내려다보이는 곳에 동그란 고리가 보이죠? 고리 안으로 넣으면 소원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
[사진419: 에이잔에서 보이는 전경입니다. 날씨도 좋아서 상쾌한 느낌]
이제 로프웨이 출발시간이 되었습니다. 개찰구를 통해 로프웨이 차량에 승차합니다.
[사진420: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케이블카’ 방식이 일본의 ‘로프웨이’입니다]
[사진421: 공중에 매달려가는 로프웨이라 안전을 위한 케이블이 복수개 걸려 있습니다]
[사진422: 제가 탄 로프웨이에는 사람들이 많진 않았습니다]
[사진423: 이제 로프웨이가 출발합니다. 흔들거리는 느낌은 레일 위를 케이블에 끌려올라가는 케이블카와는 다르죠]
두 번째 설명은 에이잔로프웨이(叡山ロープウェイ)입니다.
에이잔로프웨이는 케이후쿠전철(京福電気鉄道)이 운영하는 삭도(索道)노선입니다.
에이잔전철 본선, 에이잔케이블과 함께 교토시내에서 히에이잔 정상으로 가는 경로입니다.
9시대부터 18시대까지 시간 당 3~4편, 8분~24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에이잔로프웨이도 1월1~3일을 제외하고 겨울철에는 에이잔케이블과 함께 운휴합니다.
-총 길이 486미터, 교환주행식, 운행시간 3분, 2개 역
에이잔로프웨이는 1928년에 개업했습니다.
[사진424: 줌으로 주욱~당겨본 종점인 히에이산쵸역]
[사진425: 중간 지점에서 내려가는 로프웨이와 마주칩니다. 승객은 1명도 없네요]
[사진426,427: 주욱~올라가서 도착한 히에이산쵸역입니다]
[사진428: 에이잔로프웨이 차량입니다. 수분 후에 다시 내려갑니다]
[사진429: 히에이잔 정상부근에 있는 역입니다. 아래로 내려다보는 기분은 말로 표현이 안됩니다]
[사진430: 히에이산쵸는 840미터 위치에 있습니다. 히에이잔이 848미터니까 로프웨이 역이 산의 정상이라고 봐도 되죠]
히에이잔 정상에서 이동, 시가현 쪽으로 넘어가는 여행이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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